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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상정하는 동기조절의 유형

by &@#*$ 2023. 6. 24.

자기 결정성 이론은 동기조절의 유형들이 개인의 동기와 성취, 자기 개념 형성, 학습, 창의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탐구를 통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내적 동기를 촉진하고 외적 동기에 의존하는 것보다 내적 동기를 지원하고 촉진하는 환경 조건을 조성하여 자기 결정적이고 내적으로 동기를 가지며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동기조절의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동기

① 외부의 어떠한 유인이나 보상에도 동기화되지 못하고 행동하려는 의지가 결핍된 상태로 행동을 하지 않거나 의도 없이 행동을 한다.
② 학습된 무기력 상태에 있는 학습자들에게서 볼 수 있는 특성이다.
③ "공부는 왜 하는지 모르겠다"와 같은 진술에서 볼 수 있듯이 무동기 상태에 있는 학습자들은 과제 수행에 가치를 두지 않으며 자신이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도 않는다.

내적 동기를 촉진하는 자기 결정성 이론
내적동기를 촉진하는 자기결정성이론

내적동기(내재적 조절)

① 자신의 내적 외적 세계를 탐구하고 숙달하기 위한 선천적 동기이다.
②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갖게 되는 만족이나 즐거움. 재미 등을 얻기 위해 과제를 수행한다.
③ 학습자는 도전감을 주는 과제를 선호하고 호기심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기도 하며, 과제 수행의 결과를 자신의 내부적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외적 조절

① 외적 보상이나 압력, 혹은 제약에 순응하기 위해 행동한다.
② 이러한 행동에는 자기 결정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타율적 행동이다.
③ 학습자는 부모나 교사가 제공하는 외적 보상을 얻거나 벌을 피하기 위하여 과제를 수행한다.


확인된 조절(동일시)
① 내적 흥미보다는 개인적 중요성이나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동기화된 행동이다.
② 자기 결정성의 정도가 가장 높은 동기유형으로 이전에는 외적으로 조절되었던 가치나 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고 선택해서 행동을 하게 된다.
③ 학습자는 그 과목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해서, 대학 진학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기 원해서와 같이 개인적 중요성이나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과제를 수행한다.

부과된 조절(투사)
① 자신이나 타인의 인정을 추구하며 죄책감이나 불안 혹은 자기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동기화된 행동을 한다.
② 부과된 조절에 의해 동기화된 학습자는 교사가 자신을 좋은 학생으로 생각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라든지, 과제를 하지 않는 것을 스스로 용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든지 하지 않으면 수치스럽기 때문이라든지 등의 이유로 과제를 수행한다.


통합된 조절
① 특정 행동이 갖는 바람직한 측면을 받아들여 자신의 가치체계에 통합하여 발현된 행동이다.
② "공부하는 것이 나에게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기 때문에 공부한다"와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공부한다"와 같은 진술에서 볼 수 있듯이 통합된 조절은 환경에 의해 강요되거나 방해되는 것이 아니라 내면화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③ 통합은 자기 조절이 매우 성숙된 단계이기 때문에 자기반성적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기 이후에나 획득할 가능성이 있다.
④ 통합된 동기에 따른 행동은 내재적 동기와 공통점이 많지만 특정한 과제수행 자체에 내재해 있는 즐거움보다는 그 밖의 다른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을 하기 때문에 여전히 외적 동기에 의한 행동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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