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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상담기법 직면, 질문, 침묵 다루기

by &@#*$ 2022. 9. 22.

내담자의 반응 중 말의 불일치,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그대로 진술해 주거나 내용상 빠져 있거나 왜곡이 있는 부분을 확인하는 방법 등으로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자각을 촉진하는 기법인 직면과 내담자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그의 감정이나 사고에 대해 탐색하기 위한 기법인 질문, 상담과정에서 종종 발생하여 지속하는 침묵을 다루는 기법인 침묵 다루기의 상담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상담기법 - 직면(Confrontation)

1) 의의 및 특징

  •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또는 내담자의 말에 모순점이 있는 경우 상담자가 그것을 지적해 주는 것이다.
  •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 특성 또는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상담자나 외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이다.
  • 내담자의 성장을 저해하는 방어에 대항하여 도전을 이끌어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상대방에게 공격이나 위협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사용상 주의를 필요로 한다.
  • 내담자의 강한 감정적 반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을 때를 이용하여 시기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내담자가 보인 객관적인 행동과 인상에 대해 서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담자의 불일치와 왜곡을 확인하여 자기탐색과 자각을 촉진하는 직면
직면은 내담자의 불일치와 왜곡을 확인하여 자기 탐색과 자각을 촉진한다



2) 직면의 유형
방어기제에 대한 직면

  • 아동이나 청소년은 어린 시절 의지할 대상을 찾지 못한 경우, 부모나 다른 사람의 처벌 또는 학대를 피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경우 방어기제를 발달시킨다.
  • 어떤 내담자들의 경우 아동기 때 사용하던 방어기제를 이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상담자는 직면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방어기제 사용이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내담자가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서 그에 적합한 방어기제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불일치 또는 모순에 대한 직면

  • 내담자의 말에서 나타나는 불일치나 모순은 흔히 미해결 된 문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양면 감정, 내면에 억압된 감정 등이 원인일 수 있다.
  • 내답자는 그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 발생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함으로써 불일치 또는 모순을 경험하게 된다.
  • 불일치 또는 모순은 말과 행동, 이상과 실제, 의견의 대립 사이에서 발생한다.

* 언어적 진술간의 불일치 : 당신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당신에게 화가 났다고 말하고 있고요.

* 말과 행동 간의 불일치 : 당신은 좋은 성적을 받고 싶다고 하면서 정작 대부분의 시간을 친구들과 노는 데 활용하고 있군요.

* 행동과 행동 간의 불일치 : 지금 당신은 웃는 표정을 보이지반 이를 악물고 있군요.

* 감정과 감정 간의 불일치 : 당신은 어머니에게 화가 아 있으면서도 어머니의 지금 모습에 대해 안타까워하고 있군요.

* 자아와 경험 간의 불일치 : 당신은 아무도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일전에 당신이 누군가에서 식사초대를 받았다고 말하지 않았나요?

* 이상과 실제 간의 불일치 : 당신은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자신이 떨어질 거라고 이야기 하는 군요.


비합리적인 사고에 대한 직면

  • 인지 이론은 개인의 비합리적 사고와 신념을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 내담자가 어떠한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고가 어떻게 비합리적인 양상으로 전개되는지 포착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혼란스러운 감정 상태로 빠뜨린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자각하고 이를 적절히 수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3) 직면 사용 시 유의사항

  • 상담자는 직면의 기본적인 목적과 의미를 명확히 이해한 후 직면을 시작해야 한다.
  • 사회적 직면과 치료적 직면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 직면의 사용은 공감과 지지의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직면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내담자와의 충분한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 후 직면을 사용해야 한다.
  • 직면의 첫 단계에서는 가급적 구체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 내담자에게서 치료적 징후가 보이는 경우 직면의 과정을 시작한다.
  •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직면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에서 직면의 과정을 시작한다.

상담기법 - 질문(Question)

1) 의의 및 특징
①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다.
②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질문을 많이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지속적으로 응답을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질문을 사용할 경우 그 방법 및 분량, 적절한 시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③ 내담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계속하여 자기 탐색을 중단하지 않고 진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또는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수행하는 명료화나 직면의 한 기법으로서 사용될 때에 이상적이다.
④ 상담은 심리치료가 아니므로 상담자가 심문자나 조사관의 역할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
⑤ '왜' 지문, 유도질문 등은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의 성격을 오해하게 만들 소지가 있다.

2) 상담 시 피해야 할 질문
유도질문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 보이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간접적으로 특정한 방향으로의 응답을 유도할 수 있다. 이때 내담자는 자신의 진정한 의향과 달리 상담자가 원하거나 기대하는 방향으로 거짓 응답을 할 수 있다.


* 당신의 행동이 잘못됐다고 생각해보지는 않았나요?(×)

* 당신은 그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더욱 좋았으리라 생각하나요?(ㅇ)

모호한 질문 : 내담자가 질문의 방향을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형태의 질문이다. 상담자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경우 내담자 또한 그와 같은 양상으로 답변하게 되므로 효율적인 상담이 가능해진다.


* 당신은 어렸을 때 어땠나요?(×)

* 당신은 어렸을 때 친구들과 어떻게 지냈나요?(ㅇ)

이중 질문 :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하는 것으로서, 내담자는 복수의 질문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답변할 수도, 아니면 어느 쪽에 답변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머뭇거릴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질문은 상담 관계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내담자로 하여금 제멋대로 응답하도록 할 수 있으므로, 이중 질문 대신 단일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당신은 선생님께는 어떻게 말했고, 부모님께는 어떻게 말했나요?(×)

* 당신은 학교 성적이 떨어진 것에 대해 부모님께 어떻게 말했나요?(ㅇ)

'왜' 질문 : '왜(Why)' 의문사를 남용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비난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질문이다. 내담자는 '왜?' 질문에 대해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응답을 하게 되므로, 어떠한 행동이나 상황에 대해 '왜' 대신 '무엇'이나 '어떻게' 등에 초점을 두어 질문을 하거나 간접 질문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왜 당신은 상담받기를 꺼려하나요?(×)

* 당신이 상담에 대해 어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군요.(ㅇ)

폭탄형 질문 : 상담자가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쏟아내는 경우 내담자는 피상적인 답변을 하게 되므로 오히려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있어서 비효율적이다. 폭탄형 질문은 내담자를 당황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당신은 친구에게 절교를 당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혹시 당신이 친구에게 나쁜 행동을 했다고 생각해보진 않았나요? 그렇게 친구가 절교선언을 했을 때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 당신은 친구에게 절교를 당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ᆢ당신은 친구가 절교선언을 했을 때 어떻게 반응했나요?(ㅇ)

 

상담기법 - 침묵 다루기

1) 의의 및 특징

①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종종 침묵을 지속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내담자의 침묵이 길어지는 경우 상담은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② 경험이 부족한 상담자의 경우 내담자의 침묵을 내담자의 의사소통 능력 부족 또는 불안이나 불만 등의 감정적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③ 대개의 경우 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음미해보거나 머릿속으로 생각을 간추리는 과정에서 침묵이 발생하므로, 이때의 침묵은 유익한 필요조건이 된다. 즉, 내담자는 '창조적 침묵'으로써 자신이 처한 상황의 의미와 중요성,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몰두하게 된다.
④ 상담자는 '조용한 관찰자'의 태도로써 내담자의 침묵을 섣불리 깨뜨리려 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 기다려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상담 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상담자에 대한 저항으로 침묵이 발생하는 경우, 대개 내담자가 눈싸움을 하는 듯한 자세나 부정적인 표정을 지으며 침묵을 지키는 수가 있다. 이 경우 상담자는 무조건 기다릴 것이 아니라 그 침묵과 원인이 되는 내담자의 그때 그 자리에서의 숨은 감정을 언급하고 다루어 나가야 한다.

2) 침묵의 발생원인

① 내담자가 상담 초기 관계 형성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② 상담 중 논의된 것에 대해 내담자가 이를 음미하고 평가하며 정리해 보고자 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하는 경우
④ 내담자가 자신의 말에 대한 상담자의 확인이나 해석을 기대하고 있는 경우
⑤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표현으로 인한 피로에서 회복하고 있는 경우
⑥ 내담자가 다음에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상담자로 하여금 결정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경우
⑦ 내담자가 할 말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⑧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

3) 침묵을 다루는 방법

① 내담자에게 말하지 않은 생각에 대해 질문하기


(내담자는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정서적 혼란 상태에 놓여 있다.)

상담자 : 지금 무엇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 한 번 말해보세요.

② 침묵의 내용과 다른 직접적인 질문하기


(내담자는 학교 친구의 자살로 인해 정서적 혼란 상태에 놓여 있다.)

상담자 : 그 친구는 공부를 잘 했나요?


③ 내담자가 이야기를 계속할 때까지 기다리기


(가정불화 문제로 찾아온 부부 내담자가 상담자 앞에서 서로 의견다툼을 벌이다가 이내 침묵의 상태로 들어간다.)

내담자 : (잠시 침묵을 깨고) 선생님은 왜 아무런 말도 하지 않으세요?

상담자 : 두 분이 서로에 대해 어떠한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듣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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