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Q4R기법은 효과적인 인지학습법의 하나로 예습하기(P), 질문하기(Q), 읽기(R), 숙고하기(R), 암송하기(R), 복습하기(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Q4R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습하기(Preview)
① 공부할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단계
② 전략 : 앞으로 읽을 내용을 한번 살펴본다. 읽을 분량을 확인, 다루기 쉬운 단원 확인, 제목, 서론, 굵은 글씨체의 표 제목 읽기, 요약된 단락 읽기 등
질문하기(Question)
① 내용을 살펴보면서 정교화 질문들을 만드는 단계
② 전략 : 예습하기를 기반으로 텍스트에 기초하여 해답을 얻고 싶은 질문 적기, 각 장, 각 절의 소제목을 육하원칙에 따라 의문문으로 바꾸어 포함, 굵은 글씨체의 표제를 질문으로 변형 등
읽기(Read)
① 공부할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과 동시에 질문하기 단계에서 만든 정교화 질문들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는 단계
② 전략 : 주요 아이디어, 보조 자료, 변화의 추이 일기, 제시된 내용의 특징과 윤곽을 그리기, 책에 표시하면서 이러한 특징들이 의미하는 것을 기록, 읽고 표시하면서 주제, 논지의 전개, 매 단락에서 알아야 할 것을 질문 등
숙고하기(Reflectioin)
① 다 읽고 난 후에 답을 살피며 추가적으로 정교화 질문들을 만들어 보고 그 질문들에 대답하는 단계
② 전략 : 질문에 대한 답 정리, 읽은 내용들을 머릿속으로 구조화시키고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과 관련짓기 등
암송하기(Recite)
① 읽은 것을 요약하고 그전에 읽은 내용들과의 관계들도 포함시키는 단계
② 전략 : 소리 내어 크게 읽고 주제 적기, 시선을 다른 곳에 두고 책을 덮은 뒤 주제나 세부적인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 이미 만들었던 질문에 답하기, 정확하게 기록했는지 점검, 빠뜨린 정보는 없는지 찾기 등
복습하기(Review)
① 정교화 질문을 할 수 없거나 자신이 만든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없는 부분들을 다시 읽어보는 단계
② 전략 : 주어진 자료를 바로 또는 나중에 다시 훑어보기, 머릿속으로 전체 내용 그리기, 주제를 소리 내어 말하거나 자신의 질문에 답하기, 비교하고 대조해 보며 내용을 재조직하고 범주화 등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에서 정화 경험을 촉진하는 원리와 방법, 전이와 역전이 해결방안 (0) | 2022.12.15 |
---|---|
신뢰도(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0) | 2022.12.14 |
생애진로사정(LCA)의 구조 (0) | 2022.12.13 |
학업과 시험준비 행동에 따른 다각적 시각(성취전략, 주의집중력, 개인 지향적 원인, 좌뇌 우뇌 기능적특성) (0) | 2022.12.12 |
컨버그의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병리 (0) | 2022.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