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타당도(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 구인 타당도, 처치 타당도)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타당도(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 구인 타당도, 처치 타당도)

by &@#*$ 2022. 12. 21.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어느 정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로서 무엇을 측정하고 있느냐, 그 측정하려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타당도의 종류별로 타당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논리적인 분석과정으로 판단되는 타당도이다.

①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② 고등학교 물리 성취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제작하였다며 고등학교 물리교사가 검사 문항들을 검토하여 고등학교에서 실제로 전형적으로 가르치는 지식들을 측정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준거 타당도(criterion validity)

검사 점수와 어떤 준거 점수와의 상관에 의하여 검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준거 점수는 미래의 행동이나 다른 검사의 점수를 의미하며, 준거 타당도는 공인 타당도와 예언 타당도로 구분된다.

공인 타당도

  • 해당 검사 점수와 그 점수 이외에 현재의 다른 어떤 준거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 검사가 정말로 의도하는 특성을 재어주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 지능검사를 새롭게 개발한 다음에 기존에 있던 지능검사와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미래의 행동유형을 측정하고자 하는 검사에 주로 사용한다.

예언 타당도

  • 검사 결과가 피검사자의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로 정확하고 완전하게 예언하느냐의 예언 능률에 의해 표시되는 타당도이다. 
  • 대학 수학능력시험은 학생이 대학에서 수학할 능력이 있는지를 예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검사이므로 고등학생 때 받은 수능점수가 예언 타당도를 갖추었는지 여부는 대학에서 이 학생들의 학점을 기준으로 결정할 수 있다.

문제점

  • 검사나 준거 변인 중 하나라도 점수 범위가 제한되면 상관계수 크기도 작아진다. 
  • 또한 준거의 오염으로 인해 의외로 높은 타당도 계수가 얻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순위를 매기는 사람이 미리 검사 결과를 아는 경우에는 그것이 영향을 미쳐서 검사 결과와 이후의 서열 간에 관련성이 더 높은 것처럼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구인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구인으로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수렴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로 구분된다.

① 구인이란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을 의미한다. 창의력을 측정할 때 창의력이 민감성, 이해성, 도전성, 개방성, 자발성, 자신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면 이 같은 심리적 요인을 구인이라고 하고 그 검사도구가 이 구인들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수렴 타당도 : 검사들이 유사한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나 평가방법과 상관이 있는가를 검증하는 방법. 과학 적성검사는 과학 학년 점수와 관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수렴 타당도이다.

판별 타당도 : 검사들은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와의 상관을 보이지 않아야 하는데, 이것이 변별 타당도이다. 예로 수학능력검사가 수작업 속도나 정확성 측정 검사와 아주 높은 상관을 보인다면 곤란하다. 사회성 검사는 정신분열성 척도와는 부적 상관을 보이고, 외향성 척도와는 정적 상관을 보여야 판별 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처치 타당도(construct validity)

검사 결과가 처치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에 대한 타당도이다.

① 만약 검사 결과가 유용하고 상담과정에 변화를 주었다면 그 검사는 처치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② 스트롱 흥미검사 해석을 받은 내담자가 그들의 진로계획을 세우는 데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는 연구를 통해 본 검사는 처치 타당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