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 상담이론 전편에 이어 교류의 유형과 교류분석 상담 목표, 상담과정 및 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류(의사 거래)/교류의 유형
1) 교류(의사 거래)
① 두 사람의 자아 상태들이 서로 주고받은 자극 및 그와 관련된 반응으로 정의된다.
② 교류는 반드시 교류 자극과 그에 대한 교류 반응으로 구성된다.
③ 교류 자극에 대한 지각과 반응은 상호작용하고 있는 두 사람이 각각 P, A, C의 세 자아 중에서 어떤 자아 상태가 기능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2) 교류의 유형
각 자아상태는 상대가 어떤 자아상태이기를 바라면서 대화를 하게 된다. 상대방이 P상태에서 발신해 주기를 바라는 사람은 상대의 지시를 바라거나 도움을 청하는 말이나 행동을 한다. 이때 말하는 사람은 C자아 상태일 가능성이 있다. 상대방이 A상태에서 발신해 주기를 바라는 사람은 사실이나 정보를 수집하려고 한다든지, 상대에게 그것을 전하려 하며, 지성이나 이성에 근거한 말이나 행동을 상대와 대등한 입장에서 주고받으려고 한다. 이때 말하는 사람은 A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대화 당사자가 서로 상대가 어떤 자아 상태이기를 바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보완적(상보적) 교류 : 의사 거래를 하는 당사자 간에 의사 거래의 자극과 반응이 평행을 이루는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말한다. 인정 자극이 오가며 대화가 지속된다.
예) 1. 남편(A → A) : 지금 몇 시지?
부인(A → A) : 7시예요
2. 아이(C → P) : 선생님, 저 혼자서는 너무 어려워요. 좀 도와주세요
교사(P → C) : 그래, 선생님이 도와줄게.
② 교차적 교류 : 상대방의 욕구가 무시되거나 잘못 이해하여 반응한다. 대화가 단절된다.
예) 1. 아내(A → A) : 이번 주말에 친정에 다녀왔으면 하는데요.
남편(P → C) : 무슨 소리야, 나한테 한 번 상의도 하지 않고선.
2. 선배(A → A) : 그 일은 어느 정도 추진되었니?
후배(C → P) : 말도 마세요. 뜻대로 안 되어 죽을 지경이에요. 좀 도와주세요.
③암시적(이중적) 교류 : 표면적으로는 보완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진 듯 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자아 상태에 숨겨진 심리적인 메시지가 전달되는 경우이다.
예) 사회적 수준(심리적 수준)
아들(A → A) : 엄마, 시장 안 가세요?(엄마가 안 계시면 즐겁게 놀 수 있는데...)
엄마(A → A) : 오늘 시장 안 간다.(엄마 나가면 공부 안 하고 놀려고? 어림도 없다!!)
교류분석 상담 목표
① 어린 시절에 형성한 '초기 결정'을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새로운 결단을 하도록 돕는 것
②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세 가지 자아 상태가 건전하게 발달되도록 하고, 혼합 없이 어른 자아가 제 기능을 다하며, 배타 없이 P, A, 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
③ 생활자세가 자기 긍정 - 타인 긍정이 되도록 하는 것
④ 시간에 대한 구조 갈망을 적절한 방법으로 달성하며, 게임을 통해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괴롭히거나 속이는 암시적 의사 교류를 피하는 것
교류분석 상담과정 및 기법
1) 상담계약 설정
①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② 상담자와 내담자의 능력 및 행동 한계를 분명히 한다.
③ 계약은 적법하고 상담자는 상담 윤리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④ 상담자나 상담기관의 제한점을 내담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2) 구조 분석
내담자가 세 가지 자아 상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조력한다. 특히 어른 자아가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이를 교정한다. 에고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내담자의 자아상태에 혼합이나 배타가 있는지 확인한다.
3) 교류 분석
타인들과 실제로 맺고 있는 상호 교류 작용 상태를 파악하도록 한다. 어떤 유형의 의사 교류를 하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의사 교류가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를 일으키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의사 교류가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를 일으키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분석하고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① 의사 교류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하도록 한다.
② 부모, 형제, 자매 등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가진 사람과의 의사 교류를 분석한다.
③ 중요한 사람과의 의사 교류에서 어떠한 인정 자극을 받고 있는지를 이해한다.
④ 자신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의사 교류 즉, 자신의 자아 구조 중 혼합과 배타에 의한 의사 교류와 암시적 의사 교류에 초점을 두어 분석한다.
⑤ 자신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의사 교류에서 성인 자아의 기능을 검토하여 자신의 혼합을 해결하도록 한다.
⑥ 자신의 세 가지 자아상태가 적절히 기능해야 할 장면을 선정하여 각 상황에서 자신이 최대한 기능하는 의사 교류를 하도록 함으로써 배타를 해결하도록 한다.
4) 게임 분석
① 숨겨진 동기를 가지고 이면적 교류를 하는 것으로, 서로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② 게임을 할 때는 정작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며, 게임에 관여한 사람 중 모두 또는 최소한 한 사람은 불쾌감을 경험한다.
③ 카프만은 게임이 무대극과 유사한 점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무대에서 배우가 교체되듯이 게임에서도 연기자 간에 극적 역할 교체가 일어난다고 보았다. 박해자(P) - 피해자(V) - 구원자(R)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을 제시하였다.
④ 심리적 게임을 중단하고 직접적이며 진솔한 친밀감을 교류할 수 있도록 시간을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5) 각본 분석
문제행동과 관련된 각본을 찾아 이에 정확한 정보와 활력을 불어넣어 재 결단하도록 하여 자율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6) 재결단의 촉구
① 재결단이란 앞에서 언급한 여러 분석을 통해서 자아 상태를 강화시키고 강요된 각본으로부터 해당되는 치료의 마지막 단계이다.
② 초기 결단을 내린 어린 때의 장면으로 되돌아가도록 한다. 재결단 후에도 곧 원래대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크므로 확인과 같은 기법이나 상담자와 내담자의 계약을 통해 결단대로 살도록 상담자가 도와야 한다.
③ 재결단을 통해 각 자아상태가 혼합과 배타 없이 각자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게 되고, 정상적인 자아상태를 회복하여서 꾸밈없는 교류를 하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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