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는 일반 지능, 특수 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사항에 대하여 뛰어난 성취가 있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 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말합니다. 영재아 구별을 위한 표준화 검사 방법, 특성 등 영재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영재아 구별을 위한 표준화 검사 방법
(1) 집단 지능 검사
표준화된 집단 지능검사는 영재아 선발의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널리 쓰인다. 그러나 영재아이지만 성적이 우수하지 않은 학생, 성적은 우수하나 영재아가 아닌 학생을 가려내지는 못한다. 집단 검사 장면에서는 모든 아동이 최선을 다할 만큼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또한 어휘력, 읽기 능력에 크게 의존되어 있다.
(2) 개인 지능검사
영재아를 판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집단 검사에서 볼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며 아동들의 반응, 태도를 관찰하고 반응 양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활용에 있어서 고도의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경비가 많이 든다.
(3) 창의성 검사
Guilford(1967)가 제시한 창의적 사고의 4가지 측면으로 유창성(하나의 자극에 대하여 많은 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 융통성(주어진 사물의 형태를 바꾸거나 정보를 다른 것으로 수정, 보완하거나 관점의 전환을 할 수 있는 능력), 독창성(참신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들었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아야 창의성이 나오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지능이 창의성의 필수요소는 아니다. 영재아 판단에 있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나 측정의 도구가 미흡하다.
영재적 특성
1) 인지적 특성
① 흥미, 지식, 경험의 영역이 다양하고 넓으며, 일반화 능력, 추상적 개념을 조작하는 능력, 그리고 다양한 관계들을 조화롭게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자신의 재능 영역에서 일차적 지각 체계와 의식적 사고를 더 효율적으로 하고 뛰어난 정보 저장 능력과 성취 기술을 보인다.
② 문제점 : 정규 교육과정을 지루해하며, 또래를 기다리는 인내력이 부족하다. 대인관계가 약할 수 있고, 일상의 반복 훈련을 싫어한다. 고집스럽고 의지가 강하며 때로는 비협조적으로 보인다.
2) 정의적 특성
① 자신의 정서는 인식하지 못하면서 정서에 관한 지식은 과다 보유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기대와 감정에 민감하다. 이상주의와 정의감이 발달하고 자신의 가치 기준과 일치하는 행동을 요구한다.
② 문제점 : 타인의 비판에 유별나게 취약하고 성공과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동조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권위나 전통에 도전하는 것으로 보인다.
3) 사회적 특성
친구들과 대화가 잘 통하지 않으며, 뛰어난 능력이 드러나게 될 때 받게 되는 친구들의 긍정적 ㆍ부정적 주목의 처리, 친구들과 뭔가가 다르다고 인식됨으로써 겪는 소외감과 부적절감 등이 있다.
문제 소지가 될 특성
① 비동시적 성장
지적, 정서적, 신체적 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 서로 다른 빠르기로 발달하여 한 개인 안에서 내적 불일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지적 능력의 발달에 비해 소 근육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어 약 2/3 아동들이 5세 이전에 이미 읽기 능력을 터득했음에도 글쓰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서적으로 미숙하여 자신의 감정을 왜곡하기도 하며, 지적 발달에 비해 사회 및 대인관계 판단력이 떨어지며 사회적응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② 또래들과 지적 수준이나 흥미, 관심이 서로 맞지 않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또래를 사귀기 어려울 수 있다.
③ 자극의 과잉 지각
예민한 감성으로 일반 사람들이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지각한다.
④ 정서적 민감성이 강렬하다.
⑤ 완벽주의와 과도한 자기비판
⑥ 다재다능함이 어느 한 영역을 깊이 있게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거나 진로선택에 어려움이 될 수 있다.
⑦ 형제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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