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더게슈탈트 검사(BGT)는 투사적 목적과 더불어 신경심리적 목적으로 뇌 기질 손상을 진단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벤더(Bender)에 의해 고안되어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으며 9개의 도형을 묘사시켜서 인지, 정서, 정신병리 등을 탐지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도형 그림 묘사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벤더게슈탈트 검사(BG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BGT의 이해
2. BGT 실시과정
3. BGT의 해석
BGT의 이해
1)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카드 A를 포함하여 도형 1~8까지로 구성된 9개의 자극 카드들을 수검자에게 한 장씩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것을 종이 위에 따라 그리도록 하고 여러 가지 변형된 추가 단계를 실시한 후 여기서 나온 정보들을 통해 피검자의 인지, 정서적 측면을 분석하는 검사이다.
2) 투사적 검사로서 시각-운동 협응 능력 및 시지각 능력을 측정하고 도형들을 지각, 재생하는 방법을 관찰함으로써 성격을 추론, 정신병리적 진단과 뇌손상 여부도 탐지할 수 있다.
3) 단순한 도형 그림 작성방식이므로 언어능력이나 언어 표현이 제한적인 사람, 언어적인 방어가 심한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지적장애를 비롯해 뇌기능장애 성격적 문제를 진단하는데 효과적이다.
BGT 실시과정
1) 일반적인 지침
①자극 카드는 보이지 않게 차례로 엎어두고, 도형 A부터 시작해서 도형 8까지 차례로 제시한다.
② 자극 카드는 수검자의 왼쪽에 놓아둔다.
③ 모사 용지는 여러 장을 준비하여 수검자가 요구하면 더 사용할 수 있게 한다.
④ 모사 용지는 세로로 놓아준다
⑤모사할 때 자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하게 해서는 안된다.
⑥ 제시 내용 이외의 질문에 대해서는 보통 "좋을 대로 하십시오" 혹은 "마음대로 해도 됩니다 "라고만 대답하면 된다.
⑦ 스케치하듯이 그리는 것, 용지나 도형을 회전하는 것, 도형을 구성하는 점의 수를 헤아리는 등의 행동은 첫 번째에는 제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연속해서 같은 반응을 보일 때는 행동 관찰에 기록하여 해석에 참고하도록 한다.
⑧ 기타 수검자의 검사태도, 검사 행동을 잘 관찰하여 해석에 참고하도록 한다.
2) 여러 가지 실시 방법들
아래에 제시되는 6가지 방법들은 필요에 따라 임의로 채택되어 쓰이게 됩니다.
★ 심리적인 문제를 가진 수검자 : '모사' 단계를 기본으로 하면서 '변용 모사'단계, '연상'단계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 기질적인 손상이 의심되는 수검자 : '순간 노출'단계를 먼저 실시한 뒤'모사'단계, '회상' 단계의 순으로 실시합니다.
① 모사 (copy phase)
먼저 수검자에게 모사할 용지, 연필, 지우개를 주고 9매의 BGT카드를 책상 위에 엎어둔 뒤, 다음과 같이 지시합니다.
지시문 (카드를 가리면서) 지금부터 이 카드를 한 번에 한 장씩 보여드리겠습니다. 각 카드에는 간단한 그림이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종이에 그대로 따라서 그리십시오. 빨리 그리든 천천히 그리든 상관없습니다. 이 검사는 미술능력의 검사는 아니지만 될 수 있는대로 정확하게 그리십시오. |
모사 단계에서 수검자에게 주목해야 할 행동에 대해서 Hutt는 다음과 같은 6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 사전 계획을 하는가? 또는 충동적으로 빨리 그리는가?
- 점 등을 세는가, 아니면 되는 대로 그리는가?
- 자주 지우는가? 만약 지운다면 어느 도형 또는 어느 부분에서 가장 곤란을 느끼고 있는가?
- 도형의 어느 부분을 면저 그리기 시작하는가?
- 도형을 어떤 방향으로 그려 나가는가? 위에서 아래로 그리는가? 안에서 밖으로 그려나가는가?
- 스케치하는 식으로 그리는가?
② 변용 묘사/정교화(elaboration phase)
이 단계의 주된 목적은 투사적 반응을 극대화시켜서 수검자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이 드러나게 하려는 데 있습니다. 모사 단계가 끝나면 수검자가 그린 그림을 치운 뒤, 새 용지를 수검자 앞에 놓고 다음과 같이 지시합니다.
지시문 이제 이 카드의 그림들에 대해서 다른 것을 해보도록 합시다. 이번에는 이 그림들을 어떤 방식으로든 하고 싶은 대로 고쳐서 그려보세요. 그림 모양은 어떤 모양으로 바꾸든 상관없고, 단지 당신의 마음에 들도록 그리면 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시겠죠? 이런 지시를 한 다음 각 도형을 순서대로 다시 제시 하면서 "이것을 당신 마음에 들도록 마음대로 고쳐 그려 보세요." 라고 다시 말한다 만일 수검자가 그대로 좋다고 하면 "좋습니다". 그러면 있는 그대로 다시 한 번 그려보세요" 라고 말한다. |
③ 연상(association phase)
연상 단계는 변용 묘사 단계에서 그린 그림에 대해서 연상해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변용 묘사 단계와 연상 단계에서 수검자의 성격적 특성과 역동적인 면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시문 자, 당신이 다시 그린 도형을 보십시오. 이 그림이 무엇같이 보입니까? 그리고 무슨 생각이 듭니까? |
④ 순간 노출 단계(tachistoscophic phase)
순간 노출법은 뇌기능 장애가 의심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자극 도형을 노출하는 데 시간차를 두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사 단계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지시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시문 당신에게 몇 장의 카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카드에는 어떤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카드들을 몇 초 동안만 보여드리고 치울 테니 그림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그리시면 됩니다. |
⑤ 한계 음미/재 모사(testing the limits phase)
이 단계는 모사 단계에서 얻어지는 정보가 모호하여 확증을 얻기 어려울 때 관련 모형을 재 모사하도록 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는 목적에서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모사 단계에서 도형의 일탈이 나타나서 뇌기능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 여기서 나타난 단서가 어느 정도로 신뢰 로운지, 일반적인 실수로 나타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때 한계 음미를 해보면, 기질적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도형의 일탈을 수정하지 못하며, 정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약간의 주의를 두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피검자가 자발적으로 수정을 할 수 있었다면 뇌기능 장애의 가능성은 일단 약화시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에는 지각-운동 기능의 미성숙으로 인해서 묘사에 일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⑥ 회상(recall phase)
이것은 모사 단계에서 그린 그림을 기억해서 다시 그리게 하는 것입니다. 회상 법은 주로 기질적 손상이 있는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변별하는 데 유용합니다.
■ 평가 항목
구 분 | 내 용 |
조직화 방식 | 배열순서,도형 A의 위치, 공간의 사용, 중첩, 가장자리의 사용, 용지의 회전 |
형식의 일탈 | 폐쇄곤란, 교차곤란, 곡선 묘사 곤란, 각의 변화 |
형태의 왜곡 | 지각적 회전, 퇴영, 단순화, 중첩 곤란, 정교화 또는조잡, 보속성, 도형의 재묘사 |
그리는 방식 | 그려나가는 방향에서의 일탈, 그려나가는 방향의 비일관성, 선의 질 |
크기의 일탈 | 전체적으로 크거나 작은 그림, 고립된 큰 그림과 작은 그림, 점진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지는 그림 |
■ BGT에서 나타나는 진단별 반응 특징
구 분 | 내 용 |
기질적 뇌손상 | 중첩, 뚜렷한 각의 변화, 심한 회전 단순화, 중첩곤란, 경직성 |
지적 장애 | * 혼란스러운 배열방식, 도형A의 위치가 심하게 비정상적이다. * 지나치게 큰 그림, 지나친 가장자리 사용, 심한 폐쇄곤란과 곡선곤란 |
신경증 |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불규칙한 순서, 아주 작은 그림, 그려지는 방식긔 비정상 또는 불일치, 교차곤란, 선의 질이 매우 굵거나 가늘거나 심하게 비일관적이다. |
BGT의 해석
① 중첩
- 개념 : 한 도형을 다른 도형과 겹쳐서 그리거나 거의 겹쳐진 형태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 해석 : 자아기능의 현저한 장애 (정상 청소년과 심한 심리적 장애나 비행 청소년을 변별해주는 척도)
② 종이 위치의 회전
- 개념 : 용지를 처음 제시한 수직 위치로부터 회전시켜 수평적 위치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 해석 : 수동적 반대 행동 경향을 시사하거나 억제된 공격성의 지표일 수 있다.
③ 폐쇄 곤란
- 개념 : 하나의 도형이나 두 개의 도형이 맞닿는 부분을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것이다. 도형 A, 2,4,7,8에서 발생한다.
- 해석 : 대인관계에서의 두려움과 관련되기도 하고 외적인 대상과 관계를 적절히 유지하는 데 대한 어려움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④ 교차 곤란
- 개념 : 도형 6,7에서 나타나는 교차의 어려움과 관련된다. 이는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다시 그리거나 스케치하거나 지우거나 선의 압력이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날 경우 채점한다.
- 해석 : 심리적 차단의 지표가 되며, 우유부단함이나 강박적인 의심, 공포증과 같은 행동과 관련이 있다.
⑤ 곡선 곤란
- 개념 : 도형 4,5,6에서 곡선의 명백한 변화와 관련된다. 곡선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곡선이 직선이나 뾰족한 선으로 그려질 때, 곡선이 불규칙하게 그려질 때 등이다.
- 해석 : 정서적 장애에 매우 민감한 지표이며, 정서적으로 고양되어 있는 환자들은 곡선의 수가 증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우울한 환자들은 반대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⑥ 각의 변화
- 개념 : 도형 2,3,4,5,6,7에서 각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 해석 : 감정적 자극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반영하는 것으로 감정의 통제와 충동 통제의 문제와 관련이 된다. 각이 증가하는 것은 둔화된 감정을 반영하며, 각이 감소하는 것은 예민해진 감정을 나타낸다.
⑦ 지각의 회전
- 개념 : 자극 카드와 용지가 정상적, 표준적인 위치에 있음에도 도형을 회전시켜서 그릴 경우이다.(용지 위치의 회전)
- 해석 : 정신병리와 관련 있을 수 있으며, 시계 방향으로의 회전은 우울과 관련될 수 있고, 반대방향은 반항적인 경향을 시사한다. 신경학적 손상 환자는 지작적 회전이 유의미하게 많았고, 자신이 그린 그림이 회전된 것에 대해서도 잘 인식하지 못한다.
⑧ 퇴영
- 개념 : 원 도형의 형태를 좀 더 유치한 형태의 도형으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 해석 : 지능의 부족과는 관계가 없다면 병리적인 측면과 연관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적 충격에 대한 만성적이고 심한 방어일 수 있으며, 동시에 자아통합의 실패를 반영 것으로 보기도 한다.
⑨ 단순화
- 개념 : 도형의 형태를 단순한 형태로 그리거나 그리기 쉬운 형태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도형 A의 두 부분을 떨어뜨려서 그리는 것이나, 도형 1,2,3,4,5에서 개수를 최소 3개 미만으로 줄여서 그리는 것, 6번 도형의 커브의 수가 적은 것, 도형 7,8의 부분을 직사각형이나 엉성한 형태로 그릴 때가 해당된다.
- 해석 : 외부 자극에 대해서 주의집중이 잘 안 되거나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에너지 수준이 감소될 때 나타난다. 충동 통제의 어려움이나 의욕의 저하와 관련된다.
⑩ 단편화
- 개념 : 원래 자극 도형의 형태가 파괴된 것을 말한다. 도형의 형태를 완전히 완성하지 못하는 것, 형태를 나누어진 부분처럼 그리는 것, 즉 너무 떨어뜨려 그려서 원 형태를 제대로 알아볼 수 없게 될 때를 말한다.
- 해석 : 기질적인 장애를 지닌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신경증이나 정신증에서 보다는 뇌손상 환자 사이에서 단편화가 두드러져 니 척도는 기질적인 장애와 비기질적인 장애를 변별해주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⑪ 보속성
- 개념 : 전 도형의 그림을 다른 카드가 제시되었는데도 계속 그리는 것(a형), 주어진 도형의 개수 이상으로 계속 그리는 것(b형) 등이다.
- 해석 : 자극이 변했을 때 이에 따라 변하지 못하는 무능감을 보이며, 이전의 것을 고집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런 특징은 현실 검정력이 저하될 때 많이 일어나고 기질적인 손상 군에서 빈번하게 드러난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행 장애의 원인과 진단 품행 장애 치료 (2) | 2022.04.15 |
---|---|
자폐증 원인과 증상 자폐증 치료 (2) | 2022.04.11 |
벡의 인지 치료, 인지 오류 유형 (2) | 2022.04.04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2) | 2022.03.30 |
HTP 검사에서 집, 나무, 사람의 내용적 해석 (2) | 2022.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