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에서 면접은 내담자의 성격을 평가하고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줍니다. 면접은 내담자의 지식과 경험 외에도 소통능력, 자기표현 능력,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지만 임상학적 면접은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기에 일상의 대화를 특정 짓는 편안함은 없습니다. 심리평가에서 면접의 본질과 기술, 의사소통, 면접의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면접의 본질과 기술
① 물리적 환경 조성
- 면접에 있어서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두 가지는 사생활 보호와 방해받지 않는 것이다.
- 사무실이나 가구의 배치 역시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이기에 너무 주의를 끌거나 혹은 평가를 하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
② 요점 적기(기록)와 녹음
- 면접 내용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윤리, 법적인 문제가 걸려 있기도 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면접 중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기록을 비롯한 녹음, 녹화 모두 반드시 환자의 동의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의사소통
① 회기 시작 : 일상 대화로 평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는 환자에게 있어서 임상가가 자신들을'제기능을 못하는 사람'으로 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가라앉혀 준다.
② 언어
- 가장 중요한 점은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 환자의 배경이나 교육 수준, 일반적인 교양 등에 관한 일차적인 판단을 먼저 내려 그에 맞게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③ 질문의 이용
- 개방형 질문 : 환자에게 반응에 대한 책임감과 융통성을 준다.
- 촉진형 질문 : 환자의 대화를 독려한다.
- 명료형 질문 : 명확성과 확실성을 독려한다.
- 직면형 질문 : 불일치와 반대를 반문한다.
- 직접 질문 : 라포가 형성되고 나면 환자가 책임을 진다.
④ 침묵
- 침묵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다
- 침묵의 기능과 의미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임상가는 면접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환자의 침묵에 반응해야 한다.
⑤ 경청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요소이다.
- 능동적 경청이 중요하다.
⑥ 자신의 욕구 충족 : 초점은 항상 환자에게 있어야 한다. 임상가는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려는 유혹에 저항해야 한다.
⑦ 임상가의 영향 : 임상가의 외모, 분위기, 인상 등은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임상가는 환자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기 전에 자신의 영향력의 정도를 인식하는 마음가짐을 가질 필요가 있다.
⑧ 임상가의 가치와 배경 : 가치, 배경, 그리고 편견은 사람의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임상가는 늘 중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면접의 유형
① 초기면접
- 초기면접은 '왜 환자가 클리닉이나 병원에 찾아왔는가를 결정하는 것'과 '기관의 시설, 정책, 서비스가 환자의 필요와 기대에 부응하는가를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초기면접의 다른 기능은 환자들에게 클리닉의 기능, 비용, 정책, 절차 그리고 직원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개인병력면접
- 개인병력면접에서는 가능한 많은 개인 정보와 사회적 수집된다.
- 환자와 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환자 이외에도 환자의 주변인들은 풍부한 정보 수집원이 될 수 있다.
③ 정신상태검사면접 : 전형적으로 인지, 정서, 혹은 행동에 문제가 있는지를 평가한다.
④ 위기면접
- 발생한 문제를 파악하고 즉각적인 방책을 강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법적, 의학적 지식을 요한다.
⑤ 진단적 면접 : 특정 기준(DSM)에 따라 환자의 상태를 진단,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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