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지적 장애(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 치료 와 분류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지적 장애(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 치료 와 분류

by &@#*$ 2022. 5. 16.

지적 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 있어서의 어려움이 함께 공존해 교육적 성취와 일상생활에서 제한이 따르는 발달 장애입니다.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지적 장애의 원인과 특성, 치료, 단계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지적 장애의 정의


지적 장애는 주로 IQ 검사에서 표준편차 2 이하를 일컫는 유의하게 낮은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인 상태를 말하나 지능검사가 완벽한 것이 아니며 또한 지능만이 지적장애를 정의하는 유일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지능검사 점수의 기준을 70~75 사이로 융통성 있게 규정합니다. 또한 지적 장애는 개인이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서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성 기술 등의 지적 능력과 함께 지적 장애의 주요한 요인이 되는 적응 행동상의 결함이 있습니다. 낮은 지능과 함께 적응 행동상의 결함은 18세 이전에 나타나야 합니다.


경미한 지적 장애
경미한 지적 장애



지적 장애의 진단 기준과 임상적 특징

1) 진단 기준과 임상적 특징

단 계 지 능 특 징
경미한 지적 장애 50~55이상에서 70이하
지적 장애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약 85%). 언어의 이해와 사용이 지체되는데, 그 정도가 경미하며 다양하다. 자립성의 발달을 저해하는 실무적인 언어상의 문제점들이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10대 후반기에 대략 6학년까지의 학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중간정도의 지적 장애 35~40 이상에서 50~55이하
전체 집단의 약 10%를 차지한다. 능력 면에서의 편차가 많다. 언어발달 수준은 간단한 대화의 정도를 하거나 기본적인 요구를 전달하는 정도의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중간 정도의 지도감독으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과 직업적 기술의 훈련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초등학교 2학년 수준 정도의 학업기술을 습득한다.

중증 지적 장애 20~25 이상에서 35~40이하
전체집단의3~4%로 언어를 조금 배우거나 때로는 전혀 배우지 못한다. 상당한 운동장애나 기타 결손이 있다. 기초적인 자기보살핌의 기술을 훈련받을 수있다. 아주 제한된 정도로 기술을 습득하나 생존에 필요한 단어에 대해 읽는 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최중증 지적 장애 20~25이하
지적 장애자들 가운데 대략 1~2%를 차지한다. 대부분 기질적 원인을 밝힐 수 있으며 간질, 시각 및 청각장애 등 심한 신경학적 장애나 신체 장애가 빈번하다. 지속적인 지도감독과 보호자의 도움으로 생활이 가능하다.

측정 불능 -
지적 장애의 가능성은 강하게 의심되나 표준화된 지능검사에 의해 검사시행이 어려운 경우



2) 교육적 분류

① 교육 가능급 지적 장애(IQ 50, 55~75, 79)

일반학교 교육만으로는 충분한 성장, 발달의 가능성을 예견할 수 없지만 최소 수준에서 이론 교과를 배울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독립해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적응을 배울 수 있고 성인으로서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자활할 수 있을 정도의 직업적 능력을 배울 수 있다.


② 훈련 가능급 지적 장애(IQ 30,35~50,55)

교과의 학습이 곤란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에서의 독립이 어려우며 감독이나 도움 없이 완전한 자활의 기초가 되는 충분한 직업적 능력을 획득할 수 없다.
그러나 자립에 필요한 기술(옷 벗고 입기, 화장실 이용하기 등) 일반적인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 가정이나 이웃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적응(역할 분담, 소유권 존중, 가족과 이웃에 협동하기 등)은 가능하다.


③ 완전 의존/ 보호급 지적 장애(IQ 25, 30 이하)

정신지체 이외에 뇌성마비와 청력 손실 등 중복장애를 수반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간 정도의 지적 장애
중간 정도의 지적 장애

 

지적 장애의 원인과 특성


1. 지적 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

① 처음 발견한 의사인 다운(Dawn)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명칭이며 21번 염색체 가 2개가 아닌 3개가 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이다.

② 독특한 신체적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서로 유사하게 보이며, 전반적으로 발달 수준이 지체되지만 성격이 명랑하고 사람을 잘 따른다.


2) 페닐케톤뇨증

유전자에 의한 단백질 대사 이상으로,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전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함으로써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3) 약체 X 증후군

① 23번 성염색체의 X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하며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②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약간 튀어나오고 코가 넓으며, 손이 크고 손가락 끝이 가늘어지지 않는 등의 신체적 특성이 보인다.

 


4) 두뇌 손상

임신 중에 산모가 풍진이나 매독 등의 질병을 앓았을 경우에 생긴다.

 


5) 약물 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노출, 조산 또는 출생 시의 뇌손상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2. 지적 장애의 특성

1) 지적장애아의 특성

영 역 특 성 잠재된 문제점
인지적 * 제한된 기억력, 일반적 지식과 정보
* 추상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인 사고, 느린 학습 속도

* 산만함, 비효율적 학습양식
* 의사소통의 어려움, 실패하기 쉬움
* 표준 교수방법의 비효과성

학업적 * 대부분의 교과영역 학습이 곤란
* 대부분의 교과내용에 대한 제한된 수행
* 제한된 문제해결능력
* 제한된 내용 숙달 능력
* 제한된 집중력, 조직기술, 발문행동
* 제한된 지시 따르기,시간관리
* 학교생활에서의 제한된 대처기술
신체적 신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 간의 불일치 * 외관상 보이는 신체를 기준으로 했을 때
* 기대보다 낮은 수행
행동적 * 제한된 사회적 및 개인적 유능성
* 제한된 대처 기술
* 제한된 개인 생활 기술과 유능성
* 느린 행동, 병에 대한 불평
* 교실분위기의 혼란,사회적 고립, 부적절한 행동
의사소통 * 낮은 수준의 언어발달
* 원활한 청취와 회화에 필요한 어휘의 제한

* 지시사항을 따르고 요구하는 능력 부족
*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곤란


2) 지적 장애의 인지적 특성

① 단기 기억력의 부족
장기 기억력은 단기 기억력에 비해 덜 손상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따라서 단기 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옮겨서 저장할 수 있도록 반복학습과 여러 가지 기억증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②낮은 학습동기
처음부터 동기유발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누적된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 아무리 하고자 해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하는 학습된 무기력의 상태가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러므로 아동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주어서 성공을 경험하게 하고 시간이 걸리고 힘들어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③ 낮은 초인지 능력
초인지란 특정과제를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를 알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결과와 효과성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적 장애 아동들은 초인지적인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조절 능력에 있어서도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자기-관리 방법의 활용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중증 지적 장애
중증 지적 장애



● 초인지의 세 가지 구성요소 ●

  1.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과 자원을 인식하는 능력
  2. 적절한 과정을 수행하는 능력
  3.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평가하고 적응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을 평가해서 부적절하거나 실수로 판단될 때에는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여 다르게 행동하는 능력은 초인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기억, 인지, 초인지의 세 가지 영역 중 한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면 나머지 두 영역에서도 결함을 보이기 쉽다.


지적 장애의 치료


지적 장애의 치료는 목표와 방법이 지적장애의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적응 기술을 학습시키고 유지되도록 하고 여러 가지 신체적 이상에 기인할 수 있으므로 신경학적 평가와 더불어 지능을 비롯한 심리평가를 받은 후에 적절한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능한 한 조기 발견과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적 기술 향상
실제 상황을 연출하여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관리능력 향상시키기
도움이 필요할 때 작은 신호를 주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고 조력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진로 및 직업지도를 제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