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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상담의 장면에서 상담관계와 라포형성

by &@#*$ 2022. 12. 19.

상담의 장면에서 상담 초기에 관계 형성은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상담자와 내담자는 초기단계에 조화로운 관계의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상담 관계와 라포 형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상담 관계의 의의

①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의미 있는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담 과정의 전개와 상담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② 상담 관계, 즉 라포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의 형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서로를 믿고 존중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③ 상호 신뢰에 의한 상담 관계의 형성, 즉 라포의 형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적인 책임을 전제로 한다.

라포형성은 서로 믿고 존중하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상담 관계의 기본 조건

수용(Acceptance)

  • 로저스(Rogers)는 수용을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존중) '으로, 트루 액스와 카크허프(Truax & Carkhuff)는 '비 소유적 온정 '으로 제시하였다.
  •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모든 인간적인 결점, 죄악 및 과오의 여부를 떠나 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수용은 내담자의 심리적인 필요와 현실적인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가능한 조건을 제공하려는 상담자의 마음의 태세를 의미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존재, 성장, 발달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내담자가 새로운 학습을 통해 그와 같은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 상담 관계에서의 수용은 존재 그 자체에 대한 수용, 인간의 제 특성에 대한 수용, 인간의 구체적 행동에 대한 수용 등으로 이루어진다.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감정이입적 이해' 또는 '내적 준거체제에 의한 이해' 로도 불린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그가 가진 감정, 의견, 가치, 이상, 고민, 갈등 등을 그가 처해있는 여러 상황에서 보고 이해하는 것이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내담자의 내면 행동까지 이해할 수 있으므로 '제3의 귀(눈)'란 용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 상담 관계에서의 공감적 이해는 주관적 내면에 대한 이해, 공감으로서의 이해, 내담자의 입장에서의 이해, 비언어적 메시지의 경청, 궁극적 동기에 대한 이해 등으로 이루어진다.

일치(Congruence)

  • 진실성, 명료성, 순수성으로도 불린다.
  • 일치는 내적인 경험과 그에 관한 인식의 합일을 가리킨다.
  • 일치는 내면적인 심리 세계의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만이 아니라 그에 관한 표현이 모두 합치되는 것이다.
  • 상담 관계에서의 일치는 통합으로서의 일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경험의 일치, 상담 목표 및 동기의 일치 등으로 이루어진다.

라포 형성의 구체적 요인

① 상담자는 인간 존중의 가치관을 가지고 내담자를 대해야 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 쪽으로 자세를 기울이며, 적극적인 표정이나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말에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면박을 주거나 비판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처한 현실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⑥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친절하고 따뜻하며 부드러운 태도를 취해야 한다.
⑦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은혜를 베푼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라포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노력
감정이입

  • 내담자가 두려움 없이 상담자를 신뢰하고 좋고 관계를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기분과 경험 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감정이입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 있다고 상상하는 결과로써, 내담자와 유사한 정서적 감정을 가지는 것이다.

진실성

  • 내담자는 자신의 모습 그대로를 거짓 없이 방어적이지 않으며 일관되고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
  • 진실성은 상담자가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일치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신뢰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온정과 인정

  • 상담자는 내담자가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이 수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온정과 인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밀감 속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게 하고,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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