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은 발달적 단계를 다루면서 사람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하는데 수퍼와는 달리 진로선택은 일차적으로는 사회적 자아의 실현이고, 심리적 자아의 실현은 이차적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흥미나 가치와 같은 심리적 변인은 성이나 사회계층과 같은 사회적 변인에 의해 제한받을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이론의 특징
① Gottfredson은 사람들의 진로 기대가 어릴 때부터 성별, 인종별, 사회계층별로 차이가 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제한 및 타협 이론을 개발하였다.
② Gottfredson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아동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대해 인식하면서 자기 자신과 공존할 수 없는 진로 대안들을 제외시켜 나가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③ 진로포부는 가능성(가장 현실적인 대안)과 적합성(개인 - 환경 일치)의 산물이다. 제한은 아동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진로 대안을 제외시키는 과정을 통해 '수용 가능한 진로 대안'의 영역을 줄여 나가는 과정이다.
④ Gottfredson은 성역할, 지위, 흥미 영역을 타협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세 가지 측면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들 가운데 성역할은 가장 타협하기 어려운 측면이고, 흥미가 가장 쉽게 타협하는 측면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고의 선택보다는 '최선'의 선택에 만족하게 된다고 한다.
⑤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 이미지에 알맞은 직업을 원하기 때문에 직업 발달에서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자아개념은 사회계층, 지능 수준,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①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단계 : 힘, 크기, 성역할, 사회적 가치, 고유한 내적 자아의 특성에 따라 4단계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이 중 4단계에서는 타협의 과정이 시작된다. 타협의 과정에서는 가능성 때문에 진로 대안을 변화시켜야 하는 과정으로 덜 매력적인 대안이라도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구 분 | 내 용 |
힘과 크기 지향성 (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안다. |
성역할 지향성 (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
사회적 가치 지향성 (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상황 속에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킨다. |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자아인식이 발달되며,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남.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발달하게 된다. |
② 직업적 선호의 발달 단계 :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직업 선호에 대한 포부에 한계가 설정되게 된다.
Gottfredson은 이 과정에서 사회, 경제적 배경과 지능 수준을 강조하였으며, 사람들은 직업 세계에서 자신의 사회적 공간, 지적 수중, 성 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보았다.
절충 개념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업에 대한 일반화 혹은 직업에 대한 인지적 지도에 기초하여 성 유형, 직업의 수준, 직업분야에 대한 유사성과 차이점 등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이 선택할 직업의 영역 혹은 한계를 설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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