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심리치료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심리치료

by &@#*$ 2022. 8. 3.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심리치료는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된 것으로서 수정 가능하므로 내담자의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려는 목적에서 고안되었습니다. 특정한 환경을 변화시켜 적절하지 못한 내담자의 행동을 제거하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라 하겠습니다.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의 주요 개념

 

① 내담자가 가진 문제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부적응 행동에 불과하므로 그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② 행동수정 : 행동은 자극, 유기체의 조건, 반응, 그리고 그 반응의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유기체의 조건을 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강화를 해줌으로써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바람직한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부적절한 행동제거와 새로운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돕는다.
행동주의적 집단상담은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고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③ 집단상담에서 주로 사용하는 강화는 칭찬, 인정 등과 같은 이차적 강화이다.

④ 모방에 의한 사회적 학습 또는 관찰 학습 이론이 집단상담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대리 학습은 직접적인 강화의 과정을 통하지 않고도 학습된다.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자의 역할

 

① 집단원의 구체적인 문제를 제거하는 동시에 보다 생산적인 행동 및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증진을 도우려고 노력한다.

② 집단원을 수용하고 이해해 줌으로써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③ 집단의 참여자인 동시에 관찰자 역할을 한다.

④ 다른 모형의 집단 상담자보다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⑤ 집단 역학보다는 집단원 개개인에게 직접 관여한다.

 

 

행동주의적 집단상담 집단 기술

 

1) 행동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기술

① 행동 조형(shaping) : 기대하는 행동에 가까운 행동들을 하게 함으로써 마침내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
② 행동 계약

  •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로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집단원 간에 합의하는 방법이다. 즉, 집단원 간에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 정적인 강화의 교환을 하기로 계획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 계약은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명백하고 구체적인 용어로 진술되어야 하고, 적절한 규준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③ 자기주장 훈련

  • 집단원으로 하여금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거나 지배함이 없이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행동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 처음에는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쉽게 정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게 한다.

④ 시범 보이기

  •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이 바람직한 반응을 하는 모델로서 시범을 보일 때, 집단원들은 그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을 통해서 학습하게 된다.
  • 녹음이나 녹화를 통한 모델에 의해서 시범을 보일 수 있다.

 

2)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그 빈도를 줄이는 기술

① 소거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강화를 주지 않으므로 그 출현 빈도를 줄이는 것이다.
  • 초기에는 집단원이 자기 행동에 주의를 끌기 위해 더 노력하기 때문에 오히려 소거하려는 행동이 증가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②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의 강화

  •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행동 중 하나를 강화해 줌으로써 다른 하나를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 만약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도록 도우려고 하면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그가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에 강화를 해주고 다른 경우에는 무시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제삼자에 관한 이야기를 줄일 수 있다.

③ 체계적 둔감 법 : 충분한 이완훈련 후 낮은 정도에서 높은 정도에로의 불안 위계 표를 작성하여 불안이 낮은 자극부터 서서히 높은 자극으로까지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이완시키며 경험하게 한다.

④ 심적 포화 : 강화를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 계속 주게 되면 그 강화의 가치가 상실되고 오히려 그 반대의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예-술을 먹고 싶어 하는 학생에게 술을 많이 주고 계속 마시게 함으로써 술에 대한 맛을 경감시키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