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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직업 정보의 세가지 기능, 검사 해석하는 방법)

by &@#*$ 2022. 9. 8.


파슨스(Parsons)의 특성요인 이론은 생의 어느 특정한 시기에 의사결정을 하려고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으로서,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사용합니다. 인간은 신뢰성 있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개인의 이러한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특성요인 이론의 과정과 상담자의 역할


1) 윌리엄슨(Williamson)이 제시한 상담과정

윌리엄슨이 제시한 상담과정
윌리엄슨이 제시한 상담과정


2) 상담자의 역할
①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판단하는 역할을 한다.
② 교육자의 역할 : 내담자를 가르치고 설득하며 수집된 자료로부터 상담자의 추론이 합리적임을 내담자에게 확신시킨다. 내담자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③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그 과정까지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전문가와 비전문가, 교사와 학생의 관계로 비유될 수 있다.

 

진단체계와 진관 체계

1) 윌리엄슨(Williamson)이 제시한 진단체계
선택하지 않음 : '학교교육과 직업훈련을 마친 후에 그들이 갖고자 하는 직업이 어떤 것이냐'라는 질문에 내담자들은 선택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고 대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대답한다.
불확실한 선택 : 내담자는 직업을 선택하지만 그 결정에 대해서 의문을 나타낸다.
현명하지 못한 선택 : 내담자의 능력과 흥미 간의 불일치 또는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의 요구들과의 불일치로 정의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선택은 내담자의 불충분한 능력에 의한 진로 결정을 의미한다.
흥미와 적성 간의 모순 : 여기에는 세 가지 모순의 유형이 포함된다.

  • 내담자의 적성이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낮은 경우
  • 내담자가 능력 이하의 직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경우
  • 내담자가 능력 이하의 직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경우
  • 흥미와 능력은 같은 수준이지만 직업분야는 다른 경우

2) 크라이티스(Crites)가 제시한 진관 체계
적응 문제 : 적응된 사람은 자신의 흥미분야와 적절한 적성 수준에서 직업을 선택한다. 부적응된 사람의 진로선택은 그의 흥미분야나 적성 수준과 일치하지 않는다.
우유부단의 문제 : 우유부단한 사람은 선택을 하지 못한다. 그는 흥미유형에 없을 수도 있고 여러 흥미유형은 갖고 있을 수도 있고, 적성 수준이 높거나 보통이거나 또는 낮을 수 있다.
비현실성의 문제 : 흥미분야에 일치하지 않는 분야를 선택하거나, 흥미분야에는 일치하지만 자신의 능력 수준보다 높거나 낮은 선택을 한다.

검사 해석하는 방법과 직업정보의 세 가지 기능

1) 검사를 해석하는 방법
직접 충고 :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가장 만족할 만한 선택, 행동, 또는 계획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솔직히 표명하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가 솔직한 의견을 요구할 때, 내담자가 심각한 실패나 좌절을 가져올 행동이나 그러한 진로선택을 고집할 때 사용한다.
설득 : 내담자가 여러 가지 대안을 명쾌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제공한다. 내담자에게 진단과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득하되 내담자의 선택을 좌우해서는 안 된다.
설명 : 진단과 검사자료뿐만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다른 자료들을 해석하여 이를 해석하고 설명해 준다(예-적성검사 결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이 의과대학에 가서 성공할 확률이 낮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 분야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보다 희망적입니다. 그 이유는 당신이 의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흥미유형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수학에 뛰어나고 일반적인 능력이 높으며 회계사에 대한 직업 흥미가 높습니다. 이 점으로 보아 회계사를 직업으로 선택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2) 특성요인 이론에서 말하는 직업정보의 세 가지 기능
정보제공 기능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이미 선택한 바를 확인시켜 주거나 두 가지 방법이 똑같이 매력적이며 합당할 때 망설임을 해결해 주거나 다른 면에서 실질적인 선택에 대하여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재조정 기능 : 내담자가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을 점검해 보는 기초를 마련해 준다.(예-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직업에 대하여 질문한다. 그런 후에 내담자가 자신의 관점이 객관적 사실과 어긋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내담자의 환상적 생각을 벗어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런 관점에서 상담자는 언제나 면담의 방향을 건전한 직업선택의 기초가 되는 현실을 고려해 보도록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동기화 기능 : 상담자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이다. 의존적인 내담자가 스스로 한 선택에 대하여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질 때까지 내담자와 접촉하고 내담자의 현재 활동이 장기적인 진로목표와 무관할 때는 선택에 대한 동기를 지속시켜 준다.


평 가
공헌점

  • 진로선택 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다.
  • 표준화 검사 도구와 직업세계에 대한 분석과정은 진로상담에 매우 유용하다.

한계점

  • 심리검사 도구에서 밝혀진 결과가 개인이 특정 직업에 성공할 확률을 예측해 주지 못한다.
  •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하여 장기간에 걸친 인간의 진로발달을 도외시할 수 있다.
  • 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 간의 역동성 및 개인이 그 많은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가에 따라 진로선택의 방향이 다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다.
  • 개인의 특성이 어떻게 발달하였는지, 왜 그런 특성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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