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우울증은 아동기 후기에 많이 나타나며 청소년기를 전후로 급증합니다. 부정적인 자아개념, 자기 비하, 자아존중감이 저하되고 사회적으로 위축되며 일상생활에서의 즐거움 상실과 슬픈 감정이 증가합니다. 또한 집중력 저하와 불안장애와 품행장애 등이 나타나거나 수면, 섭식, 배설에 문제가 생기면서 신체적 질병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 우울증에 도움 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동기 우울증의 원인
아이들의 우울증은 부모와의 격리와 상실이 크고 부모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거나 정서적 유대관계가 손실 또는 박탈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아이들의 우울증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애정 결핍, 부모 부재, 부모 이혼, 경제적 문제 등 불우한 가정환경이 원인이 된다.
②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과잉보호하여 갈등과 불화가 심하고, 가족 간의 감정교류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③ 모자 분리에 문제가 있어서 아이가 지나치게 의존적이 되어 자신감과 독립심이 부족해져서 사회적 위축과 함께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④ 가계 요인으로 부모에게 우울증이 있으면 자녀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⑤ 가정과 학교에서 장기간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있거나 학업 및 학교 생활에서의 실패 경험이 계속되는 경우에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과 함께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⑥ 집단생활에서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거나 또래로부터 거부당하는 경우에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⑦ 정서발달 초기에 올바른 정서의 수용과 표현방법을 배우지 못하여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 아이의 행동 특징
발달단계에 따라 우울증상은 차이가 있는데 유아기에는 울음, 반항, 철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아동기 전반에는 슬픔과 무기력 같은 정서적 우울감을 경험하고 언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동기 후반에는 일반적 우울증상과 함께 청소년기와 성인기에서 나타나는 죄책감, 자기 비하, 자존감 저하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①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의존심이 강하며 쉽게 긴장하거나 두려움이 많다.
② 독립성과 자발성이 부족하고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③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인내성이 부족하며 사소한 일에 쉽게 짜증 내거나 우는 행동이 나타난다.
④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사회성이 부족해서 또래관계 및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⑤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함께 자기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자기 비하 발언을 하며 때로는 퇴행 행동도 나타난다.
⑥ 수면장애, 구토, 음식 거부 등의 섭식장애와 배설장애를 호소하고 체중의 변화가 오기도 한다.
⑦ 모든 일에 흥미와 관심이 없으며 무표정하고 무기력한 행동과 함께 자극에 대한 반응이 거의 없다.
아이들 우울증 문제행동에 도움 되는 기법들
만성 우울증이 되거나 증상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아이들 우울증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① 우울한 아이의 행동에 대해 어떠한 반응이나 지적도 하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놀거나 식사를 잘하고 말을 하며 적당한 반응을 나타낼 때는 칭찬과 관심을 보이고 긍정적인 보상으로 유쾌한 정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아이가 우울하지 않도록 주위 환경을 밝고 명랑하게 조성한다.
- 아이의 욕구 만족과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며 격려와 칭찬과 용기로 맡은 일 완성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 여러 친구들과 밖에서 놀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만들어서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인다.
-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반복 후 활기 있게 행동하고 잘 어울리게 되면 혼자서 즐겁게 생활할 수 있게 한다.
③ 우울 행동을 아이 자신 스스로 직접 관찰하고 문제의 원인을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아이의 평상시 행동을 영상 촬영해서 직접 보여주고 다른 아이와의 차이를 스스로 발견하게 한다.
- 자신의 모습을 영상으로 보고 느낌을 기록해 우울증의 원인과 결과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한다.
④ 독백과 자신감 훈련법으로 극복하게 한다.
- 아이가 지나치게 소심하고 우울하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자신감이 없고 자기 비하를 하면,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게 하여 자기의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기 암시의 방법으로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고 자신 있게 할 수 있다.'라고 반복하여 말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나 행동을 하게 하거나 자신이 친구들과 즐겁게 웃고 뛰어노는 모습을 상상하도록 한다. 그 모습을 자기 영상화로 훈련시켜서 우울감을 극복하도록 한다.
⑤ 목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물을 준다.
- 아이와 함께 목표 행동을 정해놓고 또래들과 잘 어울리거나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할 때마다 그 보상으로 좋아하는 스티커 등을 하나씩 준다.
- 보상의 시간을 처음에는 짧게 하다가 점차로 늘려 나간다.
- 모아진 스티커와 보상물의 수에 따라 아이가 원하는 것을 제공해서 아이의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자신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⑥ 실천 약속과 더불어 특권을 제공하고 미 이행시 박탈한다.
- 밖에서 친구들과 놀기, 울지 않기, 감정이나 의사를 말로 표현하기 등의 몇 가지 목표 행동을 아이와 함께 정한 후 실천 약속을 정하고 아이가 원하는 것으로 특권을 제공한다.
- 아이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경우 특권을 박탈하거나 누릴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해서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하도록 자극한다.
⑦ 우울과 함께 불안, 공포심을 갖고 있거나 긴장되어 있을 때 근육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도록 돕는다.
- 신체적으로 긴장되어 있을 때나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불안, 공포를 느낄 때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고 경직되어 있는 긴장감과 근육의 이완을 통해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해 준다.
- 편안하고 감미로운 장면을 연상하는 심상법을 이용해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하도록 돕는다.
- 이완훈련은 부모와 함께 진행하다가 점차 시간을 늘려 나가면서 아이 혼자 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⑧ 조건화된 자극을 소거하여 우울증 제거의 효과를 얻는다.
- 작은 일에도 의기소침해지고 잘 우는 아이에게 조건 자극에 계속적으로 노출시키기 위해 슬픈 이야기를 더 해 주거나 더 자극해서 실컷 울도록 한다.
- 아이의 우는 반응이 환경 속에서 학습된 것이라는 전제하에 더 크게 울거나 아주 슬프게 만들어서 그 결과로 우울증을 제거한다.
⑨ 우울증과 연관된 문제행동 이외에 다른 불특정 다수 행동에 대해 집중적으로 긍정적인 강화를 하여 적응행동의 기회를 확대해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 예) 아이가 울거나 혼자 있는 시간을 주지 않기 위해 같이 놀아 주면서 적응행동에 대해 계속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해서 자신의 우울한 감정과 문제에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⑩ 우울과 전혀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나타낼 때 집중적으로 강화해서 그 행동이 증가하여 우울증이 사라지도록 한다.
- 예) 아동이 예전과 다르게 웃으면서 이야기를 하거나 놀이와 작업에 흥미를 나타내고 참여하려고 할 때 즉시 그 행동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함께 칭찬이나 격려, 긍정적인 보상을 해서 그 행동을 유지될 수 있도록 강화한다.
⑪ 우울증상이나 위축된 행동이 관심과 보호를 받기 위해 나타나는 경우는 전혀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다른 행동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요구를 들어줌으로써 아이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주위의 반응을 깨닫도록 하는데 우울증의 진위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에 적용한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슬로우 성격 이론(자아실현인의 특성 , 욕구 5단계) (1) | 2022.07.01 |
---|---|
아이들 주의력 결핍 문제행동에 도움되는 방법들 (1) | 2022.06.30 |
아이들 불안, 공포증에 도움 되는 방법들 (1) | 2022.06.28 |
반두라 사회 학습이론(관찰학습, 자기 효능감) (1) | 2022.06.22 |
의사소통 가족치료-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사소통 유형, 역기능적 가족) (1) | 2022.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