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은 사춘기를 경험하면서 부모를 비롯한 성인들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와 의존하려는 욕구의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독립과 의존의 갈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청소년 상담의 특징과 자아 중심성,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청소년 상담의 목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 상담의 특징
① 청소년 상담의 대상은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 그리고 관련 기관 사람들을 포함한다.
② 청소년 상담의 목표는 심리치료적인 측면보다는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 성장을 돕는 예방 및 교육적 측면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에 대한 직접 개입 및 지원, 자립이 포함된다.
③ 청소년 상담의 방법은 1:1의 개인면접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대규모 형태의 집단교육 및 훈련, 컴퓨터나 전화 등을 이용한 매체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④ 청소년 관련 정책의 영향을 받는다.
⑤ 대다수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⑥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조력한다.
⑦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과정에서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유능함을 신장시킨다.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성
①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ㆍ정서적 변화로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너무 몰두하여 타인도 자기만큼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한다.
② 엘킨드(Elkind)는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성을 크게'개인적 우상 '과 '상상적 청중'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③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가설적 개념으로서, 청소년들은 타인의 생각ㆍ감정ㆍ의도ㆍ상호작용의 질을 정확하게 지각하지 못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는다.
④ 강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는 착각에 빠져든다. 자기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
⑤ 다양한 사고가 발달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관념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무한한 가능성만 믿으며 자신과 타인과의 관념 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 세대 차이와 갈등은 기성세대가 청소년기 특유의 사회인지적 특성(자아 중심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생기는 것이라고 믿는다.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① 신체적 특징
- 신장의 증가시기는 남녀에 따라 다른데, 여아는 대략 10~11세 그리고 남아는 12~13세에 시작하여 약 2년간 급격하게 성장한다.
- 제2차 성장의 변화는 성 호르몬인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과 남성 호르몬(안드로겐)이 증가하면서 시작된다.
② 심리적 특징
- 청소년들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기준은 가족, 또래 친구, 대중매체의 기준과 기대를 반영한다.
- 조숙과 만숙에 대한 청소년들의 지각도 사회문화적 기대나 편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신체 성숙과 성적 성숙의 시기가 평균보다 빠르거나 늦은 조숙과 만숙에 대한 청소년들의 만족이나 불안은 조숙과 만숙에 대한 사회 문화적 반응에 의해 영향받는다.
③ 행동적 특징
- 사춘기의 행동적 특성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호르몬의 변화와 급격한 뇌의 성장이다
- 성 호르몬의 분비는 청소년의 지나친 자기주장이나 과격한 감정 표현에 영향을 미치고 급격한 뇌의 성장은 지나친 자기중심적 사고와 이상주의 그리고 흑백논리에 지배되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청소년 상담의 목표
①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ㆍ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그러한 가운데 다양한 발달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시기이다. 부모로부터의 독립, 또래나 이성과 새로운 관계 형성, 진학, 취업을 위한 준비, 경제적 독립, 개인의 가치관 확립 등의 다양한 발달과제가 있는데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② 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제에 지나치게 압력을 느끼거나 성취를 하지 못하게 될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출, 중도탈락 등을 미연에 방지하여 범죄나 일탈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다.
③ 문제를 해결한다.
청소년기에 현실에서 직면하게 되는 이성문제, 학업문제, 가정불화 등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④ 각종 장애나 질환을 치료하고 교정한다.
각종 약물중독이나 이상심리, 문제행동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을 치료하고 교정하여 다시 건전한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⑤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도록 한다.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장래의 삶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는데, 청소년이 각자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서 각종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주의 상담기법(행동주의 치료기법) (0) | 2022.12.02 |
---|---|
Daw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 이론 (0) | 2022.12.01 |
집단상담의 과정과 집단의 발달단계 (0) | 2022.11.28 |
소크라테스식 대화의 특징과목표 구체적인 예 (0) | 2022.11.23 |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 (0) | 2022.1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