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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학습 장애 원인과 분류, 학습 장애 치료

by &@#*$ 2022. 5. 3.

학습 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있음에도 뚜렷한 학습적 부진을 보입니다. 따라서 학습 장애 아동들은 읽기, 쓰기, 수리적 계산과 관련된 학습에 큰 어려움을 보이게 되는데 학습기능 심각도에 따라 읽기 곤란형, 쓰기 곤란형, 산술 곤란형으로 평가합니다.

학습장애 정의


많은 연구에서 학습장애아동이 시지각-동작 협응력, 주의력, 단기 기억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인지기능의 결손이라고 보고되고 있듯이 나이나 지능에 비해 실제적인 학습 기능이 낮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기본적 인지기능의 문제로 인해 기본 기능 학습(읽기, 쓰기, 셈하기)과 교과학습에 심각한 결손 또는 지체를 수반하므로 학습장애는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셈하기 장애로 분류됩니다. 학습장애는 생물학적 문제로서 단순히 환경적이거나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부진과는 달리 중앙 신경 체제와 관련된 기질적인 장애를 가리키므로 다른 장애로 인한 학습 결손과 환경적 결핍으로 인한 학습결손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또 학습장애는 잠재적인 능력과 학업성취 간에 심각한 차이를 보이는 장애를 말합니다. 이것은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잠재력과 실제로 나타나는 성취도 간에 차이가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지능-성취도 간 차이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능검사와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2년 이상의 차이가 있는 경우 학습장애를 지닌 것으로 진단되어 왔습니다.

학습 장애
학습 장애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학습장애의 원인은 단일하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특히 읽기 장애의 경우 장애와 관련된 염색체의 위치가 확인될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여러 가지 생물학적 원인과 후천적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유발 가능합니다. 또한 학습장애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성은 낮은 학업성취와 미성숙, 주의집중 곤란, 과잉행동 등 ADHD 아동들과 공통된 특징들이 많은 데 아래와 같습니다.


1) 학습장애의 원인

①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뇌 상해로 인해 학습장애가 유발된다는 입장으로 알레르기, 비타민의 비정상적인 공급 등과 관련된다.

② 유전적 요인
일란성쌍생아가 이란성쌍생아에 비해 읽기 장애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읽기 장애 성인 자녀들의 50%에서 읽기 장애가 나타난다.

③ 환경적 요인
허술한 교수 계획, 동기화가 낮은 학습활동, 환경 결손을 경험하는 아동들이 학습문제를 더 나타내기 쉽다.


2) 학습장애 아동들이 보이는 보편적인 특성

(1) 학습, 사회성, 행동

학 습 사회성 행 동
* 잠재력에 비해 낮는 학업성취
* 교육에 대한 무반응
* 빈약한 기초 언어 기술
* 빈약한 기초 읽기 및 부호해독 기술
* 비효율적인 정보 처리 능력

* 미성숙함
*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못함
* 사회적 또는 비구어적 단서를 잘못 해석함
* 사회적 결과를 예측하지 못함
* 지나치게 순진함
* 주의집중이 어려움
* 빈약한 협응
* 과잉행동/충동성
* 의존적임



(2) 학습장애/ ADHD 아동의 공통적 특징

① 인지적 특징

감각 기억에 저장되어있는 정보가 망각되지 않고 작동기억으로 넘어가기 위해 이들 정보에 주의 (지속적 주의력/선택적 주의력)를 집중하는 면에서 낮은 능력을 보인다. 또한, 정보처리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인 작동기억(working memory)에서의 결함을 보인다. 작동기억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기반과 의미 있게 연관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들은 작동기억에서 새로운 정보를 의미 있게 처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인지 전략의 활용과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기반과 연결시키는 인지활동에 문제가 있다.


② 정의적 특징

낮은 자기 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한다. 또한 실패를 경험할 때 학습 실패에 대해 내적 귀인보다는 외적 귀인이 많다.


(3) 유사 개념

① 학습부진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전학이나 가정불화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과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인 요인에 의해 학업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② 학습 지체/학습 지진

평균 이하 또는 경계선 지능 정도의 지적 수준을 지닌 아동이 지적 잠재력이 부족하여 학습에서 어려움을 가진 경우를 의미한다.


학습장애의 진단과 분류


학습 장애는 학습적인 면, 행동적인 면, 학습 성취, 주의력 등에서 학습부진, 학습 지체, ADHD 등 다른 특정 장애의 학습결손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1) 학습장애의 진단

DSM-5 따른 진단에서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6개월 이상 나타낼 경우에 진단됩니다.

① 부정확하거나 느리고 부자연스러운 단어 읽기
② 읽은 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의 어려움
③ 맞춤법이 미숙함
④ 글로 표현하는 것에 미숙함
⑤ 수 감각, 수에 관한 사실, 산술적 계산을 숙달하는 데의 어려움
⑥ 수학적 추론에서의 어려움


2) 학습장애의 분류

(1) 학습장애의 유형별 특징 및 예후

학습장애의 종류 특 징 예 후
읽기 장애
* 부정확하면서도 매우 느리게 읽기

* 독해가 어렵다. 나이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읽기 능력을 보인다.

* 단어를 바꾸거나 생략해서 읽고 유사한 낱말을 혼동하거나 추측해서 읽는다.

* 문장에 없는 내용을 삽입 또는 추가하여 읽는다.

* 의미 파악을 잘 하지 못하는 장애로 난독증이라 불리기도 한다.

5세경부터 초등 2학년 경에 발견된다. 지능이 우수한 경우 초등 고학년까지 뚜렷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어른이 되면 어느 정도 극복된다.
산술 장애 * 수학적 용어, 개념, 공식 등을 이해하지 못하며 연산은 가능하나 응용문제를 어려워한다.

* 부주의 하며 자주 실수를 한다.
대부분 초등 2~3학년 때 발견된다.
쓰기 장애 * 철자를 자주 틀리며 소리나는 대로 쓴다.

* 글자를 완전히 거꾸로 쓰거나 보고 쓰지 못한다. 문자에서 단어 생략, 동사 시제가 틀리고 문장 구성이 미숙하고 단순하다.

* 문장의 시작이나 종결이 어렵고, 악필이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기능은 호전되며 개인의 일상사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2) 발달상 학습장애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문제를 지닌 경우들이 해당된다.

① 주의 집중 장애 : 수많은 자극 중에서 적절한 요소를 선택하는 능력에서의 장애
② 지각장애 : 시각-운동 협응, 시각, 청각 및 촉각 변별, 공간관계 파악 능력에서의 장애
③ 사고장애 : 판단, 비교, 조사, 추론,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의사결정 등의 정신작용에서의 장애
④ 기억장애 :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에서의 장애
⑤ 언어장애 : 언어이해, 내적 언어 통합, 사고의 언어적 표현 능력


3) 학습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과의 차이점

① 학습장애아는 지능이 정상범위에 들지만 정신지체는 지능이 떨어진다.
② 학습장애아는 특정 영역의 학습문제에 어려움을 보이지만 정신지체는 학습 전체에 장애를 보인다.
③ 학습장애아는 학업의 성취에 대한 교정이 필요하지만 정신지체는 직업교육이 강조된다.



학습장애의 치료

1) 기초 인지과정 지도

① 주의 집중 : 중요한 관련 자극을 선택하는 방법, 주의집중 행동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방법이다. 한 가지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을 지도한다.

② 지각 : 시각, 청각, 촉각, 근육운동 지각, 전경-배경의 변별 활동과 시-청각의 음을 결합하는 활동과 시각-운동 협응력을 촉진하는 활동 등으로 지도한다.

 

③ 기억 : 기억해야 할 내용의 목표 설정과 진술, 기억해야 할 정보의 조직, 기억할 내용의 제시, 기억 방략, 실제 활용 및 기억 점검하기 등을 훈련한다.

④ 언어 : 언어적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언어 듣기와 언어 표현을 촉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듣기와 말하기 활동과 함께 그림이나 글자 자료를 이용하여 사물, 내용이나 주제가 맞고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연합하는 방법 등으로 지도한다.

⑤ 사고 : 고등정신기능인 사고 기능의 훈련은 유추, 분류, 순서, 비교, 평가, 비판,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등의 사고력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2) 학업을 위한 기술지도

① 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별로 영역의 차이가 크므로 어려운 영역과 수행 수준에 따라 차별화가 필요하다.
② 조금 낮은 단계로부터 교육을 시작하여 점차 양과 수준을 증가시키면서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③ 개별지도, 참가 학습을 통해 아동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 SQ3R의 방법
내용 중심 교과의 설명문으로 구성된 교재를 읽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훑어보기(survey), 질문(question), 읽기(read), 암송(recite), 검토(review)를 의미하는 단어의 머리글자이다. 설명문은 이야기식의 교재보다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먼저 문단을 대충 훑어보고,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서 읽고, 찾은 답을 본문을 보지 않고 문단 전체를 다시 검토하는 방법을 통하여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정서 심리 지지 및 생활지도

① 학습장애 아동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자주 야단을 맞거나 학업에서 실패한 경험과 또래와 마찰이 많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서 상태인 경우가 많다.
② 교사와 학생 상호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친밀감 형성을 위해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갖고, 성공경험을 통해 인정받고 자신감을 길러주어야 한다.
④ 개인상담을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⑤ 합창, 단체놀이 등을 통해 협동과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고난을 이겨낸 주위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는 용기를 심어준다.


4) 상위인지 프로그램

학습장애 주의 결함의 교정,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의 조절, 깊이 있는 사고를 통한 자기 조절, 읽기, 쓰기, 셈하기에서의 학습 전략 인식과 활용, 자기 점검법 등이 사용된다.


5) 부모의 역할

①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② 아동이 해야 할 과제를 분석하여 적절히 제시함으로써 아동의 성공 경험을 높여주고 실패의 고리를 끊어준다.
③ 아동에게 무리한 요구나 기대를 하지 않고 아동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아동의 주변 학습 환경을 정리해 준다.
⑤ 지지와 격려의 태도로 아동을 대하여 아동이 정서적인 안정감을 획득하도록 해주며 아동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를 같이 나누고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6) 약물 치료

약물은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의 과잉행동을 통제하여 어떤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데 효과적이어서 중추신경 자극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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