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들은 때때로 무능한 자아상을 보이고 자신들의 감정이나 희망 가치와도 무관하게 행동하므로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다고 판단되기 쉽습니다. 비행청소년들 또한 심리적 환경적 욕구는 다양하므로 이들의 문제를 지도하거나 해결하는 데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비행청소년 상담에 있어 필요한 원인과 접근방법, 상담자의 역할, 고려사항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비행청소년 원인
비행청소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한다. 부모나 가족과의 갈등, 가정 내 폭력, 부모의 이혼 등이 비행청소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러한 가정 내 문제들은 비행청소년이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고 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해 약물이나 알코올 등을 사용할 가능성을 높인다. 학교 내 괴롭힘, 성적인 차별, 학업적인 스트레스 등은 학교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 또한 비행청소년이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고, 그들이 자신을 안정시키기 위해 약물이나 알코올 등을 사용할 가능성을 높인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겪는 문제로 불안, 우울, 과민성 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도 유발요인이 되며, 일부 비행청소년은 가족 내에서 중독, 정신 건강 문제 등의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비행청소년에 대한 접근방법
① 적응력의 향상
- 모든 청소년들이 한두 번은 비행행동을 하지만 그중 일부는 만성적으로 사회규범에 역행하는 행동을 하고, 결국 자기 패배적인 종말을 맞게 된다.
- 청소년들이 일단 소년원 및 교도소와 같은 기관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바람직한 적응력이 상실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 우리나라 소년원생 중 누범자의 비율이 대체로 50%를 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교도시설을 접하기 전에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② 인격적 성장의 촉진
- 사회적 규범에 잘 적응하는 것이 생존을 위해서 중요한 일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자아실현이다.
- 대부분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비현실적인 생활목표와 비뚤어진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 상담을 통해 이들이 지닌 부정적 감정, 실패감, 무능력하다는 생각을 덜어주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줌으로써 인간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③ 행동권리의 옹호
- 우리 사회에는 청소년의 권리를 보장하는 법률이나 선도대책기구가 있으나, 대체로 청소년의 행동권리가 경시되는 예가 많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효과적 상담이나 조정작업이 매우 힘들게 된다.
- 청소년 권익의 보호는 특히 부모 및 가정에서의 여건이 나쁘고 옹호할 의사가 있어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국가와 사회기관에서 하여야 한다.
- 적극적인 방법으로 생산적인 청소년 생활을 위한 공공사업을 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사업의 혜택을 받도록 보장하는 것 등이 있다.
상담자의 역할
① 정신건강 상담
- 정신건강 상담에서도 상담의 기본과정은 면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상담의 중점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와 인격적 존중을 토대로 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담자가 세상을 어떻게 느끼고 있고 자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먼저 이해하고 난 후에야 내담자의 정신건강을 도울 수 있다.
- 비밀을 유지하고 가능한 한 내담자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써 청소년 내담자에게 자기 아닌 타인, 특히 성인을 신뢰하는 태도를 배우게 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믿음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한다면 인격적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의 기능까지도 수행할 수 있다.
- 행동주의적 방법은 내담자의 이해와 협조가 있다면 비행청소년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반면 처벌이나 훈육적인 방법에서는 상담관계를 깨뜨릴 위험이 있으므로 고도의 기술이 따라야 한다.
② 보호조정적 상담
- 정신건강 상담에서는 청소년에게 많은 관심을 자유롭게 기울일 수 있는 반면, 보호조정적인 상담에서는 청소년에게 실제 행동으로 도와주며 가정, 학교 및 교도기관과 접촉하여 유기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 보호조정적 상담의 기능은 필요한 조정작업과 옹호이다. 물론 여기서도 정규적인 상담 방법이 다소 시도되지만 그러한 상담의 한계 때문에 주로 교도적인 접근방법에 의존한다.
- 때로는 설득, 위협, 처벌 등의 비정규적인 방법이 사용되는 사회의 선도기구를 이용하기도 한다.
- 이러한 점에서 보호조정적 상담자는 청소년 관계 법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져야 하고, 비행청소년 및 그 가족에 대한 경제, 고용, 의료, 심리적 문제 등의 봉사활동을 하는 사회기관들과도 빈번한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
- 정신건강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유지를 가장 중요시하는 반면, 보호조정적인 상담자는 직업적인 권위 면에서 제한을 받긴 하지만 직접적인 '의논상대' 또는 간접적인 '조정요원'의 역할을 한다.
비행청소년 상담 시 고려사항
① 비행청소년들의 가정이나 친지들은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무능력하며, 학교가 교육적, 문화적으로 그들을 다루는 것 역시 충분하지 못한 일이다.
② 비행청소년들은 사회 각층의 사람들로부터 '못된 놈들'로 평가되어 냉대받고 있으며, 그들의 삶에 건전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오락 및 활동의 기회도 부족한 실정이다.
③ 최근 청소년 법정은 법률적 처리의 한계를 넘어서 정신건강 전문가(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등)로부터 상담의 도움을 구하고 있다.
④ 그러나 비행청소년을 상담한다고 해도 면접만을 통한 전통적인 상담만으로는 매우 한정된 효과밖에는 얻지 못하며, 다시 말해 면접 중심의 전통적인 상담은 비행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법률적인 보호체제보다 오히려 효과가 적을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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