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회기술훈련(주요기술, 사회기술훈련의 단계)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사회기술훈련(주요기술, 사회기술훈련의 단계)

by &@#*$ 2023. 1. 6.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바로 사회기술훈련입니다. 사회기술훈련의 의의 및 특징과 사회기술훈련에서 활용되는 주요 기술, 사회기술의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사회기술훈련의 의의 및 특징

① 사회기술은 좁은 의미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기술을 말하는 한편, 넓은 의미에서 사회생활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말한다.

② 사회기술훈련은 사회기술이 부족한 사람은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으나, 특히 급성 또는 만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유효하게 시행할 수 있다.

③ 정신질환자들의 경우 치료가 된 이후에도 사회기술의 결핍과 정신적 결핍으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

④ 사회기술훈련은 사회성 향상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기본적인 목적과 함께 재활치료를 위한 방편으로서 정신질환자들이 경험하는 질환 자체의 재발 예방 및 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다.

⑤ 사회기술훈련은 행동의 효과성을 강조하므로 개인의 무의식적 갈등이나 성격장애가 아닌 부적응적인 행동 자체에 초점을 둔다.

사회기술훈련에서 활용되는 주요 기술

모델링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 하는 것으로 관찰학습을 의미한다.
  • 참가자들에게 목표행동의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관찰과 모방을 통해 그와 같은 행동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 집단치료자(집단지도자)는 특정 장면을 설정하여 직접 모델연기를 보여주거나 참가자들에게 모델링을 하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비디오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역할연습(역할시연)

  •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재현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데 활용한다.
  • 집단치료자는 연습 장면을 설정하여 참가자들과 함께 역할연기를 수행할 배역을 정하며, 필요한 장치와 소도구들을 준비한다.
  • 집단치료자는 사회기술의 심한 결핍으로 집단 앞에서 역할연기를 수행하는 데 불안감을 느끼는 참가자들에게 지속적인 격려와 지지를 보내어 용기를 가지도록 도와야 한다.

강화(피드백)

  • 특히 역할연습과 더불어 활용되는 것으로서, 참가자들이 각자 맡은 배역을 예행연습 할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부여하는 것이다.
  • 피드백은 긍정적인 측면 또는 변화된 점을 우선적으로 다루며, 이후 부족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전개한다.
  • 집단치료자는 참가자들에게 배역을 맡은 성원들에 대한 칭찬과 지지를 표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목표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제부여

  • 학습한 사회기술의 일반화를 위해 사회기술훈련의 매 회기가 끝날 때마다 참가자들에게 습득한 사회기술을 실제 생활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하는 것이다.
  • 과제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이며,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집단치료자는 과제를 부여할 때 조성화의 원칙에 따라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과제의 난이도를 조절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사회기술훈련의 단계

재 1단계
* 집단성원들에게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과 함께 대상리 되는 표적사회기술의 내용을 설명한다.
*  집단성원들이 사회기술을 학습하는 데 보다 흥미를 가지도록 하며, 이로써 훈련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유도한다.

제 2단계
* 표적사회기술의 구성요소들에 대해 설명한다.
* 특정 기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각가그이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의미와 기능을 가지는지 설명한다.

제 3단계 * 사회기술을 시연하며, 토론의 시간을 가진다.
* 시연을 관찰한 후 그것에 대해 집단성원들의 생각과 느낌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제 4단계 * 역할극(역할연습)을 통해 표적사회기술의 개별 요소들을 연습한다.
* 집단성원들은 특정 역할을 번갈아가면서 연습하며,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제 5단계 * 역할극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며, 역할극에 기술적인 요소들을 결합한다.
* 집단성원들은 역할극을 통해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연습하며,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숙달될 때까지 반복한다.

제 6단계 * 표적사회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한다.
* 집단성원들은 철저한 연습과 준비과정을 거쳐 실제 상황에서의 난관ㄴ을 예상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나아가 실제 상황에서 표적사회기술을 적용한 후 그 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후속 모임을 마련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