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벤더의 주의력 집중을 위한 10가지 기법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벤더의 주의력 집중을 위한 10가지 기법

by &@#*$ 2023. 1. 23.

학생의 주의집중 향상을 위해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 벤더의 주의력 집중을 위한 10가지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들을 가까이서 지켜본다.

교사는 항상 학생들을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학급을 배치해야 한다. 필요할 때마다 과제에 집중하도록 구두로 조언해 준다.

과제에 집중하는 학생들
과제에 집중하는 학생들

교실의 공간을 세밀하게 구조화한다.

교사는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업을 하는 데 있어 집단학습영역과 개별학습 열람석 영역 간 차이를 명확히 해두어야 한다. 이것은 학습장애 학생들이 각 장소에서 수행하게 될 학습형태를 이해하도록 해준다.

 

수업자료는 색상별로 제공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색상-코드화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주의집중이 필요할 때 교사가 사용하는 신호나 몸짓 등을 미리 가르친다.

몇몇 교사들은 연령에 따라서 수업 집중을 위해 작은 벨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떤 교사들은 수업과 관련된 내용이 적힌 카드를 교실 앞에 게시한다(예-책을 꺼내세요, 공책을 꺼내세요, 연필을 꺼내세요 등). 교사는 이와 같은 신호를 하기 위해 카드만 가리키면 되는 것이다.



학급규칙 게시하기
3~5개의 긍정적으로 진술된 학급규칙을 게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많은 문제행동을 완화할 수 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진술한 규칙(예- 조용히 과제 수행하기)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다. 학생들이 잘못을 했을 때 이러한 규칙을 알려줌으로써 교사는 자신을 훈육과정에서 분리시킬 수 있게 되고, 그 행동이 학급규칙을 위반하는 것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학급일과표 게시하기
학교 수업이 규칙적으로 진행되더라도 하루일과 일정을 게시해 주면 학습장애 학생들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2개의 책상 사용하기
과잉행동을 하는 학생들은 자주 이유 없이 자리를 이탈한다. 몇몇 학생들에게 교실의 다른 쪽에 제2의 책상을 배정해 주는 것은 교사가 자리 이탈과 같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착석하도록 가르치지 않고도 학생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움직여 착석할 기회를 주게 된다.

의도적인 산만함을 유도하기
학습장애학생들에게 움직임은 필수 정도가 아니라 기본적인 특성이다. 이들을 위해 손으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해 주는 것만으로도 수업 중의 산만한 행동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

책상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해당하는 자료와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책상 위를 깨끗하고 흐트러지지 않게 유지해야 함을 상기시켜야 한다.

학급짝꿍 이용하기
다음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가 되었는지 짝꿍과 서로 체크하게 하는 학급짝꿍 시스템은 학습장애 학생들이 한 과목에서 다른 과목으로 바뀌었음을 알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