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공부할 자료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자료의 부호화, 즉 학습에 관한 전략과 정보의 인출에 관한 전략으로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전략이 해당됩니다. 학습전략의 습득을 위한 인지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정교화
① 학습자료를 의미 있게 하기 위하여 새 정보를 이전 정보와 관련시켜서 특정한 관계를 지니도록 하는 방법이다.
② 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중요한 개념이 있으면 쉬운 말로 풀어본다.
- 주요 개념을 공부할 때는 내 말로 바꾸어 본다.
- 학습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공부한다.
- 새로운 개념을 배울 때는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예를 떠올려 본다.
- 어떤 주제를 공부할 때 내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것과 관련성을 찾아본다.
- 교과서나 참고서를 읽을 때는 읽고 있는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련지어 공부한다.
시연
① 단기 기억 속에서 정보가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한 전략으로 학습내용을 외우거나 소리 내어 읽는 것을 말한다.
② 방법으로는 중요한 부분에 밑줄 긋기, 강조 표시하기, 베끼기, 색칠하기, 학습할 항목 암송하기, 선택적으로 노트 정리하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조직화
① 학습내용의 요소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구성해 보는 것으로써, 중요한 개념을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해 보거나 이들 간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추론하여 복잡한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인지 전략이다.
- 어떤 주제에 대해 공부할 때 나름대로 내 생각을 정리해 본다.
- 내용이 복잡할 때는 도표를 그리거나 요약해본다.
- 공부한 내용은 내 방식대로 정리해 놓는다.
- 공부를 할 때 개념들을 모아서 나름대로 관계를 정립해 본다.
- 국사나 사회(세계사)를 공부할 때는 연대별로 묶어서 공부한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 (0) | 2022.11.18 |
---|---|
학습에서 학업 지연행동 극복전략 (0) | 2022.11.16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0) | 2022.11.09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0) | 2022.11.02 |
자아인지의 발달 (0) | 2022.10.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