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치료는 글래서(Glasser)가 정신분석의 결정론적 입장에 반대하여 반대되는 치료적 접근방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현실치료는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행동하며, 그러한 행동은 인간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삶을 더욱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며,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것을 강조합니다.
주요 개념
1) 기본 욕구
인간은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끊임없이 어떤 행동을 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항상 갈등을 느낀다. 매 순간 최선이라고 판단되는 행동을 하게 되며 이것이 그 개인의 독특성이 된다.
인간의 5가지 기본 욕구
구 분 | 설 명 |
소속감의 욕구 | 사랑, 우정, 돌봄, 관심, 참여를 의미하며 가족, 동료, 사회집단에 소속하려는 욕구로 분류된다. |
힘의 욕구 | 성취감, 인정, 기술, 능력을 의미하며,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속성을 말한다. |
즐거움의 욕구 | 놀이를 통해 즐기고 새로운 것을 학습함으로써 얻게 된다. 웃음은 이 욕구가 충족되었음을 시사한다. |
자유의 욕구 | 선택, 독립, 자율성을 의미하며 스스로 선택하며 인생을 통제할 때 얻게 된다. |
생존의 욕구 | 생리적 욕구로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말한다. |
2) 성공적 자아정체감, 실패 자아정체감
3) 지식 여과기/가치 여과기
① 지식 여과기 :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지각으로 바뀐다. 즉, 그것에 대해 어떤 지식을 가지게 되거나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가치 있는 것인지 등을 인식하게 된다.
② 가치 여과기 :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을 비교하거나 우리가 원하는 것을 찾아내는 기능을 하게 된다.
4) 통제 이론
(1) 개인의 내적 동기가 행동을 통제한다는 심리학적 이론으로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가진다는 것과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인간은 어떤 자극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욕구나 바람이 행동을 생성한다고 주장한다(행동주의와 대립)
(2) 통제 소재
① 내적 통제 소재: 자신이 받는 강화가 자신의 행동과 특성 때문이라고 믿는다.
② 외적 통제 소재
- 강화가 타인, 운명, 혹은 운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각한다.
-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5) 전체 행동
인간의 전체 행동은 네 가지 즉, 행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물학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인간의 전체 행동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행동하기와 생각하기는 자동차의 앞바퀴에, 느끼기와 생물학적 행동은 뒷바퀴에 비유될 수 있다.
6) 선택이론의 원리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개인이 느끼는 불행과 흔히 정신병으로 여겨지는 행동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7) 3R
구 분 | 설 명 |
책임(responsibility) |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책임은 그 개인에게 있다는 것이다. * 현실치료에서는 정신건강과 책임을 같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더욱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현실감(reality) | 책임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현실을 직면할 수 있어야 한다. 현실치료는 결국 내담자가 더욱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함으로써 현실을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
옳고 그름(right and wrong) | 개인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을 하는 데 있어 도덕적 판단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옳은 판단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도운다. |
8) WDEP 모형(단계)
(1) 제1단계 : Want(바람)
① 내담자의 욕구, 바람, 지각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을 원하는가?'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는 자신의 질적인 세계를 탐색하고 상담자의 숙련된 질문에 응답하면서 이제까지 명확하지 않았던 자신의 내적인 바람에 대한 여러 측면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2) 제2단계 : Doing(행동, ~하기)
①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에게 통제할 수 있는 활동을 스스로 탐색할 것을 강조한다.
③ 내담자는 자신의 바람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게 된다.
(3) 제3단계 : Evaluation(평가)
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금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③ 내담자는 앞서 관찰한 자신의 행동들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 혹은 해가 되는지를 자기 평가하게 된다.
(4) 제4단계 : Planning(계획)
①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②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바람과 욕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③ 계획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것, 반복적이고 매일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실천 후 평가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9) SAMIC 3/P의 원리
우볼딩(Wubbolding)이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단계로 제시한다.
① Simple : 계획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Attainable : 계획은 내담자의 동기나 능력의 한계를 넘어서는 안 된다.
③ Measurable : 계획은 후에 측정해 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④ Immediate : 계획은 될 수 있는 한 빨리 실천해야 한다.
⑤ Controlled : 계획은 통제되어야 한다.
⑥ Consistent : 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⑦ Committed : 계획은 서면으로 확실히 해 둠으로써 실천에 옮겨야 한다.
치료과정
① 내담자가 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② 내담자의 욕구나 지각을 탐색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을 파악하기
③ 현재 행동이 그의 욕구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의 여부를 평가하기
④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계획하기
⑤ 내담자에게 계획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요구하기
⑥ 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변명할 경우 이를 수용하지 않기
⑦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처벌하지 않기
⑧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조력하기
주요 기법
(1) 직면하기
①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므로 직면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② 이를 통해 내담자의 진정한 욕구를 발견하고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이 과연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를 따져보게 된다.
(2) 역설적 기법
내담자에게 모순된 요구나 지시를 주어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기법이다. 내담자에게 보다 많이 우울하기를 요구하여 이것이 받아들여진다면 역시 덜 우울하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3) 유머 사용하기
내담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내담자의 소속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4) WDEP체계
(5) 질문하기
유용한 여러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욕구, 바람 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예) 당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고 있다면, 당신은 지금 무슨 행동을 하고 있을까요?
- 진정으로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기 원합니까?
- 당신이 원하는 변화를 막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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