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가장 쉽게 관찰되는 불안은 두통이나 설사, 복통, 구토 등 신체증상과 무기력,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과민한 기분상태, 등교 거부 등으로 나타나고, 공포증 역시 흔히 생활 경험에서 겪게 되는 정서입니다. 불안과 공포증의 원인과 행동 특징을 알아보고 제거하기 위해 도움 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들의 불안과 공포의 원인
불안과 공포는 심리적인 문제가 대부분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아동의 경우에는 부모의 애정결핍과 부모 부재 등 대부분 가정환경이 원인이 되고 부모의 지나친 과보호로 독립심과 자율성이 부족한 아동이 혼자서 생활환경에 적응해야 할 때 불안과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의존적이 되면서 물질적 또는 심리적으로 격리할 수 없는 경우에 쉽게 불안과 공포를 느낍니다.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아이의 불확실하고 불충분한 지식이 환경 속에서 상상력과 결합하여 불안과 공포심이 출현할 수 있으며 가족 간의 갈등과 불화가 심해서 자연스러운 감정교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과 공포증 아이들의 행동 특징
①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쉽게 긴장하며 두려움이 많다.
②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의존심이 강하다.
③ 주도성과 자발성이 부족해서 아동 혼자서 아무 일도 하지 않으려고 한다.
④ 인내심이 부족하고 감정과 행동의 통제력이 없어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이 나타난다.
⑤ 주위 자극에 민감하고 타인의 반응에 예민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⑥ 자기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때로는 퇴행 행동도 출현한다.
⑦ 자기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위축되어 있으며 언어장애도 출현할 수 있다.
⑧ 공포와 불안이 심한 경우 대인 공포증, 공황증, 강박증 등의 또 다른 불안 및 정서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다.
불안과 공포증 아이들의 행동에 도움 되는 기법
① 불안한 행동을 할 때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침착하게 앉아 있거나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그 행동을 집중적으로 보상하는데 문제행동 지적 없이 목표 행동이 근접할 때마다 칭찬과 긍정적 보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② 아이가 불안하지 않게 주위 환경을 편안하게 조성하며 초기에는 부모나 교사가 함께 일과에 개입해 안심시킨다. 재촉하거나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먼저 하고 잘 수행하면 칭찬과 용기로 격려하면서 마무리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 후 불안이나 두려움 없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되면 완전히 아이 혼자 할 수 있도록 보조의 양을 줄여 나간다.
③ 아이가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하면서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방법으로, 불안이나 무서운 상황에 노출될 때 "나는 아무것도 무섭지 않다."라는 말을 계속 반복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한다. 도중에 불안하거나 무서운 생각이 날 때마다 되풀이해서 두렵고 힘든 상황에 혼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아이의 평상시 행동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다른 아이와 차이를 발견하게 하며 자신의 불안과 공포의 내용이나 대상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이고, 자신의 반응이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하여 아이 스스로 공포와 불안한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⑤ 목표 행동을 아이와 함께 정해 불안과 공포 반응 없이 성공할 때마다 보상으로 토큰을 하나씩 준다.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여 점차 시간을 늘려 나가며 모아진 보상물의 수에 따라 아이가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목표 행동을 강화하고, 새로운 더 큰 보상물의 제시로 목표 행동이 계속 유지되도록 한다.
⑥ 사람들의 관심 끌기 위한 아이의 지나친 불안과 공포 행동은 그냥 그 상황이나 장소에 있게 하고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문제행동을 멈추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는 칭찬과 보상으로 집중적으로 강화해서 불안과 공포의 행동이 더 이상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⑦ 울지 않고 혼자 방에 있기, 혼자 학교 가기 등 아이의 몇 가지 목표 행동의 실천 약속을 정하고 미리 용돈을 주거나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특권을 제공한다. 약속 미 이행시 주어진 특권을 하나씩 박탈하거나 허용범위를 좁혀나가 아이가 문제행동을 멈추고 목표 행동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한다.
⑧ 불안이나 공포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완운동으로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면서 신체적 이완훈련을 통해 경직되어 있는 전체 근육을 풀어 주고 심리적 안정을 얻게 한다. 또한 편안하고 감미로운 장면을 연상하는 심상법을 이용해서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시키는데 부모와 함께 처음에는 의무적으로 하다가 점차 시간을 늘리면서 불안하고 무서운 생각이 일어날 때마다 아이 혼자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⑨ 불안, 공포 유발물, 상황을 파악하여 가장 낮은 자극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강한 자극에 노출시켜 아이가 불안과 공포대상을 직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예) 어둠 공포증 때문에 혼자 잠을 자려고 하지 않는 아이를 엄마와 함께 아이 방에서 불을 켜고 자게 한 다음 아이 혼자 불을 켜고 자게 한다. 그다음 날 또다시 엄마와 함께 작은 불을 켜고 잔 다음 다시 혼자서 작은 불을 켜고 자도록 한다. 이와 같이 점차적으로 어둠에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밤에 혼자 불을 끄고 잘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⑩ 아이들의 불안이나 공포 반응은 환경 속에서 학습된 것이므로 공포나 불안의 대상이나 상황에서 회피할 수 없도록 환경을 조성한 다음에 조건 자극에 계속적으로 노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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