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의 행동치료에서는 정적 강화를 적극 활용하고 강화의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강화 수준을 높임으로 인해 위험을 감소시키고 자존감 문제나 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대안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강화 수준을 높여야 하는 몇 가지 이유와 강화물의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상 추구의 반응양식
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칭찬, 미소, 음식, 관심, 좋은 점수 등의 강화자극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때 강화자극은 표적행동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는 후속자극으로서 정적 강화인이 되며, 이러한 후속자극으로 인해 기대행동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교내 폭력사건에 연루된 학생에게 따뜻한 관심을 보여준다면, 그 학생은 자신이 다른 누군가의 관심 대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을 점차적으로 삼가게 될 것이다.
처벌의 낮은 효과성
파괴적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은 자극과 모험을 추구하며, 사회적인 제재 등 부적절한 행위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별다른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해지는 제재의 위협에 대해 별다른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서 처벌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역기능적인 훈육 및 교육 방식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의 강화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의 파괴적인 행동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별다른 개입을 하지 않는 경우, 일관되지 못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 고함을 지르거나 과도하게 화를 내는 경우 오히려 청소년의 파괴적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수업 중 떠드는 학생에게 계속 고함을 지르는 경우, 교사는 그와 유사한 상황에서 똑같은 반응을 보일 것이며, 그로 인해 학생들은 그 교사를 멀리 하게 되고 심지어 교사의 고함치는 버릇을 모방할 수 있다.
정적 강화자극의 종류
- 소모할 수 있는 강화물 : 과자, 사탕, 음료수 등
- 활동할 수 있는 강화물 : TV 보기, 컴퓨터게임 하기, 친구들과 놀기 등
- 조작할 수 있는 강화물 : 장난감모형 만들기, 색칠하기 등
- 소유할 수 있는 강화물 : 좋아하는 옷이나 신발, 구슬이나 인형 등을 갖게 하기
- 사회적인 강화물 : 칭찬해 주기, 미소 지어주기, 안아주기 등
강화자극의 선택 시 고려사항
-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즉시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포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으며,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강화자극의 소모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강화물의 유형
① 일차적 강화물
다른 강화물과 연합하지 않은 보상 그 자체의 강화물로서, 무조건 강화 자극에 해당한다. 학습에 의하지 않고도 강화의 효과를 가지는 자극을 말하며, 상대적으로 강력하나 그 가짓수가 적고 인간의 학습에서는 제한된 역할만을 한다.
예) 물이나 음식, 과자, 장난감 등
②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과의 연합을 통해 가치를 지니는 강화물로서, '조건 강화물'이라고도 한다. 본래 중성 자극이었던 것이 강화 능력을 가진 다른 자극과 연결됨으로써 강화의 속성을 가지게 된 자극을 말한다. 이러한 이차적 강화물의 효과는 궁극적으로 일차적 강화물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의존한다.
예) 사회적 자극으로서 미소, 칭찬, 토큰, 점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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