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모형의 상담기법에서는 바람직한 반응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배제시키고 철회시켜 빈도를 감소시킵니다. 크게 행동강화기법과 불안 감소 기법, 행동 약화 기법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행동강화기법
① 행동 계약
일정한 목표를 정해놓은 후 그 목표의 달성 여부에 따라 강화물을 제공한다.
② 자기주장 훈련
자기표현을 통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대인관계에서 비롯되는 불안요인을 제거한다.
③ 시범 보이기
정적 행동을 습관화하도록 역할 연기를 통해 시범을 보인다.
불안 감소 기법
① 체계적 둔감 법
고전적 조건 형성의 기법으로 불안이나 공포를 단계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내담자의 불안 반응을 제거한다. 즉,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 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혐오나 불안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유도한다.
② 홍수 법
불안이나 두려움, 공포를 발생시키는 자극들을 계획된 현실이나 상상 속에서 대상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결국에는 극복하게 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엘리베이터를 무서워하는 아이에게 엘리베이터를 매일 타게 함으로써 공포를 극복하게 한다.
③ 역 조건화
하나의 좋은 자극과 하나의 혐오 자극을 짝지어서 혐오 자극에 의해서 일어남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간호사를 볼 때마다 우는 아이에게 간호사를 볼 때 사탕을 주면 아이의 간호사에 대한 불안이 줄어든다.
행동 약화 기법
① 소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강화를 주지 않으므로 그 출현 빈도를 줄이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 관심을 표명해 주는 것이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면 이제부터는 그 행동을 했을 때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② 혐오 치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혐오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정적인 행동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한눈을 파는 학생에게 한눈을 팔 때마다 좀 더 고통스러운 혐오 자극을 줌으로써 수업 중 한눈파는 것을 극복하게 한다.
③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의 강화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행동 중 그 하나를 강화해 줌으로써 다른 하나를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도록 도우려고 하면 지도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그가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에 강화를 해주고, 다른 경우에는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므로 제삼자에 관한 이야기를 줄일 수 있다.
④ 심적 포화(포화 법)
강화를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 계속 주게 되면, 그 강화의 가치가 상실되고 오히려 그 반대의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예를 들면, 초콜릿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계속 초콜릿만 주어 질리게 만들어 초콜릿 욕구를 약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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