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진로발달의 상담과 평가모델(C-DAC)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심리

진로발달의 상담과 평가모델(C-DAC)

by &@#*$ 2022. 12. 10.

진로발달의 상담과 평가모델(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and Counseling)은 내담자가 생애 역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도울 수 있고, 일상생활의 다양한 역할을 조화롭게 수행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의 주요한 진로문제, 진로발달과업, 진로의사결정 준비도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생애 구조와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평가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자녀, 학생, 배우자, 시민, 여가인 등 다른 역할들보다 얼마나 더 중요한 지에 대해 탐색하고 생애 역할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애 구조는 개인의 생애를 정의하는 중심적 역할과 주변적 역할 모두의 총체적 구조이다.

진로발달의 수준과 자원을 평가

상담자는 어떤 발달과업이 내담자와 연관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평가로 넘어간다. 현재 직면하고 있는 특정한 발달과업들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나 역량이 일반적으로 극복 자원에 해당한다. 내담자의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중요한 자원이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내담자의 지식 또한 중요한 자원이 된다.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평가(가치, 능력, 흥미에 대한 평가)

가치, 능력, 흥미의 측면에서 내담자의 직업적 정체성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러한 정체성이 내담자의 다양한 생애 역할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내담자의 심리검사 결과로 나타난 흥미, 가치, 능력, 성격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여기서 나타난 정보를 볼 때 내담자가 사람들과 함께 일하거나 사람들을 돕는 것에 관심이 많음을 아는 것은 내담자의 직업정체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

 

직업적 자아개념과 생애 주제에 대한 평가

이전 단계까지의 객관적인 평가에서 내담자의 주관적인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로 옮겨간다. 이 단계는 자신과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자기상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을 어떻게 묘사하는지 잘 들음으로써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평가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유능하고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자기비판적이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때 쉽게 좌절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 이러한 평가내용을 근거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애사에 대한 통합적인 해석을 하고, 이를 통해 상담 단계로 넘어간다.

● 상담 목표는 내담자 스스로 그들의 생애 역할에 대한 통합적이고 적합한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수용하게 하고, 현실에 반하는 자아개념의 내용을 검토하게 하며, 이러한 자아개념을 실현시켜 일에서의 성공, 사회적 기여, 개인적 만족을 이끄는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