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상담 과정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진로 경험이나 준비도, 능력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하여 진로문제와 목표 등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진로 결정 수준에 따라 상담적 개입을 하게 됩니다. 여러 이론에 따른 개입과 목표 설정 등의 진로 상담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 형성 및 내담자에 대한 평가
1) 관계 형성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반 상담에서 행해지는 상담의 기본 기술(공감, 무조건적 존중, 일치성, 반영, 요약 등)이 충실하게 실천되는 것이 중요하다.
2) 내담자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문제 자체를 파악하는 일과 내담자의 진로 의사결정 수준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① 문제의 평가
단순히 호소문제를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서 왜 이것이 발생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영역의 정보가 요구된다.
- 일반적인 정보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진로문제나 목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로서 학업성적, 지능, 적성, 흥미, 직업 정체감 수준, 불안의 정도, 자신감의 정도 등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 진로 계획과 관련된 정보 : 진로문제 해결 능력, 진로 결정에 대한 압력, 일의 세계에 대한 지식의 정도, 기타 진로 방해 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 진로 발달에 관한 정보 : 내담자의 진로 경험이나 의식, 진로탐색이나 실천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나 준비도 등을 평가하는 것. 일에 대한 경험, 교육이나 훈련 경험, 여가 이용 방식 등을 평가한다.
목표의 설정
목표는 내담자와 합의과정을 통해 설정되며 진로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의사결정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진로 결정자
①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과정 탐색
② 충분한 진로 정보 확인
③ 합리적인 과정으로 명백하게 내린 결정인지를 확인
④ 결정된 진로를 준비
⑤ 내담자의 잠재 가능성을 확인
2) 진로 미 결정자
① 진로에 대한 탐색
② 구체적 직업정보의 활용
③ 현재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④ 자기 탐색
⑤ 직업 정보의 제공
⑥ 의사결정의 연습
3) 우유부단형
단순히 진로정보를 제공하거나 진로의사결정 과정을 다루기보다 심층적인 심리상담을 통해 성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 진로상담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① 불안이나 우울의 감소
② 불확실감의 감소
③ 동기의 개발
④ 기본적 생활습관의 변화
⑤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
⑥ 자아 정체감의 형성
⑦ 타인에 대한 지나친 민감성의 극복
⑧ 자존감의 회복
⑨ 가족의 기대와 내담자 능력 간의 차이 인정
⑩ 가족 갈등의 해소
상담적 개입
1) 특성-요인 이론과 홀랜드 이론에 따른 상담
① 내담자의 특성과 직무의 요건을 직접적으로 대응시키는 대응 모델로서 진로 선택의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상담하는 데 가장 적합한 이론이다.
②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둔다(상담자가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한다).
③ 주로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활용하거나, 직업에 관한 여러 인쇄물이나 그 분야에 일하는 사람을 직접 만나 면담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④ 문제점 : 정보와 검사의 타당성/ 심각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돕는 방법이 별로 개발되지 않았다.
2) Lofquist와 Dawis 이론에 따른 상담
① 개인의 욕구나 직업에서의 요구가 바뀜으로써 야기되는 일에 대한 불만을 다루는 데 유용한 이론이다
② 새로운 직업을 탐색하기에 앞서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야 한다.
3) Roe와 Bordin의 이론에 따른 상담
① 내담자의 흥미와 욕구를 밝히고 그것을 직업과 연관시킨다. 특히 Bordin은 진로 선택의 맥락에서 내담자의 정체감 문제를 다룬다.
② 내담자의 욕구를 명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내담자 욕구에 따른 직업의 분류도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4) Ginzberg와 Super의 이론에 따른 상담
① 내담자의 진로 발달 과정을 촉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특히 Super의 주 관심은 내담자의 진로 의식 성숙에 있다.
② 내담자의 성숙도에 따라 진로 탐색에 비중을 둘 것인지, 진로 선택에 비중을 둘 것인지가 결정된다. Super는 모든 발달 단계에서 진로 탐색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상담자의 역할 중 하나가 내담자가 탐색 경험을 확인하고 의미 있게 정리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③ 내담자가 자율감, 자존감, 시간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서 진로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5) Kromboltz와 Tiedeman의 이론에 따른 상담
① 진로발달보다는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둔다.
② '인지적 재구성 기법'이라는 것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다루기에 앞서 먼저 일과 진로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 일을 중시한다. 이후에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하도록 훈련한다.
6) Hotchkiss와 Borow의 사회학적 이론에 따른 상담
① 진로 선택이나 승진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거나 극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② 상담자는 부모와 같은 중요한 사람들의 반대, 출신지역, 성별과 관련된 제한적 요소 등이 내담자에게 미치는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영향을 알게 해 주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7) 진로 결정의 수준에 따른 개입
구 분 | 내 용 |
진로 결정자 |
* 자신의 진로 결정을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현장 견학이나 실습의 기회를 가지게 한다. * 결정한 목표를 향하여 더 치밀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 진로 결정을 재확인하고 구체적인 직업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목표로 하는 직업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을 알아오게 하거나 알려 주고 그것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함께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
진로 미결정자 |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정보 부족인지 심층적인 심리적 문제인지를 확인한다 * 자기 이해, 즉, 흥미와 적성 그리고 다른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결정의 범위를 점점 좁히고 스스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진로 결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자신의 능력과 바람을 일깨워 줌으로써 진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 지나치게 많은 관심분야를 가지고 있을 때(모라토리엄 단계에 있는 청소년)는 의사결정 기술을 익히게 한다. |
우유부단형 | * 심리적인 장애(우울이나 낮은 자존감 등)를 다루기 위한 심리 상담을 한다. * 진로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조력한다. |
훈습 및 종결과 추수지도
① 자기 이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진로 탐색과 준비 과정을 잘 실천하기 위한 정보와 방법 등을 재확인하고 점검한다.
② 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앞으로 부딪힐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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