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상담에서는 정신건강에 대한 강조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성공한 경험에 일차적인 초점을 두므로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 그리고 능력에 집중하며 결함이나 장애는 가능한 다루지 않습니다. 활용으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보다는 무엇이 잘 되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심을 두면서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들을 도출해 냄으로써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중심 철학과 치료 목표
1) 중심 철학
① 내담자가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마라.
② 일단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를 안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라.
③ 그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어떤 것을 시도하라.
2) 치료 목표
현재 호소하고 있는 증상의 완화 또는 해결
3) 목표 설정
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
②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③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④ 없는 것(문제를 없애는 것)보다는 있는 것(바람직한 것, 긍정적인 행동들)에 관심 두기
⑤ 목표를 종식하기보다는 시작단계로 간주하기
⑥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⑦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주요 개념
1) 해결중심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2) 예외상황
성공경험과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탐색하는 것이다.
3) 내담자를 알고 싶어 하는 자세
① 경청
② 치료자의 비언어적 행동
③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 용어의 반복
④ 개방형 질문
⑤ 요약
⑥ 침묵의 사용(두려워말고 생각 중이라고 여김)
⑦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주목(왜 우세요?)
⑧ 칭찬(아니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셨어요?)
⑨ 내담자의 지각에 대한 확인
⑩ 감정이입
상담기법
1)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① 면담 전의 변화가 있는 경우는 내담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해결 능력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상황을 유지하는 것도 변화이므로 내담자가 한 행동을 지지해야 한다).
② 전화접수(최악)에서 첫 면담 전까지의 변화를 물어본다.
예)
- 여태까지의 상담경험에 의하면ᆢ나름대로 노력하셔서 좋아지는 사례가 많더라고요 ㅇㅇㅇ는 어떤 변화를 느끼셨나요?
2) 예외 질문
예외란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어떠한 문제에도 예외가 있기 마련이라는 것이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기본 전제이며, 한두 번의 중요한 예외를 찾아내서 계속 그것을 강조하면서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시켜 준다.
예)
- 문제가 덜 느껴졌던 때는 언제인가요?
- 덜 힘드셨던 때는?
- 다른 사람(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은 당신이 어떨 때라고 말할까요?
3) 기적 질문(예외 질문이 막힐 때)
① 기적 질문은 문제 자체를 제거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하는 것이다.
② 모든 문제가 아니라 상담을 받으러 온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가정함으로써 시작한다.
예)
- 오늘 상담 후 하루를 보내고 잠을 잔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이 잠을 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당신을 여기 오게 한 그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잠을 자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기적이 일어났는지를 모르겠지요.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내담자가 증상의 제거를 기적이라고 말할 때 : ~대신 어떤 행동을 보면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까요?)
4) 척도 질문
척도 질문은 숫자의 마력을 이용해서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문제의 우선순위, 성공에 대한 태도, 정서적 친밀도, 자아 존중감, 치료에 대한 확신, 변화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노력,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의 수준을 수치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척도 질문을 통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를 보다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으며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격려하고 강화해 주는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① 문제 해결에 관한 전망에 관련된 척도 질문
- 1부터 10까지의 척도에서 10은 문제가 다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한다. 오늘은 몇 점에 해당하는가?
- 내담자가 현재의 상태를 6점이라고 했다면 무엇을 조금 달리하면 6점에서 7점으로 변화할까요?
- ㅇㅇ이 여기 있다면 그는 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얼마라고 말할까요?
② 동기에 관한 척도 질문
- 같은 10점 척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느 정도 노력할 수 있는가?
- ㅇㅇ는 당신이 1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말할까요?
- ㅇㅇ은 당신이 어느 정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할까요?
③ 진전 상태를 평가하는 척도 질문
- 같은 10점 척도에서 오늘의 상태는 몇 점인가?
- 1점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하는가?
- 1점이 올라간다면 누가 변화를 가장 먼저 알 수 있을까?
5) 대처 질문
이 질문은 자신의 미래를 매우 절망적으로 보아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하는 내담자에게 주로 사용한다. 대처 질문을 통해서 내담자에게 성공을 느끼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내담자 자신이 바로 대처 방안의 기술을 가졌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예)
- 어떻게 그것을 견디셨어요?
- 어떻게 그렇게 하실 수 있죠?
6) 관계성 질문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중요한 사람들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질문하는 기법으로서 내담자가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해 준다.
예)
- 만약 거기에 대해 ㅇㅇ에게 물어본다면 뭐라고 이야기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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