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주요 특징과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주요 특징과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y &@#*$ 2022. 12. 20.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인한 불편함이나 걱정스러움이 부쩍 많이 상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학교에서의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은 선생님과 다른 친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ADHD의 주요 특징과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주요 특징

주의력 결핍 또는 부주의

  • 과제를 수행하거나 놀이를 할 때 주의를 지속시키지 못한다.
  •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은 자기 지시(Self - direction)와 자기 지속(Self-sustained)을 요하는 비교적 간단한 과제에서부터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과제에 이르기까지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 주의의 선택적 측면에 결함이 있다고 하기보다는 주의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과잉행동

  • 주의력 결핍(부주의)이나 충동성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과잉행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개선되는 양상을 보인다.
  • 과잉행동은 행동을 조절하거나 억제력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충동성과 공통점을 가진다.
  • 특히 요인 분석적 연구에서는 과잉행동을 충동성과 함께 군집화하여 포괄적으로 다루며, 이러한 것이 주의력 결핍보다 더욱 ADHD의 특성을 잘 반영한다고 본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한다.


충동성

  • 행동에 앞서 보고, 듣고, 생각하지 못한다.
  • 아동은 마음에 떠오르는 첫 번째 생각을 그대로 실천하고자 하며, 그것이 최선인지의 여부를 고려하지 않는다.
  • 탐색 책략이 부족하며, 억제 결함을 보인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 장애(ADHD)의 병인

뇌 손상 및 기능 결함

  • 운동기능 및 활동 수준의 통제를 담당하는 대뇌의 전두엽 손상
  •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어에피네프린의 이상
  • 뇌의 대사율 및 혈류량의 감소

유 전

  • 부모가 ADHD에 해당하는 경우(자녀의 대략 57% 정도가 증상을 보임)
  • 형제가 ADHD에 해당하는 경우 (정상 대조군에 비해 발병률이 2~3배)
  • 아동의 부모나 친척 중 품행장애, 우울장애, 약물남용 등을 가진 경우
  • 일란성쌍생아가 이란성쌍생아보다 발병률이 높음

임신과 출산

  • 임신 중 흡연 또는 음주
  • 임신 중 질병 감염
  • 체중 미달 및 미숙아

섭식

  • 음식 첨가물 또는 인공 색소
  • 음식 알레르기 또는 특정 음식물에 대한 예민한 반응
  • 과도한 당분 섭취, 비타민 결핍

환경

  • 체내 납 성분 농도 또는 납 중독
  • 고압전류 지역
  • 과도한 TV 시청

심리적 요인

  • 부모의 잦은 다툼에 의한 불안정한 정서 상태
  • 부모와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
  • 부모의 자녀에 대한 비판, 무관심
  • 부모의 권위적, 일방적 태도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Barkley)

싫증
ADHD를 가진 아동의 주의력은 장시간 쉬지 않고 과업을 완성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싫증을 느낄만한 상황에서 현저히 감소한다.
과제의 난이도 도는 복잡성
과제가 복잡한 여러 단계들로 이루어져 체계적인 계획과 조직화를 요구하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억압 또는 구속
수업시간에 제자리에서 꼼짝하지 않은 채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자신의 행동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억압 또는 구속되었다고 느끼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자극의 양상
자극이 게임이나 만화처럼 흥미를 유발할만한 것인 경우 보통의 아동과 유사한 수준의 주의력을 보이지만, 학교 수업과 같이 흥미를 유발하기에 어려운 것인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보상의 즉각성과 빈도
보상이 컴퓨터 게임과 같이 즉각적이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경우 양호한 주의력을 보이지만, 학교 성적 평가에 따른 보상과 같이 보상 자체가 명료하지 않고 지연되는 경우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성인의 존재 유무
성인이 가까이에 있는 경우 아동의 주의가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것을 적절히 수정하고 주의력을 고무시킬 수 있지만, 주변에 성인이 없는 경우 긍정적인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므로 주의력은 현저히 감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