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시린 치아 원인과 치아 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시린 치아 원인과 치아 관리법

by &@#*$ 2023. 7. 18.

시린 치아로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다가 찌릿하게 이가 시렸던 적 있으시죠? 시린 치아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에 가야 하는 증상인지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시린 이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린 치아 원인

시린 이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치수라는 조직은 이가 썩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구분 없이 시리다고 느끼며, 정상적인 치아라 하더라도 몸이 피곤하면 일시적으로 이가 시려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시린 이의 원인은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염처럼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치아의 마모로 인한 치근 노출 역시 원인이 됩니다. 시린 이의 병적인 원인 중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치주염으로 풍치라고 불립니다. 치주염은 치아 주변에 세균 덩어리인 치태나 치석이 달라붙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치아 속의 치수에 신선한 혈류가 공급이 되지 않아서 충혈이 생깁니다. 충혈이 생긴 이후로는 과일을 베어 무는 등의 씹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치주염의 기본적인 치료는 스케일링입니다. 이 외에도 치아 증식, 치아 용해, 치아 골절 등의 원인으로 이가 시리게 됩니다.

시린 치아 원인
시린 치아 원인

치아 스케일링

치아 스케일링은 치아와 잇몸 주변에 쌓인 치석 등 묵은 때를 벗겨 내는 것입니다. 종종 스케일링 이후 이가 더 시려지고 잇몸이 내려간다고 시술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치아에 덮여 있던 두툼한 세균막이 떨어지고 치근이 노출되면서 일시적으로 시릴 수 있지만, 대부분 2주일 이내에 시린 느낌이 없어집니다. 또한 부었던 잇몸이 원래 위치로 돌아가서 마치 잇몸이 내려가는 것처럼 느껴질 뿐 실제 잇몸이 상하지 않습니다. 치아도 청소를 깨끗이 안 해 주면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권장합니다.

치아 마모와 칫솔질

치아의 청소가 지나쳐서 마모로 인한 손상으로 이가 시려질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에 치아를 단단하게 싸고 있는 법랑질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얇아서 깨지거나 마모되기 쉽습니다. 일단 법랑질이 마모되어 없어지면 약하고 민감한 부위인 치근이 노출되므로 이가 시려지게 됩니다. 치근이 노출되면 치약이나 칫솔의 선택은 물론 칫솔질 방법에도 신중해야 합니다. 마모제가 덜 들어간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쓰고, 칫솔은 부드러운 것을 선택합니다. 칫솔질 방법은 상하 회전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친 칫솔질은 하루에 1um씩 치아를 없어지게 합니다. 치약은 약이 아니고 단지 이를 닦는 비누와 같습니다. 아무리 비싼 약용 치약을 쓴다고 하더라도 치아를 물리적으로 닦아주는 효과보다 더 좋은 결과는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아 관리법
① 하루에 최소 두 번 아침과 저녁에 부드러운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여 치아를 꼼꼼하게 닦아 구강의 위생 관리를 합니다. 충분한 칫솔질과 칫솔로 어려운 부위는 치실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② 과도한 당 섭취는 치아에 손상을 입히고 치아 민감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당이 많이 든 음식과 음료를 제한하는 등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③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검진으로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합니다.
④ 스트레스는 치아 민감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⑤ 이빨을 강하게 깨물거나 이빨 간에 압력을 가하는 등의 악습은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악습을 피하도록 노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