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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집단상담의 심리극을 통한 심리치료

by &@#*$ 2022. 8. 1.


심리치료의 한 방법인 심리극은 사이코 드라마( Psychodrama)라고도 하며 집단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이 살아왔던 과거나 지금, 미래의 생활 상황, 역할들을 말이 아닌 행동 즉, 심리극을 통해 극대화해보거나 과장해봄으로써 깊은 이해와 정화를 이루고 행동기술을 발달시키는 '집단치료 접근법'입니다. 심리극의 요소와 과정, 심리극의 기법들로 나누어 사이코 드라마 심리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극의 주요 개념

① 모레노(J.L. Morenno)가 만들고 개발한 것으로 내담자들이 과거ㆍ현재ㆍ미래 생활 상황과 역할들을 과장해서 해보거나 극대화해봄으로써 내담자들이 더 깊은 이해를 얻고 정화를 이루고 행동기술들을 발달시키는 집단치료 접근법이다.

② 역할연기를 통하여 즉흥적이고 극적인 방식으로 감정 표현을 쉽게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③ 즉흥성 : 새로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건설적인 결과들을 이루기 위한 의도에서 비롯된 적절하고 새로운 반응을 말하며 충동성과는 다르다.


 

마음의 정화와 더 깊은 이해를 얻는 심리극
마음의 정화와 더 깊은 이해를 얻는 심리극

 


④ 참 만남과 tele : 참 만남은 개개인 심리극의 무대에서 중요 타인과 즉시적이고 의미 있게 직면할 때 일어나는 것이라 보았고, 참 만남의 과정 속에서'서로에 대한 감정으로 집단을 함께 묶어 주는 연결체'인 tele가 증진된다. tele가 상호 긍정적이고 강렬할 때 집단 응집력이 커지고 감정이입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⑤ 현재를 다루기 : 갈등이나 위기 상황을 단순히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것같이 연기하게 한다. 과거의 한 장면을 재 경험하면, 그 사건이 자신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검토할 수 있게 되고 새로운 의미 부여가 가능해진다.

⑥ 잉여 현실을 다룬다. 상상으로만 일어나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것까지 연기함으로써 집단원의 희망과 공포, 기대, 표현되지 않는 소원, 투사, 태도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게 된다.

⑦ 정화와 통찰 : 감정이 실린 상황을 언어적, 신체적으로 연기함으로써 정화를 경험하게 된다. 기쁨과 희열, 분노, 슬픔, 증오, 격노, 실망 등이 드러나 발산되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연기 후에 무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감정과 반응을 나누는 동안 정화와 통찰을 경험하게 된다.

 



심리극 방법의 기본 요소들

 

① 무대 : 연기를 하는 장소로서, 주인공, 보조 자아, 연출자 등이 충분히 활동할 정도로 넓어야 한다.

② 연출자 : 촉매자, 촉진자, 관찰자, 분석자의 역할을 맡는다. 주인공을 선정하여 심리극을 조직하고, 집단 워밍업에서 주 역할을 담당하며 장면을 발달시키는 데 있어, 주인공을 돕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주인공이 문제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하도록 치료적 개입을 하기도 한다.

③ 주인공 : 지원자이거나 집단 참가자들과 리더에 의해 선발된다. 연출자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탐색하고 과거 사건들을 재 경험하게 된다.

④ 보조 자아 : 주로 주인공의 중요한 타인 역할을 한다. 중요 타인은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 실제이거나 상상되었을 수 있다. 또한 무생물, 애완동물, 혹은 주인공의 심리극과 관련 있는 것 등의 역할을 연기한다. 일반적으로 주인공들은 보조 자아의 역할을 맡을 참가자를 선택하고, 효율적인 보조 자아는 심리극에서 주인공이 워밍업 하는 것을 돕고, 연기를 강하게 만들며, 주인공이 여기 그리고 지금에 더 깊이 몰두하도록 독려해준다.

⑤ 관객 : 심리극을 보면서 자신을 주인공과 동일시할 수 있고, 공감을 통해 감정이 완화되며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일어나기도 한다. 자신이 관찰한 장면과 관련된 경험들을 나누고 그 상황을 다루는 대안과 관련된 피드백을 주인공에게 주게 된다.


심리극의 과정과 심리극의 기법들

1) 심리극의 과정

① 워밍업 단계 : 점진적으로 더 많이 참가시키고 즉흥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적인 활동들로 구성되고, 집단 응집력을 쌓기, 주인공 찾기, 주인공을 무대로 보내기 등이 이루어진다. 상담 환경이 안전하며'무엇'을 '언제' 드러낼지를 결정하는 사람이 바로 자신이며, 원하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② 연기 단계 : 주인공이 무대에 오르면 공연이 시작되고, 연출자는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던 장면을 설정해서 주인공이 연기하도록 하고, 보조 자아들을 활용하여 장면을 더 현실감 있고, 생동적으로 만든다.

③ 공유 단계 : Zerka(1987)가 제시한 공유 단계의 지침

  • 참가자들은 자신에 대해 말하며 주인공을 분석해서는 안 된다.
  • 다른 사람이 경험을 드러냄으로써 혼자가 아니라고 느끼고 결속하게 되므로, 공유하기는 치료 효과를 가진다.
  • 냉정한 분석이나 비난 이상의 것을 받는다.
  • 해석과 평가는 나중에, 주인공이 상처 입기 쉬운 때가 아닐 때 한다.

2) 심리극의 기법들

① 행동 연습 : 주인공은 자신에게 맞는 반응을 찾을 때까지 한 장면을 여러 번 연기할 수 있다. 예상되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다양한 행동양식을 연습할 수 있다.

② 역할 바꾸기 : 무대에서 특정한 역할을 연기하는 보조 자아는 주어진 역할에 대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부분을 연기하는 방법을 모르므로 이를 설명하기 위해 주인공에게 역할 바꾸기를 시킬 수 있다. 장면이 전개되어 보조자 아가 그 주인공에게 맞지 않는 방향으로 연기하면 연출자는 역할 바꾸기를 다시 시켜 주인공이 지각하는 바와 심리극이 맞도록 유도하게 된다.

③ 이중 자아 기법 : 보조 자아가 주인공의 뒤에 서서 주인공의 내적 사고와 감정을 표현해 준다. 주인공의 내적인 갈등과 억압된 감정에 대한 자각을 증가시키고 이를 표현하도록 독려한다.

④ 독백 : 생각하고 느끼지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을 좀 더 강렬하게 경험하도록 해준다.

⑤ 마술가게 : 워밍업 단계에서 사용되며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고 목표가 혼란스러우며 가치들에 우선순위를 매기기 어려워하는 주인공에게 흔히 사용된다. 마술가게의 주인은 주로 보조 자아나 연출자이며, 주인공은 이 가게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들을 물물교환 하게 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가지고 싶은 특성들로 교환한다. 예)- 경쟁적 태도 → 개방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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