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문제들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하게 됩니다. 자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자아개념의 수정을 비롯해 합리적이지 못한 사고를 교정하는 비합리적 사고의 교정, 역설적 의도, 역할연습, 본뜨기, 자기표현훈련, 혐오치료, 단계적 둔감화 등 상담의 방법 중 문제별 접근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아개념의 수정
①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내용이다. 자기를 긍정적으로 보면 행동과 감정이 만족스럽고 부정적으로 보면 부자연스럽고 비효과적인 행동결과를 초래하기에 상담에서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은 최소한 중요한 과정적 목표가 된다.
② 자아개념의 형성은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 동료, 교사 등 '중요한 타인'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믿는가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기에 , 상담자가 내담자를 긍정적으로 대하고 인정한다면 내담자 자신도 자기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물론 이는 내담자가 상담자를 '중요한 존재'로 받아들여야 하고, 성실한 믿음과 공감적 이해로 일관된 상담자의 태도가 전제되어야 한다.
비합리적 사고의 교정
①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란 비합리적 사고의 교정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으로 인지적 접근의 하나이다.
② 엘리스가 발전시킨 이 방법은 인간의 공포, 분노, 죄의식 등 정서 문제의 원인이 비합리적이고 불합리하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③ 내담자의 공포, 불안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런 정서에 관계되는 내담자의 불합리한 생각을 노출시키고, 그 불합리한 생각이 어떻게 해를 끼치는지를 인식시키고, 보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역설적 의도
① 역설적 의도란 '두려워하다 보면 두려움이 오히려 증가하는 반면, 두려움의 내용이나 증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 두려워하는 것이 어리석은 것으로 느껴진다'는 가정을 근거로 한 것이다.
② 프랭클이 발전시킨 이 방법은 예기적 불안을 회피하거나 집착하지 말고 바로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③ 직면하되, 예상되는 불안 및 공포를 의도적으로 익살을 섞어 과장되게 생각하고 표현하면 그 불안에서 해방된다는 것이다.
④ 프랭클은 실존주의 입장에서 이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그 원리는 행동수정의 부정적 연습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⑤ 즉, 상담이나 심리치료 장면에서는 내담자를 두려워하는 사태에 집중적으로 노출시켜도 실제 생활 장면에서처럼 부정적 결과가 오지 않으므로 두려움이 소거되는 것이다.
역할연습
① 역할연습이란 실패의 위험부담이 없는 모의 장면에서 새 행동반응을 연습하는 것이다.
② 문제가 되는 생활 장면을 상담 장면에 재현하여 관계 인물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행동반응을 학습하는 절차이다.
③ 내담자는 역할연습을 통해서 자기 행동에 대한 교정을 스스로 또는 다른 역할자의 귀환반응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
본뜨기
① 본뜨기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 데에 따르는 불안을 제거해 주고 실제 행동의 수행절차를 안내해 주는 것이다.
② 기본전제
- 인간은 다른 사란의 것을 본뜸으로써 새로운 행동과 태도를 배울 수 있다.
- 새로운 행동이나 태도를 배우기 위해서 반드시 그 행동을 처음부터 직접 시도해 볼 필요는 없으며, 타인의 본보기를 따름으로써 새로운 행동, 신념, , 가치관 및 태도 등을 학습할 수 있다.
③ '중요한 타인'의 모범을 따르거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것은, 스스로 처음부터 시도하는 경우보다 위험부담이 적다는 이점을 지닌다.
④ 내담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행동 및 태도를 보이고 싶어도, 흔히 그 결과에 대해 자신이 없거나 부정적 반응이 되돌아올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힌다. 또한 새로운 행동을 어떻게 시도해야 할지 막연한 경우도 많다.
⑤ '본뜨기'는 이렇게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 데에 따르는 불안을 제거해 주고 실제 행동의 수행절차를 안내해 주는 것이다.
자기표현훈련
① 자기표현훈련이란 대인관계에서의 억제된 생각과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생활태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② 관료적 집단사회 속에서의 인권회복 필요성, 여권운동에 따른 행동 변화의 방법으로서, 갈등과 피해의식을 줄이는 '비공격적인' 대화방법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와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고 타인으로부터 침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 등이 있음을 인식하도록 먼저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비생산적 관념의 봉쇄
① 강박적으로 비생산적 관념에 빠지는 내담자에게 활용된다.
② 바람직하지 못한 줄 알면서도 떨쳐버릴 수 없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방법이다.
③ 비생산적 관념을 생산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상담자의 임무라고 할 수 있다.
혐오치료
① 혐오치료란 '부정적인 속성과 반복적으로 연결시킨 대상이나 활동이 처음에는 없던 부정적인 속성을 띠게 된다'는 조건형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② 인간의 어떤 행동은 당장 불안을 감소시키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바람직하지 못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고치기 위해서는 그 행동에 따른 결과 및 영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
③ 그러나 결과를 바꾸려 해도 그런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이 계속 유혹적일 경우에는 결코 지속적인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
④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을 혐오스러운 성질의 것으로 바꿈으로써 그런 자극에 대한 습관적 반응을 줄일 수 있다.
단계적 둔감화
① 단계적 둔감화는 바람직하지 않거나 비적응적인 불안 및 공포반응을 감소, 제거시키는 데 주로 사용된다.
② 불안 및 공포반응은 자극조건에 의해서 유발되고, 그런 반응이 계속되는 이유는 '자극조건 → 반응'의 연결, 즉 조건형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③ '일반화의 원리'에 따라서 불안을 처음 유발했던 자극조건과 유사한 다른 장면에서도 불안반응이 일어나게 되므로 불안반응의 제거는 '불안유발자극 → 불안반응'의 연결을 깨는 것이며, 여러 자극조건에서 경험되는 불안의 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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