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과정에서 상담자는 아동의 안녕과 발달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이야기를 존중하며 지원하는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안전하고 적절한 환경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면접 과정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상담자가 해야 할 것
① 상담자는 인내심을 가지고 아동과의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②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알고 이를 적절히 사용한다.
③ 아동이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④ 아동의 응답에 칭찬과 용기를 부여한다.
⑤ 아동에게 응답을 재촉하지 않으며, 침묵을 이해하여 적절히 대처한다.
⑥ 아동의 연령 및 지능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질문을 마련한다.
⑦ 다른 사람을 편들지 않으며, 중립적인 태도로 면접에 임한다.
⑧ 재치나 유머를 사용하여 아동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배려한다.
⑨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비교적 짧은 문장과 단순한 단어를 사용한다.
⑩ 모호한 대명사보다는 구체적인 명사를 사용하여 질문한다.
⑪ 아동이 진술한 말을 가급적 그대로 기록한다.
상담자가 하지 말아야 할 것
① 상담자는 아동에게 훈육하는 태도로 면접에 임하지 않는다.
② 아동이 불안감이나 좌절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지 않도록 배려한다.
③ 아동에게 보호자 등 중요한 사람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질문하지 않도록 한다.
④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나 판단을 아동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⑤ 보상이나 위협 등으로 아동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
⑥ 아동이 거짓말을 하거나 자신을 감추고 있는 듯 보이더라도 이를 나무라지 않는다.
⑦ '예/아니요' 식의 응답을 유도하는 폐쇄형 질문을 삼간다.
⑧ 장래의 일에 대해 섣불리 약속하지 않는다.
⑨ 아동을 평가하거나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한다.
⑩ 아동에 대해 공격적이거나 비난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유용한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억제 사회 관여 장애 (0) | 2023.06.16 |
---|---|
반응성 애착 장애 진단기준, 원인과 치료 (0) | 2023.06.14 |
집단 지도성 이론 (0) | 2023.06.09 |
상담 초기면담에서 내담자의 귀인 및 대처 유형과 주요 기술 (0) | 2023.06.08 |
현실주의 상담의 8단계 원리(Glasser) (0) | 2023.06.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