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병의 바탕인 스트레스는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적응하고 극복하기에 힘든 현실과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할 의지와 행동도 부족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고 적응 방법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의 이해
스트레스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직면하는 삶의 과제들 중에서 현재 개인의 능력으로 대처하거나 견디기 곤란한 새로운 사태에 직면할 때 생기는 생리적 및 정서적 긴장상태"로 정의한다. 정의의 내용은 삶의 과제로 지칭된 스트레스의 원인 부분과 생리적, 정서적 긴장상태로 나타나는 스트레스의 반응 부분, 개인이 현재 다루기 어렵다는 것으로 객관적 원인과 개인의 대처능력의 상호작용 부분이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삶에서 정상적인 한 부분이며 사람이 새로운 지식, 기술과 행동양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직면해야 하는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지나칠 때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때 사람은 정서적, 인지적, 생리적 기능의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심장병, 고혈압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대인관계 및 직업 장면에서도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스트레스의 원인
① 자연적 현상과 사회적 사건들에서 오는 것으로 홍수, 가뭄, 폭설 등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들과 전쟁, 폭력사건, 성범죄, 정치적 변화 등의 사회적 현상들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 삶을 통해서 개인이 필연적이거나 우연히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며 출생, 사망, 질병, 입학, 졸업, 결혼, 승진 등의 사건들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대처방식을 요구하고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할 때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한다.
③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일상사로부터의 경험이며 즉시 해결하기 곤란한 가족과 직장 내의 여러 가지 일상적 사건들, 도시의 소음, 교통혼잡, 반복적이고 지루한 직무의 조건 등은 역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것은 강도는 작지만 누적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심리적, 신체적 장애를 일으킨다.
④ 각 자극원에 대하여 개인의 스트레스 경험 여부는 자극원에 대하여 개인의 해석과 대응능력의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즉 개인의 과거 경험, 사고방식, 평가방식 등에 따라 스트레스의 유무나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개인이 그 자극에서 생리적, 심리적 과부하를 느끼거나 갈등을 경험하거나 통제 불가능을 경험할 때 스트레스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의 반응
1) 압박감
압박감은 내적 외적 요구가 너무 강하고 개인이 그것에 꼭 부응하려고 할 때 경험되는 긴장상태이다. 내적 요구나 압력으로는 자존심을 지키려는 지나친 성취욕, 지나친 완벽주의, 인정받으려는 욕구, 일에 대한 과도한 욕심 등을 들 수 있다. 외부적 요구나 압력으로는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과도한 요구, 사회환경이나 가정에서의 기대 등을 들 수 있다.
2) 좌절감
자신의 욕구가 어떤 장애물에 의하여 충족되지 못할 때 느끼는 불쾌한 감정을 좌절감이라 할 수 있는데 사람은 선천적인 생리적 욕구에서 후천적인 사회적, 심리적 욕구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좌절감을 경험한다.
① 외부적 환경에서 오는 것으로 사람이 행동하려 할 때 자신 이외의 외부적인 물리적, 자연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욕구 충족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 물리적, 환경적 요인 - 시끄러운 소리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게 됨. 자동차 여행 도중 벌판에서 엔진 고장이 남. 목이 마를 때 물이 없는 경우
- 자연적 요인 - 홍수, 가뭄
- 사회적 요인 - 실업자가 직장을 원하나 직장이 없는 경우
② 원인이 개인에게 있는 경우로 자기 자신의 신체적 결함이나 능력의 결함으로 자신의 욕구 충족이 곤란한 경우이다
- 일류대학에 가고 싶으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 운동선수가 되고 싶으나 허약한 경우
③ 갈등 사태에 따른 좌절감으로 갈등은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요구가 동시에 발생할 때 생긴다. 이는 어느 쪽을 선택하든 다른 쪽의 욕구가 해결될 수 없기 때문에 부분적인 좌절감이 생기게 된다.
3) 불안
불안이란 매우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스트레스 경험 유형으로 무언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예감이 따르는 걱정, 근심, 두려움, 안절부절, 긴장과 같은 정서상태이다. 스트레스 경험의 다른 예들은 모두 무엇 때문에 자신이 그와 같은 불편감을 느끼는지 인식하나, 불안을 만성적으로 경험하는 사람들은 통상적으로 근육 긴장, 주의력 저하, 불규칙한 호흡, 우울과 초조, 수면장애 및 식욕부진, 잦은 분노와 짜증 등을 호소한다.
4) 우울
우울은 불안과 함께 정서적 혼란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불안은 스트레스 상황을 예상해서 발생하나, 우울은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한 후에 생기기 쉽다. 우울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슬픔, 무가치감, 피로감, 염세적 생각 등을 호소한다. 우울을 유발하는 조건들은 친밀한 인간관계가 깨질 때, 가족의 죽음, 심각한 질병 등이다.
5) 자극의 결핍감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일정한 상태의 각성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일정한 양 이상의 자극이 요구된다. 따라서 자극이 지나치게 부족하게 지각되면 불안정해지고 심하면 주의력이나 판단력의 장애를 일으키고 환각을 경험하기도 한다.
자극의 부족 상태는 물리적 자극의 부족 이외에도, 신체적으로 타인과 격리되어 있다거나, 정서적인 유대의 대상을 상실해서 오는 고독감, 몰두할 수 있는 일의 부족 등에서도 올 수 있다.
스트레스 적응 방법
삶의 여러 가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가는 것을 '적응 잘한다'라고 하며 적응은 '개인이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해 살아남고 유지해 가기 위한 개인의 투쟁 과정'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입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에 대한 직접적 해결방법과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의 왜곡을 통한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① 직접적 방법
- 직면 - 긴장되는 환경이나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서 자신이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을 믿고, 자신의 초기 목표를 단호히 추진하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장애요소를 파악하며 필요한 행동을 결정하여, 결정된 행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해결 과정에서 타인이나 전문기관의 도움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고 문제에 따라서는 자신의 생각, 요구, 감정 등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식도 고려될 수 있다.
- 타협 - 가장 흔한 해결 방식이다. 우리는 흔히 자신의 욕구나 목표가 완전히 충족되거나 달성되기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때 최초의 욕구나 목표를 다소 축소하여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식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의사를 희망했던 사람이 동물 애호가가 된다거나, 의대에 불합격한 사람이 약대, 간호대를 간다거나 하는 방식이다.
- 철수 - 아무리 노력해도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없을 때의 효과적인 방법은 그 환경이나 문제로부터 물러서는 것이다. 자신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철수가 현실적인 해결책이기는 하나, 문제의 핵심은 해결되지 않고 남게 되어 이 방법이 반복되면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② 자아 방어기제
직접적 방법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인 데 비해 비 합리적이며 비현실적인 방식의 해결책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해결법을 프로이트는 자아 방어기제로 명명하고 개념화하였다. 방어기제는 위협적 충동이나 외적인 위험성을 개인이 의식하기 곤란한 경우 이를 왜곡하여 변형시켜서 해결하려는 무의식적 방법이다.
- 억압 - 사회적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욕구나 충동, 사고 등을 자신의 무의식 속으로 숨겨 버리는 것.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생각 때문에 갖게 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고자 함
- 반동 형성 - 실제의 욕구나 충동 등과는 오히려 반대되는 행동을 나타냄으로써 금지된 욕구나 충동의 표출로 갖게 될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함
- 투사 -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행동 기제
- 합리화 - 현실을 왜곡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는 행동 기제
- 치환 - 본능적 충동을 재조정해서 위협을 덜어주는 상대로 대치하는 행동 기제
- 승화 - 억압된 충동이나 욕구의 발산 방향을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 가치 있는 목표로 옮기고 실현함으로써 그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 기제
- 퇴행 -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발달 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시절의 행동 양식을 나타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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