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에서 이루어지는 각 과정과 집단의 발달단계를 단계의 특징과 더불어 각 단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문제들을 탐색 단계, 과도기적 단계, 생산적 작업 단계, 종결단계, 추수상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집단의 탐색 단계(초기단계, 도입기)
1) 탐색 단계의 특징
① 낮은 신뢰감
- 다른 집단원이나 집단 상담자에 대해 적대감을 갖거나 의심을 한다.
- 즉각적인 느낌 표출을 억제한다.
- 집단의 상호작용이 추상적으로 흐른다.
- 집단에 대한 기대가 명확하지 않다.
- 자신들을 위해 무언가를 결정해 주기를 기다린다.
② 목표의 모호함
③ 높은 불안감
불안감으로 인한 자기독백 1. 집단원들이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까? 2. 잘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을까? 3. 사람들이 나를 멍청하거나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면 어떡하지? 4. 비밀까지 죄다 털어놓고 후회하게 되지는 않을까? 5. 공연히 마음에 상처받는 일이 생기지는 않을까? 6. 내 잘못에 대해 비난을 하면 어떡하지? 7.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알게 되면 무척 실망할 거야. |
④ '거기 그때'에 초점
⑤ 자신에게로 초점 맞추지 않음.
2) 집단 상담자의 역할
①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② 구조화 실시 및 모델 역할
③ 경청과 공감의 모델
④ 신뢰 로운 분위기 조성
⑤ 집단 규준 설정
집단규준의 예 1. 각자의 관심사에 대해 작업할 주제를 결정한다. 2. 서로 솔직한 피드백을 교환한다. 3. 집단에 빠지지않고 시간을 엄수한다. 4. 지적인 방식보다는 느낌에 초점을 두고 표현한다. 5.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은 삼간다. |
⑥ 목표 설정을 도움 : 집단 과정 발달을 돕는데 도움을 주는 과정적 목표와 집단에 참가한 각 개인이 도움을 받고자 하는 특정 문제에 관련된 개인적 목표 둘 다를 세워야 한다.
* 과정적 목표의 예 : 지금-여기에 초점 두기, 모험을 시도하기, 모든 구성원이 적어도 한 차례 이상을 집단에 참여하기, 피드백 주고받기, 통찰을 얻은 부분에 대해 행동으로 옮겨보기 등 * 개인적 목표의 예 : 자기 주장적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말을 잘 하지 못하는 데, 이번 상담경험 동안 자기 주장을 해본다. |
집단의 과도기적 단계(준비단계, 전환 단계, 변화기)
1) 과도기적 단계의 특징
① 불안의 고조
② 저항의 표출
③ 갈등의 야기
④ 집단 상담자에 대한 도전
2) 과도기적 단계에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할 문제들
① 의존성
- 집단원들은 집단 상담자에게 집단을 주도하고, 지시하고, 충고하고, 평가해 주기를 기대한다.
- 상호작용 세에도 집단 상담자를 향하여 말함으로써 그로부터의 시인과 수용을 바란다.
- 집단 상담자는 의존성을 나타내는 집단원의 질문에 직접 응답하는 대신 반응의 방향을 집단원들에게 돌려서 집단 활동의 책임을 점차로 집단에 이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에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생각이 있더라도 참으면서 인내할 필요가 있다. 집단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집단을 이끌어 가도록 집단 상담자는 집단과 집단의 과정을 신뢰하고 관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② 저항
- 구조화가 이루어졌고 집단 상담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었던 도입단계에서 비교적 편안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었던 집단원들이 준비단계에서는 상호작용의 초점이 개인적인 이야기로 옮겨지면서 부담감과 불안감을 경험하게 되며, 집단 참여에 조심하고 주저하게 된다.
- 침묵을 지키고, 어색한 웃음을 교환하거나, 관찰자의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말을 많이 하거나 질문과 충고를 주고받는다. 안전한 문제나 집단 밖의 이야기를 늘어놓거나 지적인 내용에 호소, 자기 개방 대신 배우자, 자녀, 직장의 상사나 동료를 다루는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자신은 도움받을 문제가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 등 피상적이고 틀에 박힌 것들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 상담자의 역할 : 집단 상담자는 저항을 자연스러운 집단원의 반응으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그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처리하도록 격려하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집단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집단에 솔직히 내어놓고 이야기하도록 도와야 한다.
③ 갈등
- 저항이 어느 정도 처리되고 집단원들이 집단에 참여하기 시작하면 상호작용은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을 향한 부정적 감정의 표출로 이루어진다.
- 갈등기에는 지배할 것인가에 주된 관심을 두게 된다. 집단활동은 지배, 통제, 힘에의 노력으로 옮겨진다.
- 집단 상담자와 집단원들 사이의 갈등 : 집단 상담자가 지도력을 발휘하지 않고 집단이 기대했던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 집단원들은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며 집단 상담자에게 실망을 하게 된다. 집단 상담자는 이에 위축되거나 보복하지 말고 이를 공감하고 수용함으로써 갈등을 피하거나 숨기지 않고 생산적으로 처리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 집단원 상호 간의 갈등 : 열등의식, 전이 감정, 투사 작용, 경쟁심 등으로 인해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집단이 이들 갈등을 정확히 인식하고 생산적으로 처리하면 상호 간에 신뢰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
- 상담자의 역할 : 집단원으로 하여금 갈등은 필연적인 것이며 잘 관리할 경우 신뢰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취급하도록 도와야 한다. 갈등관계에 있는 두 사람은 그만큼 상호 간에 관심을 지녔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고 그들이 지닌 적대감과 갈등의 느낌을 집단에 직접적으로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④ 응집성
- 저항과 갈등을 생산적으로 처리하고 나면 집단은 점차로 응집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 응집성은 집단원들이 경험하는 집단에의 매력, 소속감, 결속감, 그리고 일치감을 내포하는 것으로 집단원들과 집단 상담자의 협력적 노력에 의하여 발달된다.
- 집단원들이 상호 간에 신뢰감을 경험함으로써 집단에 매력을 느끼며 '우리' 의식을 갖게 된다.
- 상담자의 역할 : 집단의 응집성을 높이기 위하여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동시에 신뢰성과 응집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집단원의 반응과 행동을 강화해야 한다. 응집성은 작업 단계를 위한 전제 조건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집단 상담자는 준비단계에서 응집성을 높인 다음, 행동의 변화를 위하여 집단을 생산적인 작업 단계로 이끌어야 한다(직면의 활용, 비언어적 행동에 초점 두기).
집단의 생산적 작업 단계(생산단계, 작업 단계, 활동기)
1) 생산적 작업 단계의 특징
① 자기 노출과 감정의 정화
- 집단원이 의미 있는 문제를 노출하면 집단은 이를 충분히 수용해 주어야 한다.
- 또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기 노출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원의 문제를 취급할 때 집단으로 하여금 여유를 가지고 그의 감정을 공감해 주도록 돕는 동시에 유사한 자신들의 경험을 노출하도록 격려함으로써 감정적 응어리를 충분히 정화하도록 촉진해야 한다.
② 비효과적 행동 패턴의 취급
- 지금까지는 주로 타인이나 환경에 초점을 두고 상대편의 문제점과 이에 관련된 감정을 토로하는 데 치중했으나 이제 자신으로 시선을 돌려 스스로의 행동을 탐색해야 한다(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집단원의 경우 상대방이 자신에게 그런 반응을 하도록 만든 자신의 그 무엇에 관하여 탐색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과 맞닥뜨림은 집단 밖의 문제를 '지금-여기'의 문제로 전환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집단 밖에서의 행동 패턴을 집단 안에서도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③ 바람직한 대안행동의 취급
- 비효과적 행동 패턴이 자신의 문제를 야기시켰을 뿐 아니라 현재에도 이를 지속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수용한다면 집단원이 합심하여 대안행동을 탐색하도록 한다.
-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하여 집단원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대안을 제시한 다음, 다각적인 측면에서 가능성과 효과성을 논의하게 하여 적절한 대안행동을 선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 바람직한 대안행동이 선정되면 역할놀이 등을 통해 그것을 실습하도록 집단원들을 도와야 한다.
- 집단원에게 적절한 과제를 부여하여 집단 밖에서도 그 효과가 일반화되도록 해야 한다.
④ 응집력
⑤ 적극적 집단 참여
2) 상담자의 역할 : 참여자들로 하여금 각자의 문제를 노출하고 탐색하며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패턴을 버리고 보다 생산적인 대안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데 힘써야 한다.
종결단계(종결기)와 추수상담
1) 종결단계
①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 종결단계로 들어서게 된다.
② 집단원들이 학습결과를 잘 정리하고 이를 실천하겠다는 의지와 희망을 갖도록 하고, 집단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떠나도록 도와야 한다.
③ 집단원들은 이별에 대한 아쉬움을 경험하게 된다.
④ 집단 상담자가 취급해야 할 문제들
- 집단 경험의 개관과 요약
-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
- 이별 감정 및 미진 사항의 취급
- 피드백 주고받기
- 최종 마무리와 작별인사
2) 추수상담
① 상담이 끝나고 약 3~6개월 후에 갖는 추수 모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② 추수상담의 내용 : 상담이 끝난 후로 직면했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아울러 상담하는 동안 겪었던 가장 긍정적 경험을 잊지 않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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