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주의가 산만하고 항상 부산하게 움직이면서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주의력 결핍 아이는 활동 참여에 어려울 뿐 아니라 정상적인 학습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의 활동이나 학습을 방해하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에게 공격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도 많아서 약물치료를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는 주의력 결핍 문제 행동에 도움 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이들 주의력결핍 원인
① 중추 신경계 발달의 미성숙 또는 인지기능, 특히 주의집중력과 관련이 있는 전두엽의 대사장애로 기분과 충동, 주의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다.
② 선천적 기질로 태어날 때부터 개인차가 있으며, 다른 아이들보다 정서적으로 산만하고 충동적이다.
③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기관과 지각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사람의 말과 다른 환경적 소음을 구별하지 못하면서 주의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④ 순서의 개념에 문제가 있는 아이는 일련의 사건으로 이루어진 지시를 듣고, 이해하고, 기억한 후에 적절한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 문제가 있다.
⑤ 환경과 심리적 요인으로 불안하고 참을성 없는 아이, 동기가 부족한 아이, 자신감이 없는 아이, 공상에 빠져있는 아이는 대체로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한다.
⑥ 아이의 짧은 주의 집중력에 대한 또 다른 이유는 영양과 관련될 수도 있다. 신체적으로 아동들은 식사를 충분히 먹지 못해 배가 고프거나 어떤 음식에 지나치게 민감해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불안정하면서 주의가 산만할 수 있다.
⑦ 지나친 소음과 빈약과 교실환경, 교실 내의 무질서 등 주변의 물리적 환경 자체가 아동들의 마음을 산만하게 해서 주의집중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⑧ 부모가 지시적이며 지나치게 통제와 간섭이 많고, 아이에게 자율성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자신감이 부족하여 주의 산만할 수 있다.
주의력결핍 아이의 특징
행동이 과다하거나 주의력 결핍 아이의 특징은 대체로 항상 움직임이 많고 지속적인 집중이 어려워 체계적이지 못하고 인지기능의 저하로 학습장애가 초래됩니다. 또한 집단 상황에서 일정한 규칙 준수가 어렵고 공격적인 행동과 방해하는 행동 때문에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주의력결핍
- 세부적인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 규칙이나 지시에 잘 따르지 못하고 시작한 일이나 작업을 완수하지 못한다.
-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을 싫어하고 저항한다.
- 외부 자극에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자신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상관하지 않는다.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지속적으로 관심을 요구한다.
- 예측할 수 없는 감정표현으로 우울과 함께 흥분하고 격분된 반응이 자주 나타난다.
②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있지 못하고 항상 부산하게 움직인다.
- 한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자리를 뜬다.
- 순서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일을 못한다.
- 항상 생각보다 행동이 앞선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뛰어오르거나 기어오른다.
- 놀이나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 못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다른 사람의 일에 참견하거나 방해를 한다.
- 말이 많고 때로는 끝없이 얘기한다.
- 때때로 오만하고 건방지게 행동하며 다른 아이를 놀리거나 괴롭힌다.
아이들 주의력결핍 문제 행동에 도움 되는 방법들
① 한 가지 일에 집중시키기 위해서 먼저 아이가 원하는 일 이외에 다른 것은 못하도록 주변을 정리한 다음에 부모나 교사가 아이와 함께 그 일에 집중하는데 어느 정도 아이가 집중하면 보상해 주고 다음에는 다른 과제를 놓고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이러한 연쇄 행동의 과정을 단계별로 반복하면서 주의집중 시간을 늘려 나간다.
② 아이가 부주의한 실수를 하고 규칙이나 주의에 따르지 않으며, 제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등 주의 산만한 행동을 할 경우에는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한 가지 일에 집중하거나 차분하게 앉아 있는 모습을 보이면 이때마다 칭찬과 함께 긍정적 보상을 해 줌으로써 아이가 주의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횟수를 늘려 나간다.
③ 아이가 산만하지 않도록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정리해서 주위로부터 자극을 덜 받도록 한다.
- 일상생활의 계획표나 하루 시간표 등을 작성해서 아이와 함께 규칙을 잘 지키도록 한다.
- 아이가 원하는 대로 TV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할 때 옆에서 같이 천천히 이야기하면서 보거나, 숙제할 때도 혼자 하도록 지시하지 말고 옆에서 격려하면서 끝까지 하도록 도와준다.
-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한 후에 아이가 어느 정도 혼자 할 수 있게 되면 조금씩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집중력을 향상하고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수 있게 아이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하면서 행동으로 옮기게 한다.
- 예) 시험을 볼 때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충동적으로 답을 쓰는 아동의 경우에 '나는 문제를 끝까지 읽는다.' 고 반복하여 말하면서 문제를 풀고 시험 도중에 또 충동적인 생각이 나면 자기 암시를 하도록 훈련을 반복한다.
⑤ 아이의 평상시 행동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보여주면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수 있게 한다.
- 자신의 충동적인 행동이나 문제행동의 횟수를 스스로 기록하게 해서 자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 목표 행동을 아이와 상의해서 자기 통제 프로그램을 작성해 장, 단기 목표와 성취할 수 있는 날짜를 결정한다.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상황에 따라 수정하고 진행 정도를 검토하는데 계획한 대로 잘 수행했을 때에는 충분히 보상해 성취감을 경험하도록 한다.
⑥ 아이가 앉아서 차분히 엄마가 시키는 일을 잘 따라 하거나 집중할 때마다 스티커 등 보상물을 제공한다. 처음에는 시간을 짧게 하고 작은 행동에 보상하다가 점차적으로 주의 집중 시간과 행동을 늘려 나가는데 모아진 스티커 수에 따라 아이와 정해 놓은 보상을 일정하게 제공해서 목표 행동이 증가하도록 격려한다.
⑦ 신체적 근육이완훈련이나 심상훈련을 시킨다.
- 주의 산만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주의를 주는 대신 이완훈련과 심상훈련을 시킨다.
- 부모나 교사가 참여하여 함께하여 점차 시간을 늘려 가면서 아이가 혼자서 자신의 부주의와 충동성을 조절해 나갈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여 훈련한다.
⑧ 과잉행동이나 주의산만이 일어날 때마다 지금의 상황에서 격리시킨다.
- 아이가 또 다른 자극을 받지 않도록 돌아서서 벽을 보게 하거나 의자에 앉히는 방법이 있으며, 심한 경우는 어깨를 10초 정도 누르면서 강제로 앉아 있게 한다.
- 아이가 심리적으로 상처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고립시키는 것 이외에 다른 지시나 처벌을 하지 않는다.
⑨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완전히 무관심하고 다른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칭찬과 관심으로 강화한다. 초기에는 더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나 계속해서 무시하면 관심을 얻기 위해 스스로 문제행동은 줄이고 부모나 교사가 원하는 다른 행동으로 대처하게 된다.
⑩ 일정한 시간 앉아 있거나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 약속이나 문서로 계약한 후에 미리 아이가 원하는 권리나 보상을 제공한다. 약속이나 계약을 지키지 않는 경우는 주어진 특권이나 보상을 모두 박탈하거나 허용범위를 좁혀서 아이 자신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 목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⑪ 충동적으로 일어서거나 돌아다니는 아이에게 관련 있는 행동으로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운동장을 몇 회 뛰게 하거나 앉았다 일어나는 다리 운동 등을 지치도록 시킨다. 아이가 이러한 유관 행동을 회피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감소, 중단하게 하는 간접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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