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학습의 창시자 반두라(Albert Bandura)는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은 인간을 강화에 대한 수동적인 수용자로 보는 것에 반대하며 인간 행동은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이 획득, 유지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관찰을 통한 학습 또는 사회학습과정을 중요시합니다
반두라의 초기 관찰학습
사람들이 단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과정에 주력하였다. 이 생각의 많은 부분은 학습에서 인지 변인을 강조했던 학습 이론가 Tolman의 영향을 받았다. 톨만은 행동의 습득과 행동의 수행을 구분하였는데, 행동의 수행에는 강화가 필수적이지만 행동의 습득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 형성뿐 아니라 S-R 강화 이론과 대립되는 입장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실험적 연구에서 반두라는 강화 없이도 행동이 학습된다는 것과 수행에는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아동들은 유인물이 없는 조건에서는 수행을 하지 않았지만 많은 공격행동을 이미 학습하였고, 유인물이 주어질 때 그 행동을 수행하였다. 즉, 보상은 수행에는 필수적이지만 행동의 습득에는 필수적이지 않다는 결론이다.
아동들이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행동 반응뿐 아니라 정서반응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는데, 이를 '대리적 조건화'라고 부른다
- 예) 공포 반응을 보이는 모델을 본 사람들은 이전에는 중성적 의미를 지닌 자극에 대해 대리적으로 조건화된 공포 반응을 보였다. /친구가 개에 물려 우는 것을 본 것만으로 개에 대한 공포심을 갖게 되는 경우
반두라는 이렇게 타인이 시범하는 행동의 관찰에 바탕을 두고 성립하는 학습을 관찰학습(모델링 학습)이라고 하였다.
주요 개념
① 상호 결정론 : 인간의 행동은 내적 및 외적 결정요인이 있지만, 단순한 둘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는다고 보았으며 행동, 사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서로 영향을 끼치며 상호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② 학습모델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되는 조건 형성에 인지적 과정(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적 연습 등)을 포함시켜 통합적인 모델을 제안한다.
③ 관찰학습/대리 학습 : 인간 행동이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 형성의 과정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 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이다. 학습 혹은 획득과 수행 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대해 기대가 작용하기 때문에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기도 하고 수행하지 않기도 한다). 관찰학습의 과정은 '주의 과정 → 파지 과정 → 재현과정 → 동기 과정
④ 자기 효능감
- 개인이 필요한 행동을 잘 실행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서 일종의 인지적 기제이다.
-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능력에 대한 믿음이며,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이다.
- 자기 효능감은 개인이 무엇을 할 것이며, 어떻게 생각하고 느낄 것인가 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의 원천 1. 성취경험 : 목표달성을 위해 시도했던 과거의 성공/실패 경험 2. 대리경험 : 타인의 성공/실패를 목격(관찰)하는 것 3. 언어적 설득 : 목표달성에 대한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 4. 정서적 각성 : 불안과 가슴 두근거림 등은 낮은 자기 효능성을 나타내주고, 평온하거나 유쾌한 기분은 높은 자기 효능성을 말해준다. |
⑤ 상호 결정론 : 반두라는 행동, 개인, 환경을 동일 차원에서 보아 행동, 개인의 요인, 환경요인이 모두가 상호적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 예) 개인의 기대는 그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주고 동시에 그 행동의 결과는 그의 기대를 변화시킨다. 또한 개인은 행동을 매개로 하여서 환경조건을 만들고 그렇게 만든 환경조건은 개인 및 개인행동에 영향을 준다.
적용
① 부적응 행동은 비정상적인 모델에서 기인한다.
② 관찰이 행동의 학습뿐 아니라 부적응적 행동을 수정하는 데에도 유용한 역할을 한다.
③ 이상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자기 효능감의 수준이 낮음을 발견
→ 자기 효능감을 높임으로써 행동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유발하고 강화시키는 것이 상담의 목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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