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에서 정화 경험을 촉진하는 원리와 촉진 방법, 상담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이와 역전이를 알아보고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정화 경험의 촉진 원리
알렉산더는 정화 경험을 교정적 감정 경험으로 개념 정의하면서 정화 경험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 안전하고 우호적인 상황에서 과거의 외상적 경험을 회상할 것
- 경험을 회상할 때 강한 정서적 경험이 동반될 것
- 강렬한 정서적 경험 이후에 과거와 같은 외상적 경험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안전감과 수용받는 경험을 하게 될 것
- 자신의 전이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 일어날 것
정화 경험의 촉진 방법
- 정화 경험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은 일치성, 존중, 공감과 같은 상담자의 촉진적 태도, 그리고 상담자가 가진 전문적 자원에 대한 관리를 통해 형성할 수 있다.
- 과거의 외상적 경험이나 내적 갈등상태에 대한 기억을 회상시켜 현재에서 재 경험시키면 정화 경험이 촉진된다. 이때의 재경험은 강한 정서적 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 정서적 외상이나 내적 갈등상태를 언어, 행동, 상징화시켜 표현하면 정화 경험이 촉진된다.
- 정화 경험 이후에 현실 검증 기회가 제공되어야 치료적 효과가 안정적으로 지속된다.
- 신경증적 소망이나 충동의 표현은 통제되어야 한다.
- 중기 단계에서 상담자는 정화 경험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체계적인 현실 검증이 이루어질 때 정화 경험뿐만 아니라 정서적 통찰이나 행동 변화가 일어난다.
전이(Transference)와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해결방안
1) 전이
① 전이의 의의
- 전이는 과거의 경험에서 어떤 이유로든 갖게 된 억압된 느낌을 현재의 비슷한 대상에게 표현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 상담과정에서 전이는 과거에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현재의 상담자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투사 현상으로 나타난다.
- 내담자는 어린 시절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해 가졌던 관계를 상담자에게 표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담자는 상담자가 어린 시절 권위적인 자신의 아버지를 닮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담자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된다.
② 해결방안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이를 각성하도록 하여,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과거의 경험과 갈등들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 내담자가 과거 중요한 대상에게 가졌던 애정, 욕망, 기대, 적개심 등의 복잡한 감정들을 상담자에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 전이 분석과 훈습(Working-through)을 통해 내담자가 유아기에서 비롯된 대인관계 또는 방위 패턴을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자아통합을 돕는다.
- 집단상담에서 집단 상담자는 집단 성원이 문제에 대한 통찰의 수준을 높여 경험적 확신을 가지고 자아통합에 이를 수 있도록 집단에서의 전이를 훈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2) 역전이
① 역전이의 의미
- 내담자의 태도 및 외형적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서적 반응이자 투사이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마치 자신의 과거 경험 속 인물로 착각하도록 하여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도록 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왜곡을 야기한다.
② 해결방안
- 상담자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 현재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역전이 감정을 포착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야 한다.
- 교육 분석을 통해 자신에 대한 분석 결과 및 경험 내용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며, 슈퍼바이저의 지도, 감독을 받도록 한다.
- 집단상담에서 집단 상담자는 집단 성원에게 그와 같은 사실을 감추기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집단에 솔직히 내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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