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학파에 의하면 기본적으로 인간의 생활양식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내며, 출생순위로 인해 서로 다르게 경험하는 열등의 경험도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행동은 의도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라고 보는 이론입니다. 아들러 학파 개인심리학 4단계 상담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단계
① 적절한 치료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② 주요 기법으로 공감을 가지고 참여, 경청하기, 가능한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 따라 하기, 목표를 확인해 명확히 하기, 내담자의 증상, 활동, 대인관계의 목적에 대한 최초의 예감 가정하기 등이 있다.
제2단계
① 내담자의 역동성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② 내담자에 관한 객관적 정보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인식을 탐색한다.
③ 생활양식 조사에 포함되는 내용으로는 가족 구도, 초기 기억(어린 시절의 회상)의 두 가지가 있다.
④ 가족 구도는 출생순위, 형제에 대한 진술, 형제의 속성에 대한 분석, 형제들의 상호관계, 부모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내담자가 생생하게 기억하는 단일 사건들로 아들러는 수백만 개의 초기 기억 중 중요 신념이나 기본적 오류들을 투사하는 특정 기억들을 선택한다고 하였다.
⑥ 상담자는 이러한 초기 기억들을 자기, 타인, 삶, 윤리 등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 평가, 치료 회기와 치료 관계에 대한 내담자의 입장 평가, 대처 양식의 검증, 개인적 강점, 장점, 방해하는 아이디어 등에 대한 평가로 활용한다.
제3단계
① 해석을 통한 통찰의 단계이다.
② 해석은 현시점에서 내담자들이 하는 행동에 대한 모호한 동기를 다루는 것이다.
③ 통찰은 내담자의 인생에서 작용하는 동기이며, 개방과 시기적절한 해석이 통찰을 획득하는 기본적인 기법이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 현재의 심리적인 문제, 잘못된 신념 즉, '기본적 오류'를 깨닫도록 해 주고 그것이 어떻게 해서 내담자에게 문제가 되는지를 해석해 준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행의 불일치, 이상과 현실 간의 불일치 등에 대해 직면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⑥ 마지막으로 해석을 통하여 특히 내담자의 장점을 지적하고 격려해야 한다.
제4단계
① 재교육을 통한 원조의 단계이다.
②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행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재교육 단계이다.
③ 새롭고 더 효과적인 관점을 발견하도록 도우며, 내담자들에게 모험을 하고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가지도록 격려하고 독려한다.
④ 재교육은 상호작용의 규칙, 과정, 동기를 교환하는 것으로 인식의 변화를 통해 촉진된다.
⑤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의 의미와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해하게 되면, 대안으로써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를 알고 결정하게 된다.
⑥ 내담자는 과거의 잘못된 신념, 행동,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생활양식을 갖게 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상담의 목표인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받는다.
⑦ 자기 비하, 고립, 후퇴에 대해 반대하고 내담자가 용기를 얻고 자신 안에 있는 강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타인 및 세상과 연결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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