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귀 먹먹함 무엇이 문제일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 먹먹함 무엇이 문제일까?

by &@#*$ 2023. 8. 19.

귀는 인체 감각 기관의 하나로서 듣는 기능인 청각을 담당합니다. 아무 이상 없이 건강하게 듣는 역할을 잘하면 좋겠지만 때로는 예상치 않는 상황에서 귀 먹먹함 같은 이상한 감각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귀 먹먹함 무엇이 문제일지 증상과 원인 해결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귀 먹먹함 증상과 귀 먹먹함이 흔히 나타나는 환경

귀 먹먹함으로 인한 증상은 주변의 소리를 듣기 어렵거나 먼 것처럼 들릴 수 있고, 귀 안에 압박감이나 무거움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듣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소리가 왜곡되는 듯한 느낌과 중이염과 관련되어 균형을 잡기 어려운 감각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귀 먹먹함이 흔히 나타나는 환경으로는 공연장, 공사현장, 음악 공연장과 같은 고소음 환경, 비행기의 이륙이나 착륙 시 대기 압력 변화로 인한 나타날 수 있는 비행기 내부, 수중에서 귓속의 공기 압력이 조절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수욕 등 수중활동, 산 등의 높은 곳에서 빠르게 고도가 변화할 때 귓속의 압력이 변화함으로써 귀 먹먹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듣는 귀
소리를 듣는 귀

귀 먹먹함 원인

1) 이명
이명은 귀 먹먹함의 원인이 되는 귀에서 나는 비정상적인 소리입니다. 높은음, 낮은음, 또는 찍찍거리는 소리 등의 정상적이지 않은 소리가 귀 먹먹함과 함께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중이염
중이염은 귀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으로 인해 유발되는 이비인후과 질환으로 귀에 먹먹함을 느끼게 합니다. 대개 아이들에게서 많이 생기지만 성인들도 겪을 수 있고, 성인의 경우는 기관의 구조적인 이유, 비염, 알레르기, 흡연 등이 중이염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증상으로는 귀 먹먹함, 귀 내부 압력, 귀 이물감이나 분비물의 발생등으로 이물감을 제거하거나 손으로 긁어서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3) 이물질 쌓임
귀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 쌓이거나 물이 들어갈 경우에 귀 먹먹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물질로 인해 중이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물질 쌓임을 방지하려면 귀청소를 정기적으로 하는데 너무 깊이 씻지 않도록 주의하고, 귀에 사용하지 않아야 할 물건을 잘 살핍니다.

4) 고도의 소음 노출
강도가 높은 소음이 귀에 들어오면 귀의 내부는 구조에 변화를 일으켜서 귀 먹먹함을 유발합니다. 또한 고음과 같은 고주파는 귀에 이명소리가 나게 하는 원인도 됩니다. 음악 콘서트, 자동차 경주, 이어폰, 스피커등의 사용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5) 스트레스와 불안
정신적 이상과 신체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귀 먹먹함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신체의 긴장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이 감소하게 되어 귀 안 순환도와 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 비염 또는 부비동 감염
비염은 코 주위의 부비동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콧물, 재채기, 비강 출혈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비염과 부비동 감염의 증상들은 귀에서 공기 압력 조절을 담당하는 인근조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기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고 이는 귀의 압력이 변화되어 귀의 먹먹함에 영향을 끼칩니다.

7)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이 귀 먹먹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귀 먹먹함을 동반한 상태로 갑자기 청력이 감소하는 증상으로 실생활에 지장을 주며 매우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귓속의 감각세포 손상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감염이나 독소 노출, 혈관 장애, 스트레스, 강한 소리 등이 유발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 먹먹함 해결책


1) 귀 먹먹함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가볍게 할 수 있는 하품이나 껌 씹기, 침 삼키기 등을 실시해 봅니다.
2) 고소음 환경에서는 귀 보호 장비를 착용해 소음노출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합니다.
3) 귀를 청소하거나 이명 소리를 줄이는 보청기를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4) 귀 먹먹함이 지속되면 의료 전문가를 찾아서 약물치료와 더불어 원인에 맞는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코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