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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지능과 학습문제

by &@#*$ 2022. 6. 1.

지적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능을 참고하여 학습에서 나타나는 기초학습능력, 주의집중력 등 다양한 문제들의 요인들을 살펴보고 적합한 학습전략 및 학습방법 적용은 학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학습문제의 유형과 문제와 관련된 변인 등 학습문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능 수준의 분류(K-WAIS)

IQ 분 류 이론적 정규분포(%) 표본분포(%)
130 이상 최우수 2.2 2.3
120~129 우수 6.7 6.7
110~119 평균상 16.1 18.0
90~109 평균 50.0 48.6
80~89 평균하 16.1 15.3
70~79 경계선 6.7 7.3
69 이하 지적 장애(정신지체) 2.2 1.8

 

 학습문제의 유형

 

①학습부진

  • 내재적 또는 환경적 원인으로 인해 학습 성취 수준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잠재적인 지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 학습장애가 뇌의 기능장애나 인지 상의 결함과 같은 기질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하는 데 반해, 학습부진은 주의력결핍, 비효율적 학습 습관, 가정환경이나 교우관계에서의 스트레스 등 개인의 정서나 환경상의 문제를 원인으로 한다.
  • 지능이 평균보다 낮은 편이며, 어휘력과 표현력, 기억력이 부족하다. 또한 학교 학습이 가능하지만 주의집중력이 떨어지고 과잉행동을 보임으로써 부적응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지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지능


② 학습장애

  •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 데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 보통 개인의 능력 발달에서 분야별 불균형이 나타나며, 지각장애, 지각-운동장애, 신경체계의 역기능 및 뇌손상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장애로 인해 나타난다.
  • 학습 지진과 달리 정상적인 지능 수준을 보이며, 특히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충동성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50% 이상이 학습장애를 보인다.

③ 학습 저 성취

  • 넓은 의미에서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특히 학습부진과 중복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하위 5~20%의 낮은 성취 수준을 나타내는 경우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 개인이 가진 일반 능력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내 보이며, 학교 수업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 보통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열악한 가정환경, 부적절한 교우관계, 학교생활에의 부적응, 공부에 대한 개인적 가치관, 비효율적 학습 습관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④ 학습 지진

  • 선천적으로 기억력 등의 지적 능력이 낮은 수준을 보임으로써 학업 수행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 지능 수준 하위 3~25% 정도로 지능지수가 대략 70~89 정도에 해당하며, 정신지체는 아니지만 그 수준에 근접한 '경계선 지능'에 해당한다.
  • 학습장애와 달리 모든 교과목에서의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준을 보이며 언어, 운동능력, 공간능력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발달이 저조하다.

⑤ 학업 지체

  • 학습에서의 발달적 과업을 적절히 성취하지 못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에 규정된 학년 또는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 학업성취도의 적절성 유무에 따른 절대적인 기준을 근거로 하여 판단한다.

 

학습문제와 관련된 변인

 

① 인지적 요인

  • 지능 : 지능지수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또래 학생들에 비해 학업 속도가 느리며 학업성적 또한 저조하다.
  • 기초학습능력 :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기초학습능력은 학업성취도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인 학습부진으로 이어진다.
  • 선행학습 : 선행학습의 결손이 누적되는 경우 학업성취도가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양상을 보이며, 학생의 학습에 대한 흥미 또한 하락하게 된다.
  • 학습전략 :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에 적합한 학습방법 및 전략을 습득 활용해야 한다.

② 정의적 요인

  • 학습동기와 흥미 : 지능 수준이 낮더라도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의 경우 비교적 학업성취도가 양호하게 나타나는 반면, 지능 수준은 높지만 학습 동기가 낮은 학생의 경우 학업성취도가 저조하게 나타난다.
  • 자아개념 : 성공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학습 상황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더욱 높인다.
  • 불안 수준 : 적정 불안 수준은 학습량의 증가를 야기하여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과도한 불안은 오히려 학습행동을 방해하거나 자신감을 떨어뜨림으로써 학업 실패로 이어진다.

③ 환경적 요인

  • 가정, 또래 친구, 학교, 지역사회 : 가정의 불화, 또래 친구와의 갈등, 교사와의 마찰 등은 학생에게 심리적 스트레스를 야기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저해한다.
  • 물리적 환경 : 학습을 위한 쾌적한 공간, 조명, 방음 등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환경 : 학력이 중시되는 사회적 풍토와 경쟁적 분위기,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상호작용 등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

 

학습
학습


 학습장애의 세 가지 영역

① 읽기 영역

  • 단어를 인식하고 해독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문장을 제대로 읽지도, 또한 읽은 내용을 이해하지도 못한다.
  • 읽기 장애를 가진 아동은 소리의 선택 및 조합과 관련된 음성학적 법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글로 쓰인 철자와 청각적 소리의 연관성을 정립하지 못한다.
  • 대표적인 증상으로 '난독증'을 들 수 있다.

② 쓰기 영역

  • 철자와 문법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며, 어휘력과 작문능력에서 장애를 나타낸다.
  • 글쓰기의 기술적, 기능적 측면에서 한계를 보임으로써 문법이나 구두법 사용에 있어서 부적절하며, 글이 짧거나 불완전한 양상을 보인다.
  • 대표적인 증상으로 '필기 불능증'을 들 수 있다.

③ 산술 영역

  • 수와 관련된 언어적 기능, 지각적 기능, 주의집중 기능, 산술적 기능상의 장애들을 포함한다.
  • 수와 기호를 조직화 또는 조작화하여 이를 토대로 논리적 추론을 실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며, 심지어 사칙연산의 기본적인 수리 문제조차 해결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 대표적인 증상으로 '계산 불능증'을 들 수 있다.



 학습에서 조력자가 갖추어야 할 사항

① 학습문제의 요인에 대한 고려

  • 조력자는 학습문제와 연관된 다양한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학생의 지능 및 기초학습능력, 선수학습, 학습전략 등은 물론 공부의 동기와 정서적 환경적인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② 학습문제에 대한 진단 및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

  • 학습문제는 그 결과가 동일하더라도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그에 따라 학생 개인 및 그 가족의 대응 전략 또한 다를 수밖에 없다.
  • 조력자는 학습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학습 성취는 물론 학습 과정상의 이해를 토대로 학생 개인 및 그 가족이 학습문제를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③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육

  •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및 습득은 물론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체득하도록 한다.
  • 조력자는 학생으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방법을 익히도록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④ 전문적인 지식의 활용

  •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학습문제를 다루어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정체성과 학교 및 사회적 활동에의 적응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 조력자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심리적, 발달적, 전문지식과 함께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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