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흰머리 나는 이유, 벌써 노화의 흔적?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흰머리 나는 이유, 벌써 노화의 흔적?

by &@#*$ 2023. 9. 25.

흰머리나 새치가 있으면 더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향이 있고 깔끔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흰머리나 새치가 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고 염색을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신경 쓰이고 성가시게 하는 흰머리는 왜 나는 것일까요? 흰머리 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1. 영양부족

영양소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의 색상에 변화를 줄 수 있고 검은색 또는 갈색의 색상이 흰색의 머리카락이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와 멜라닌 생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 B12,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비타민E, 머리카락의 주 구성물질인 단백질, 멜라닌 생성에 필요한 구리, 머리카락의 손상을 예방하고 머리카락의 색을 유지하는 폴리페놀 및 항산화물질 등의 영양소 부족과 결핍은 흰머리가 나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흰머리
흰머리

흰머리 나는 이유 - 2. 스트레스

모든 병의 뿌리가 될 수 있는 스트레스는 흰머리가 나게 하는 원인도 될 수 있는데,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치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흰머리가 생겨납니다.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염증 반응을 촉진하여 염증반응으로 인한 색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산화스트레스는 멜라닌 생성을 어렵게 합니다. 자기 면역반응 역시 스트레스로 발병위험을 높임에 따라 머리카락색상의 변화가 유발된다고 일부연구에서는 밝히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지속하면 흰머리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3. 자연적인 노화과정

가장 자연스럽게 잘 받아들이고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하는 흰머리가 나는 이유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노화과정에서 발생되는 생리적인 변화인 흰머리는 역시 멜라닌 세포의 기능 감소가 원인이 됩니다. 피부와 눈동자, 머리카락 등의 색깔 색소 생성이 줄어들고 머리카락 색 또한 자연스럽게 변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4. 유전적 요인
흰머리 나게 되는 이유도 유전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가족 중 어린 시절부터 흰머리를 가지고 있다면  유전적인 가능성을 높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의 일부는 멜라닌 생성과 관련된 단백질의 활동을 변형시켜 흰머리를 발생시키고, 조부모를 비롯해 부모, 형제자매등의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 흰머리를 가진 사람이 많다면 흰머리의 유전적인 요인이 매우 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의 관련은 인종에 따라 시기와 양이 다르고 머리카락의 색상변화가 더 빨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5. 환경 요인
외부에서 발생하는 환경요인에 의한 피부와 머리카락의 색상변화는 흰머리가 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염색약이나 헤어 스타일링 제품, 화학적인 염료등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세포손상과 멜라닌 생성에 지장이 되어 흰머리가 생기게 합니다. 장기간 자외선 노출과 화학물질, 흡연, 기타 고통과 부상등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흰머리를 나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6. 의학적 및 질병
멜라닌 생성을 저해할 수 있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의 결핍과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갑상선의 문제가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소와 산소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빈혈의 문제, 머리카락이 갑자기 떨어져 나가거나 없어지게 하는 면역체계의 이상, 화상이나 상처, 머리카락 뽑힘 등의 물리적 손상, 약물 부작용, 천식, 암치료, 방사선 치료등의 의학적 질병적 원인이 흰머리를 유발하는 이유와 관련이 될 수 있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 7.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규칙적이지 않은 생활습관들이 흰머리를 나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불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고,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 급격한 체중변화로 인한 화학적 조정, 바르지 않은 식습관과 영양 불균형, 머리카락에 손상을 주는 화학처리 헤어스타일링 및 염색 등으로 흰머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흡연과 과다한 음주는 머리카락의 건강은 물론 흰머리가 더 빨리 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