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은 진학과 직업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며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가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 과정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상담할 수 있습니다. 진로상담의 기본원리와 윌리암슨의 상담모형 6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진로상담의 기본 원리
① 진로상담은 진학과 직업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② 진로상담은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Rapport)의 형성을 거쳐야 한다
③ 진로상담은 진로발달 이론에 근거하며 진로발달이 진로상담에 영향을 미친다. 라포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④ 진로상담은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이해와 진로정보활동을 중심으로 개인과 직업의 연계성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에 합리적 방법 이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⑤ 진로상담은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
⑥ 진로상담은 상담윤리 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⑦ 집단 성원 간의 교류를 중시하여 학생이 자기표현을 통해서 자기 통찰을 깊게 할 수 있도록 하며, 집단 내의 분위기는 민주적이고 따뜻하여 각 구성원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⑧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 과정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상담한다.
⑨ 진로상담은 진로발달 이론에 근거하며 진로발달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⑩ 항상 '차별적인 진단과 처치' 즉,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윌리암슨(Williamson)의 상담모형 6단계
제1단계 | 분 석 | * 여러 자료로부터 개인의 특성(태도, 흥미, 가족배경, 지적능력, 교육적 능력, 적성 등)에 관한 자료들을 주관적, 객관적 방법으로 수집하고 표준화 검사를 실시한다. |
제2단계 | 종 합 | * 개인의 장단점, 욕구, 문제를 분류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조정한다. * 내담자의 독특성이나 개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례연구 기술과 검사목록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한다. |
제3단계 | 진 단 | * 개인의 교육적, 직업적 능력과 특성을 비교하여 진로문제의 객관적인 원인을 파악한다. * 내담자의 문제 및 뚜렷한 특징을 기술한 개인자료와 학문적, 직업적 능력을 비교하여 문제의 원인을 탐색한다. |
제4단계 | 예 측 | * 가능한 대안을 탐색하고 각 대안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고 예측한다. * 문제해결을 위해 내담자가 고려해야 할 대안적 조치를 예측한다 |
제5단계 | 상 담 | * 개인특성에 관한 자료를 중심으로 직업에 잘 적응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상담한다. * 현재와 미래의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를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한다. |
제6단계 | 추수지도 | * 내담자가 행동계획을 잘 실천하도록 돕고 결정과정의 적합성을 점검한 뒤 필요한 부분의 보충을 위해 추수지도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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