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도자는 과도기에서 저항과 갈등을 적절히 다루어 작업단계로 순조롭게 이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고 집단 규범형성을 증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항과 갈등을 교육하고 민감하게 지각하여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명료화와 신뢰로운 분위기 형성을 또한 수행해야 합니다. 과도기에서의 집단지도자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교육자의 역할
지도자는 과도기 단계에서 저항과 갈등 현상이 필연적인 ㄷ것임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초기단계가 끝나고 집단에 대한 의문이나 불안한 마음이 생긴다든지 집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이 있을 수 있음을 교육하고, 아울러 집단원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집단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지 교육한다.
조성자의 역할과 촉진자의 역할
지도자는 집단원들이 자신의 자신의 방어, 저항, 불안, 갈등 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지도자는 집단원이 저항과 갈등과 관련된 상황을 탐색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특히, 지도자는 저항과 갈등이 표현되는 상황을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그 당시 느꼈던 집단원의 감정을 명료화해 줄 필요가 있다.
모델의 역할과 참여자의 역할
지도자는 적절하고도 부드러운 직면을 시키는 모델로서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직면은 보다 강하게 저항과 갈등을 다루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직면은 집단원의 과거와 현재에 한 말의 내용이 다를 때, 집단원의 말과 행동이 불일치할 때, 집단원의 말과 정서적인 반응이 다를 때, 집단원의 말과 지도자가 느끼는 느낌이 다를 때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지도자는 이 단계에서 자신도 저항과 갈등에 대해 느끼는 반응을 개방하고 시험하고 도전하게 된다. 집단원의 인격을 모욕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화나 짜증을 표현하고, 갈등을 피하기보다 도전하고 자신의 역전이 반응을 다루는 행동은 참여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조력자의 역할과 집단규준 증진자의 역할
지도자는 저항이나 갈등과 관련하여 집단원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문제를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풀어가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지도자는 집단원이 그 집단에서 무엇을 어떻게 느끼며 행동해야 할 것이냐에 대한 집단 규준을 제시하고 , 그 집단이 이미 채택한 집단규준에서 어긋나는 활동을 할 경우 이를 지적해 줄 뿐만 아니라 그 규준을 잘 지키도록 도와줌으로써 집단규준의 증진자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더의 주의력 집중을 위한 10가지 기법 (0) | 2023.01.23 |
---|---|
심리검사의 분류(방식에 따른 분류, 내용에 따른 분류, 도구의 구조화 여부에 따른 분류) (0) | 2023.01.17 |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동작성 검사 구성과 측정 내용 (0) | 2023.01.15 |
집단의 구분(개방성에 따른 구분, 목적에 따른 유형, 치료 집단의 구분) (0) | 2023.01.14 |
집단상담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조화 활동과 평가의 실시시기 (0) | 2023.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