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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단회상담의 특징과 원리 및 기술

by &@#*$ 2023. 2. 8.

단회상담은 상담의 가장 짧은 형태이며 일반적인 심리상담과 다르게 가장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 상황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의 성격이나 조건에 따라 신속하게 결정하고 문제나 병리 지속요인을 파악하고 능숙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단회상담의 의의, 특징, 원리 및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회상담의 의의 및 특징

① 단회상담 또는 단회기 상담은 상담의 가장 짧은 형태로서 상담이 1회기로 종료되는 유형의 상담을 말한다.

② 실제적으로 전화상담, 심리검사의 해석상담, 진로 및 취업지도, 정보제공상담, 응급상담 등에서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③ 상담이 단회로 끝나는 이유는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간단한 진단 및 조언을 요구하는 경우, 내담자가 연속상담에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 내담자의 호소문제가 단회로 해소될 수 있는 경우,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없거나 그 밖의 다른 사유로 인해 다른 상담자에게 소개하는 경우 등이 있다.

④ 전화상담은 대표적인 단회상담으로서 내담자는 즉석에서 당면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얻고자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방송전화상담의 경우 짧은 통화시간에 상담이 이루어지므로, 상담자의 전문적인 지식과 시굴이 요구된다.

⑤ 법률상담, 의료상담, 심리교육상담 등은 전문가의 의견을 묻는 자문의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와 같은 자문 목적의 상담은 대체로 단회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⑥ 심리검사의 해석상담은 각종 심리검사가 실시된 후 해당 결과를 해석하여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으로서, 일방적 전달모형 자문모형 상담모형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검사 결과의 전달이나 간단한 심리상담으로 전개된다는 점에서 단회상담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내담자가 지속적인 상담치료를 원하는 경우 연속상담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⑦ 자살위기, 극심한 스트레스의 체험, 급성 정신질환 또는 발작 등으로 인해 임박한 의사결정 상태에 놓이는 경우 응급상담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응급상담은 응급상태나 응급증상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므로 1회 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회상담의 원리 및 기술

단회 여부의 신속한 결정

상담자는 상담 사례의 성격이나 상황조건에 따라 상담을 단회로 할 것인지 다회로 할 것인지 신속하게 결정해야 한다. 특히 진단할 문제가 비교적 단순한 사례, 자문이나 조언 또는 정보제공 등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진단 및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례, 의사결정이 시급하거나 응급상황으로 인해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한 사례, 다른 전문기관에 의뢰해야 할 사례 등의 겨우 단회상담이 적합하다.

 

내담자가 원하는 것(Wants)의 발견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나 병리, 그것의 발생 및 지속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아야만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다.

원하는 것 및 상담목표의 논의와 합의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관련하여 내담자와 더불어 합리적인 상담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디민,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항상 그 자체로 상담목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대화 과정의 능동적 조절

 내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소극적일 수도 적극적일 수도 있다. 이 경우 상담자는 일방적으로 내담자를 이끌기보다는 적극적 경청이나 질문, 해석적 반영, 초점화 등의 기술을 동원하여 내담자와의 대화 과정을 능숙하게 조절해야 한다.

 

융통성과 단호함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격이나 대인관계 양식, 인지상태 등에 따라 유효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 또한 단회상담의 특징상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므로, 상담자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확신과 함께 과다한 추진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문제 해결 동기의 지속성 유지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담자가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와 동기를 잃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관적이고 파괴적인 감정을 탐색하는 한편, 내담자의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동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언 및 지시의 적절한 사용

 조언 및 지시의 남용은 내담자의 의존성을 유발하여 내담자의 바람직한 성장을 방해하지만, 유효 적절한 사용은 상담의 효과성을 높인다. 내담자의 성장이 상담의 장기적인 목표가 될 수 있으나 단기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수정 및 치료, 문제의 신속한 해결, 의사결정에 대한 적절한 조언도 중요하다.

 

탈이론적 융통성 및 주체성

 상담자는 상담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과 전문적 치료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단회상담이 즉각적인 효과를 필요로 하는 만큼, 상담자는 특정 이론에 얽매여 해당 이론이 강조하는 기술을 고집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인간적인 속성에 비추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주체적이고 융통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직면의 기술적인 사용

 직면은 본래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또는 내담자의 말에 모순점이 있는 경우 상담자가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술이다. 이러한 직면은 내담자의 강한 감정적 반응을 야기할 수도 있으나, 단회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상담에서는 상담의 구조화와 명료화를 통해 상담 과제를 명확히 하며,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행동을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결정짓기 위해 기술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해당 회기에서 결과 및 성취에 도달하기 

상담자는 비록 짧은 단회기의 상담에서라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상담의 목표를 명료화하며, 이를 토대로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단회상담에 의한 결과가 최종적인 결론이 아님을 내담자에게 인식시키며, 언제든 재상담이 가능하다는 사실 또한 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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