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기간이 짧은 단기상담은 내담자가 즉시 해결하기를 바라는 문제에 초점을 둡니다. 회기수가 비교적 짧은 만큼 내담자가 가진 자원이나 강점에 중점을 두며 구체적인 호소 문제를 다루는 현실 중심의 목표에 초점을 둡니다. 단기 상담의 특징과 단기상담에 맞는 적합한 내담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기상담의 의의 및 특징
- 상담을 수행하는 기간이 비교적 짧은 상담으로 상담 시작부터 시간제한성에 직면한다.
- 상담의 회기 수가 평균적으로 6~8회 정도에 불과하다.
- 내담자의 성격구조나 생활상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 등의 포괄적인 목표가 아닌 내담자가 즉시 해결하기를 희망하는 현실중심의 목표에 초점을 둔다.
- 내담자는 보통 문제발생 이전에 기능적인 생활을 해왔다.
- 내담자는 구체적인 호소 문제를 가지고 있다.
- 내담자에 대한 생애발달적 접근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및 그 수준을 고려한다.
- 문제중심 접근방식이지만 문제의 원인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내담자가 가진 자원 또는 강점에 중점을 둔다.
- 내담자가 힘을 느끼는 영역이나 성공 경험 등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조기에 활용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 본래 심하고 만성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에는 장기상담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 정신병이나 심각한 장애 등의 문제에는 적용할 수 없다.
- 단 한 번으로 끝날 수도 있으나 필요한 경우 언제든 재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시간을 융통적으로 사용하며, 효과성 여부에 따라 상담의 길이나 간격 등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장기상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내담자가 비교적 건강하며 그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
- 내담자가 자신의 경미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원하는 경우
- 내담자가 임신, 출산 등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
- 내담자가 중요 인물의 상실로 인해 생활상의 적응을 필요로 하는 경우
- 내담자가 급성적 상황으로 인해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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