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본인의 능력에 맞게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학업의 지연행동 극복 전략을 통해 효율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는 전략을 살펴보려 합니다. 어려운 과제는 쪼개서 수행하고 과제를 부분별로 나누는 것은 과제에 대한 난이도를 낮추고 시간낭비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작은 과제에 대한 동기화는 쉬운 편이므로 하고 싶은 마음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과 좋은 시간관리 전략 사용하기
① 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지연행동을 멈추기 위한 첫 단계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합리적인 기대를 했다면, 목표 달성은 쉬워지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도 감소할 것이다.
② 좋은 시간관리 전략 사용하기
- 과제들을 완성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평가하는 것은 무리한 스케줄을 짜지 않도록 도와준다.
- 해야 할 과제를 적어 놓는 것은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된다 과제를 적어놓는 것은 과제를 완성하겠다는 일종의 서약이며, 나중에 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미루는 행동을 쉽게 유도할 수 있다.
- 할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한다(Things To Do 활용).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과제를 해결한다면, 실패나 가라앉는 기분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장기 목표 세우기와 큰 과제 쪼개기
①장기 목표 세우기
한 학기 또는 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다면, 학기 말까지 버리는 시간 없이 잘 사용할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과제가 제시된 당일이다. 과제를 일찍 시작하는 것은 과제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② 큰 과제 쪼개기
과제를 부분별로 나누는 것은 과제에 대한 난이도를 낮추고 시간낭비를 줄여준다. 그리고 작은 과제에 대한 동기화는 쉬운 편이므로 하고 싶은 마음이 쉽게 생길 수 있다. 이 전략은 시간소비가 많거나 고난도의 과제에 용이하다.
과제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 갖기와 즐겁지 않은 과제에 대해 보상 주기
① 과제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 갖기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부과되는 과제가 재미가 없거나 쉽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모든 과제가 즐거울 수 없고 좋아하지 않은 과제도 해야 한다. 지연 행동이 가져올 나쁜 결과를 생각한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덜 불안한 마음으로 과제에 접근할 수 있다.
② 즐겁지 않은 과제에 대해 보상 주기
좋아하지 않는 수업의 과제나 일을 할 때 자신에게 보상을 주면 동기화가 되기 쉽다. 하고 싶은 행동은 보상으로 공부를 하고 난 다음에 바로 하도록 한다.
지금 시작하기
과제나 리포트를 하기로 했다면, 해야 하는 이유,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등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한다. 과제 중 가장 쉬운 부분, 가장 적은 부분만이라도 해결하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다. 일단 과제를 시작하면, 계속하는 것은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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