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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두려움을 극복 시키는 행동 치료의 개념과 목표, 행동치료 기법

by &@#*$ 2022. 5. 19.

행동치료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감정을 달라지게 하는 과학적이고 학습에 중점을 두는 치료 방법입니다. 불안과 각종 공포, 강박증, 공황장애 등 두려움의 증상들을 극복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학습의 장면, 물질 장애 치료 등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되는 행동치료의 개념과 목표, 치료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행동치료 주요 개념
2. 행동치료 목표와 기본 가정
3. 행동치료 기법


행동치료 주요 개념


행동치료는 인간의 관찰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모든 행동은 학습의 결과이고 학습을 일으키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주로 관심을 둡니다.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을 동원하여 행동에 관한 보편적 법칙들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작적 조건 형성

① 사람이나 동물의 행동이 보상에 의해 강화
우연한 행동 후에 보상을 받으면 다음 행동의 결과에 대해 기대를 가지게 되며 그러한 기대는 이전 행동을 더 많이 하고 싶은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② 반응 행동과 조작 행동

  • 반응행동 : 학습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극에 의해서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이다. 예) 눈의 동공 수축, 무릎반사 등
  • 조작 행동 : 제시되는 자극이 없이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서 학습을 통해서 조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또한 행동이 완성된 후에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생기는 행동이며, 이런 과정을 조작적 조건 형성이라고 부른다.

③ 강화 : 특정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반응을 보이는 개체가 선호하는 강화물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을 정적 강화라 하며,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부적 강화라 한다.

④ 벌 : 반응의 결과가 뒤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개체가 혐오하는 것을 제시하는 것을 정적 처벌, 행동에 뒤따르는 긍정적인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 감소를 유도하는 것을 부적 처벌이라 한다.

⑤ 수반성 : 자극이 주어지고 그에 따른 반응과 그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강화 혹은 처벌의 수반성이라 한다. 수반성에 필요한 세 가지 구성요소는 '자극- 행동- 결과'이다.


공포를 제거하는 행동치료
공포를 제거하는 행동치료



2. 강화 계획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입니다.

① 계속 강화 : 발생한 모든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② 간헐적 강화 :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정해진 계획에 따라 강화물이 제공되는 것

구 분 내 용
고정비율 계획 개체가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후에 강화를 주는 것(성과급 제도, 생산품 개수에 따라 보수를 주는 것)
고정간격 계획 개체가 한 일의 양과는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강화를 주는 것(월급)
변동비율 계획 개체가 일정한 수의 반응 한 후에 강화가 주어지지만 강화를 주기 위해 기대하는 반응의 수가 평균을 중심으로 조금씩 달라지는 것(슬롯머신)
변동간격 계획 개체가 한 일의 양과는 관계없이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강화가 주어지지만 그 간격이 평균을 중심으로 조금씩 달라지는 것(보너스)



3. 자극 일반화와 자극 변별

① 일반화 : 특정 자극을 조건화시켰을 때 그와 유사한 다른 종류의 자극도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 자극의 유사성에 대한 반응
② 변별 : 조금씩 다른 자극들을 변별하는 능력이 생기는 것. 자극의 차이에 대한 반응


4. 소거
일단 조건반응이 형성된 후 계속해서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되면 그 효력을 잃고 약해져서 마침내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5. 자발적 회복
소거된 행동이 발생 기회가 주어졌을 때 다시 나타나는 것


6. 행동 조형(조성, 계기적 근사 법)
쉬운 행동부터 단계적으로 목표 행동에 접근하는 반응들을 강화시킴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

  • 예) 돌고래의 묘기, 곰의 재주넘기, 서커스 기술 등

행동치료 목표와 기본 가정


1. 행동치료 목표

①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킨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③ 내담자에게 장차 일어날 부적응 행동을 예방한다.
④ 내담자가 호소하는 구체적인 행동상의 문제들을 해결한다.
⑤ 행동의 변화가 일상생활에 전이될 수 있도록 한다.


2. 행동치료 기본 가정

①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②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③ 강화나 모방 등의 사회학습원리는 상담기술의 발전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
④ 상담의 효율성 및 효과성은 상담 장면 밖에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변화에 의해 평가된다.
⑤ 상담방법은 정적이거나 고정된 것 또는 사전에 결정된 것이 아니므로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특한 방식으로 고안될 수 있다.

 

행동치료
행동치료

 

 

행동치료 기법


1) 이완훈련

여러 종류의 불안, 특히 무생물에 대한 불안을 제거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근육과 정신의 이완을 통한 일상의 스트레스나 불안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용된다. 근육이완과 불안은 양립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상호 제지 또는 역 제지라고 한다.

2) 체계적 둔감 법

①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새롭게 학습하는 것으로서, 점진적으로 혹은 체계적으로 불안 일으키는 상황에 대해 둔감해지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② 부적응적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내담자가 불안을 느낀다고 하는 상황을 묘사하는 상상적 장면과 이완을 짝짓는 것을 포함한다.

  • 근육이완훈련
  • 불안 위계 표 작성
  • 위계 표의 가장 낮은 단계부터 불안한 장면을 상상하게 하는데, 불안이 경험되면 이완상태로 들어가 충분히 이완을 한 후 다시 재상 상하는 방법을 반복하여 점차 단계를 올려가고 최후에는 불안을 경험하지 않게 된다.

③ 불안이나 공포, 혐오증, 강박관념 등이 있는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3) 홍수 법

①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현실에서나 혹은 상상적 노출을 오랫동안 제시하는 기법이다. 노출 동안 불안을 경험하지만 두려워했던 결과는 일어나지 않음을 학습한다.
② 비행기, 지하철, 기차 타기의 두려움,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타기의 두려움과 특정 동물에 대한 공포 반응과 같은 넓은 범위의 두려움에 적용될 수 있다.


4) 상호 제지 이론(역조 건화, 역 제지)

'불안과 이완은 양립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시작된다. 만약 공포 혹은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어떤 반응이 정상적으로 공포 혹은 불안을 야기하는 자극에 나타날 수 있다면 그러한 자극은 공포 반응을 중지할 것이다.


5) 프리맥의 강화 원리

개인이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덜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덜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 그다음에 더 좋아하는 활동을 하게 해 주는 것이다.

  • 예) 공부를 마쳐야만 놀 수 있다면 노는 것이 공부하는 것을 강화하게 된다.


6) 상표제도/토큰 경제

다른 강화물과 연합되어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서 스티커나 '참 잘했어요' 도장 등의 보상(토큰)이 예가 된다. 상표를 모아서 일정 수가 되면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강화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포화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어떤 강화물을 언제 받을지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매번 강화물을 주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과 함께 강화를 즉시 줄 수 있어서 강화가 지연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7) 타임아웃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모든 정적 강화를 차단하여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없애는 방법으로 수업시간에 떠드는 아이를 교실 밖 복도에 격리시키는 것이 예가 된다.


8) 모델링 기법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 실제 인물이나 비디오나 필름을 통한 모델링, 관찰할 수는 없지만 상상을 통해 행동하도록 하는 내현적 모델링 등 여러 방법이 있다.


9) 안구운동 둔감 법과 재처리과정

① 캘리포니아 출신의 심리학자인 프란신느 샤피로가 개발한 방법이다.
② REM 수면 단계에서 일어나는 안구운동과 비슷한 움직임을 만들어 눈을 리드미컬하게 움직여서 충격적인 감정들을 완치하는 방법이다.
③ 외상적 기억을 다루어 내담자를 돕는 방법으로 성학대 피해자, 전투 군인, 범죄 희생자, 사고 희생자 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다.


10) 마이켄 바움의 인지적 행동수정

① 인간이 자신의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을 학습하면, 행동에 대한 더 큰 통제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② 인지적 행동수정과 관련하여 자기 교습 훈련을 사용하였다.
③ 불안을 줄이거나 부적응 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기 위하여 인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지시하거나 말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11) 자기표현 훈련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 자기주장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상호 제지를 일으키도록 하여 불안을 줄이는 방법이다.


12) 역할연기

①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 때문에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내담자에게 실제 장면이나 극적 장면에서 어떤 역할을 하도록 하거나 연습하게 해 봄으로써 적응행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예) 자신이 좋아하는 여학생 앞에서 말을 못 하는 남학생에게 상담자가 여학생 역할을 하고 남학생에게 말을 해보도록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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