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크게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보면 항상 움직이고 있는 일련의 과정이고 서로 조화를 이루며 작용하고 반대로 작용하지만 정지해 있는 경우는 없다고 봅니다. 프로이트가 본능을 주로 강조하지만 에릭슨은 성격을 자아와 문화와 사회적 측면을 강조합니다.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른 에릭슨의 성격발달을 살펴보겠습니다.
에릭슨의 성격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은 성적 측면보다 사회적 측면을 강조합니다. 또한 자아 심리학의 아버지라 할 만큼 원초아보다 자아를 강조합니다. 프로이트는 자아의 역할을 본능적 충동과 도덕적 규제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으로 여긴 반면, 에릭슨은 자아가 지각, 사고,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라고 보며 프로이트가 본능을 주로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문화, 사회적 영향을 인식합니다. 에릭슨은 성격의 형성에 과거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해석도 영향을 끼친다고 봅니다. 자아정체감은 의식적으로 경험된 자기 감이며 이것은 현실과의 교류로부터 파생되고 한 개인의 정체감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반응하여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점성설 원리와 위기
에릭슨에 의하면 쾌락의 원리에 일방적으로 지배당하기보다는 사회적 요인들과 내재적 욕구 간의 갈등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자아의 힘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이론은 성격이 본래 타고난 계획대로 형성되고, 변화하는 내재적 욕구와 환경적 경험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위기를 극복해 가는 것이 발달의 과정이라 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점성설 원리
에릭슨은 '성격은 인간 유기체의 준비성 내에서 사전에 결정된 단계에 따라 발달된다'라고 했으며 발달하는 모든 것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기본계획과 같은 원래의 계획이 존재하며 이 기본 계획을 바탕으로 각 부분들이 저마다 적절한 시기에 형성된다.
2) 위기
(1) 위기란 해당 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을 말하고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 패턴은 위기가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2) 에릭슨은 발달을 '어떤 쟁점이 두드러지는 일련의 기간'으로 보았는데 그의 관점으로 보면 사람들은 각 단계 동안 심리사회적 위기 혹은 갈등을 경험한다. 에릭슨이 위기라는 단어를 사용했을 때 그것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 단계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전 생애에 걸친 성격발달을 제시하여 각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발달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주어진 단계에 맞게 긍정적으로 잘 충족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형성됩니다.
1.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출생~ 만 2세 ) /프로이트의 구강기
- 유아는 중요한 타인이 신체적ㆍ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면 기본적인 신뢰감이 발달하나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형성된다.
- 부모의 보살핌의 질이 결정적이며 특히 일관성이 중요하다.
- 이 시기의 발달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된다.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는 희망이며 실패의 결과는 불신에서 비롯되는 공포이다.
2. 아동 초기(자율성 대 수치심, 만 2~4세 ) /프로이트의 항문기
- 아동 초기는 탐색하고 경험하며 실수하면서 기본적 행동에 대한 책임을 의식하게 되고 한계를 점검하게 된다.
- 배변훈련의 과정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강압적인 태도를 고수하는 경우 아동은 단순한 무력감을 넘어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 배변훈련의 과정이 어느 정도 아동의 자기 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이후 아동은 자기 통제 감각을 통해 사회적 통제에 잘 적응하게 된다.
3. 아동 후기(주도성 대 죄의식, 만 4~6세) /프로이트의 남근기
- 아동 후기는 자신의 행동에 주도성을 보이기 시작하나 주도성이 억제되면 죄의식이 강한 사람으로 성장한다.
- 아동은 언어능력 및 운동 기술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하고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면서 목적의식, 목표 설정과 더불어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이 생긴다.
- 이 시기에는 사회화를 위한 기초적 양심이 형성되는데 때로 극단적 양상으로 나타나 과도한 처벌에 의한 자신감 상실 또는 죄의식을 불러오기도 한다.
4. 청소년 초기(근면성 대 열등감, 만 6~12세) /프로이트의 잠복기
- 청소년 초기는 경제적인 독립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성취 행동을 인정받으면 근면성을 발달시키나 인정받지 못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적 관계를 확장함으로써 부모의 도움 없이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입장에 선다.
5.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12~18세) /프로이트의 생식기
- 청소년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 분리된 정체감을 달성하게 되나, 그렇지 못하면 역할의 혼란을 겪게 된다.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인 청소년기 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과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 ㆍ직업적 탐색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한다.
6. 성인 초기(친밀감 대 고립감, 만 18~25세) /프로이트의 생식기 연속
-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형성하게 되는 경우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나 그렇지 못한 경우 소외되고 고립된다.
- 성인 초기에는 자아정체감에 의한 성적ㆍ사회적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개인의 폭넓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7. 성인 중기(생산성 대 침체 성, 만 25~50세) /프로이트의 생식기 연속
- 가정을 형성하게 된 성인은 가족과 사회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게 되나 그렇지 못한 경우 심리적 침체에 빠지게 된다.
-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스스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8.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감, 50세 이후) /프로이트의 생식기 연속
- 노인들은 죽음의 필연성을 인정하게 되고 삶의 질에 대해 의식하게 되나 그렇지 못하면 절망감, 무력감, 죄의식, 분노, 자기 거부감 등을 갖게 된다.
- 신체적 ㆍ사회적 상실에서 자신이 더 이상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님을 인식함으로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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