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집단 지도성 이론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집단 지도성 이론

by &@#*$ 2023. 6. 9.

지도성 이론은 리더의 행동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며, 리더가 어떻게 구성원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동기를 부여하고 작업 수행을 지원하며 성과를 개선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집단 지도성 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성이론(Traits Theory)

① 1930년~50년대에 걸쳐 이루어진 지도성 연구이며 지도자 개인의 특성이나 성격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지도자에게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고유한 어떤 자질이나 특성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서 그것을 찾아내려고 하는 입장의 이론이다.

② 훌륭한 지도자는 본래 타고나는 것이라고 보고 그들이 보유한 신체적 특징(신장, 연령, 외모), 성격적 특징(지배나 협동에 대한 태도), 능력적 특징(지휘능력, 지적능력, 교수능력)등을 연구하여 지도자의 결정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입장이다.

Stogdill(1948)이 제시한 지도자가 지녀야 할 공통적인 특성 : 관리능력, 성취욕구, 지능, 결단력, 자신감

비판점 : 특성의 개념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성의 측정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빈약하고, 또한 주어진 상황에 따라서 발휘되는 특성이 다 다를 수 있다.

행동이론(Behavior Theory)

① 특성이론의 한계로 인해 실제적인 지도자 행동에 어떤 보편성이 있는가의 연구에 관심이 쏠리게 되면서 1950년대 이후 활발하게 연구되었다. 즉, 지도자는 어떤 행동을 하며,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심을 두고, 적합한 지도자의 행동유형을 규명하고자 한다.

② 효과적인 지도성은 개인의 특성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성의 유형에 의한다는 입장이다. 집단의 조화성, 친밀성, 절차의 명확성 등이 역동적인 지도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과업과 인화라는 두 차원이 지도자의 행동특성이 된다고 밝힌다(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지도성 이론)

③ 효과적인 지도자는 집단원의 자존감을 높여주며 그들과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집단원들의 입장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하며, 과업수행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Likert의 지도성 이론).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① 어떤 상황에서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하고 이상적인 지도성의 유형을 발견하려고 한 것이 앞의 두 이론이었다면, 1960년대부터 지도성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관점이 등장한다. 즉, 상황이 지도자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보고 상황이 달라짐에 따라 다른 지도성이 요청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 Fiedler의 상황적 합성 이론 : 지도성과 관련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상황에 적합한 지도성 행동이 무엇인가를 밝혀서 그 요소들을 개념화한 이론이다. 지도성의 유효성은 지도자와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지도성의 상황을 과업구조, 지도자와 집단원들 간의 관계, 지도자의 권한 등 세 요소로 분류한다.
  • 경로 - 목표이론 : 지도자의 노력 - 성과, 그리고 성과 - 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유인성 관계를 중심으로 지도성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구조주도적 행동과 고려적 행동의 두 측면을 사용하여 지도자 행동을 분류한다.
구 분 내 용
구조 주도적
지도자
집단원들이 과업을 계획하고 구체화하여 그들을 적극적으로 지시하고 주도해 가는 지도자
후원적 지도자 집단원들의 욕구와 그들의 복지문제를 고려하고 온정적이고 친밀한 집단분위기에 관심을 보이는 지도자
참여적 지도자 집단원에 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그들의 의견을 의사결정에 많이 반영시킴으로써 집단중신의 운영을 중요시하는 지도자
성취 지향적
지도자
높은 수준의 목표 설정과 의욕적인 목표달성 행동을 중시하며 집단원들의 능력을 믿고 그들로부터 의욕적인 성취동기 행동을 기대하는 지도자

비판점 : 환경적 요인에 지나친 의미를 부여하고 개인적인 요인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지위이론(Status Theory)

① 지도성이란 사람에게 보다는 오히려 그가 차지하는 지위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즉, 누구든지 특정한 자리를 차지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지도력을 발휘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② 비판점 : 지도자와 지도성은 엄연히 구별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며,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사람에 의하여 행해지는 모든 행동을 지도성의 행동으로 받아들이는 데 한계가 있다. 지위를 차지하고도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설명할 수 없다.

지도자와 지도성의 구분(Holloman)

● 지도자-지도성의 유무에 관계없이 권좌를 차지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의사결정의 권리를 부여받았고, 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 지도성- 지도자의 위치, 즉 권좌를 차지했든지 않았든지에 상관없이 그 집단이나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의 행동과 관련된 용어이다. 지위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그 집단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역할과 행동을 하는 사람에 의해서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기능이론(Function Theory)

① 최근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써 지도성을 집단의 목적 및 목표달성과 관련지어 이해하려고 하는 입장이다.

② 누구든지 집단의 목적과 목표를 명료히 하고, 그 목적과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 행동을 하면 그것이 바로 지도성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지도자의 행동이 집단의 목적 달성을 돕는 행동으로 받아들여진다면, 개인의 특정한 지위나 특정한 상황이나, 개인의 특성에 국한시킬 필요가 없게 된다.).

③ 기능이론에 따르면 한 집단에서 지도성을 발휘한 사람일지라도 다른 집단에서는 지도자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수 있고, 같은 집단임에도 상황의 요구에 따라 지도성 발휘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기능적인 지도성이란 집단원들이 책임을 나누어져 줄 때 가장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집단역동을 토대로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