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 이론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 이론

by &@#*$ 2022. 9. 23.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진로발달 이론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인식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이 문제에 직면하거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의사결정의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 이론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론의 특징

① 진로발달을 직업 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본다.

  • 직업 정체감 : 개인이 자신의 제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대로의 생각을 말한다.
  •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려 보는 과정이 직업적 자아의 확립에 도움이 된다.

② 새로운 경험을 쌓을수록 개인의 정체감은 발달된다. →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해 가며 이는 직업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기초 요인이 된다.

진로 의사결정 단계 

예상기 : 전 직업기라고도 부르며 네 가지 하위 단계로 구분된다.

구 분 내 용
탐색기 자신이 지향할 수 있는 목적들을 전부 고려해 보고, 각 대안을 자신이 과연 해낼 능력과 여건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예비평가이다.
구체화기 가치관과 목표 가능한 보수나 보상 등을 고려하면서 구체적으로 진로를 준비하기 시작. 개인은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려고 한다.
선택기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일과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확실히 알게 되며 구체적으로 의사 결정에 임하게 된다. 진로선택의 적절성 여부는 전 단계에서의 발달정도에 의한다.
명료화기 이미 내린 의사결정을 신중히 분석, 검토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이다.

실천기 : 적응기라고도 하며 앞에서 내린 잠정적 결정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이다.

구 분 내 용
순응기 개인은 학교나 직장에 들어가는 등과 같은 새로운 상황에서 인정과 승인을 받고자 한다. 수용적인 자세로 새로운 상황에 임한다.
개혁기 수용적인 자세로 새로운 상황에 임한 후에 일단 인정을 받게 되며 개인은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강력하게 드러낸다.
통합기 개인은 집단이나 조직의 요구와 자신의 욕구 간에 타협과 통합을 이루게 된다.
집단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생활해 가면서 개인은 직업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이것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통한 역동적인 평형화 과정이다.

 

수퍼(Super) 이론과의 비교

① 직업 발달의 단계를 몇 개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슈퍼 이론과 유사성이 있다.

②수퍼가 각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연령을 고정시키고 있는 반면 타이드만과 오하라는 직업 발달의 단계를 연령과 관계없이 문제의 성질에 따라 좌우되며 일생동안 여러 번 반복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